바다에 무기력하게 표류하는 뗏목이 있습니다. 뗏목은 바다의 움직임에 자기 몸을 맡깁니다. 자신이 정한 방향도 새로운 동력도 없습니다. 오로지 바다에 떠 있는 것이 전부입니다. 파도가 잔잔할 때는 떠 있는 것으로 모양을 지킬 수 있습니다. 파도가 세차 바위에 부딪치는 날에는 뗏목은 산산이 흩어집니다.
뗏목과 같은 사람이 있습니다. 새로운 방향도 힘찬 에너지도 느낄 수 없습니다. 지금까지 걸어온 좁은 길 하나에 의지하고 있습니다. 해 온 것 말고는 관심도 여력도 없습니다.
사람에게는 건강, 관계, 돈의 곳간이 있습니다. 세 개의 곳간은 크고 넓어야 합니다. 건강, 관계, 돈의 곳간이 클수록 행복한 삶에 가까워집니다. 곳간을 키우는 방법은 배움입니다. 배움을 통하여 성장이 일어나고 성장이 곳간을 키웁니다.
건강의 곳간이 작은 사람은 건강을 수치에 맡깁니다. 건강은 병원에서 책임진다고 생각합니다. 건강을 해치는 생활을 돌아보지 않습니다. 건강에 빨간불이 켜지면 병원에 모든 것을 맡깁니다. 약과 수술이 우리 병을 치유할 수 있다는 생각으로 가득합니다. 수백만 년간 우리 몸에 쌓인 자가면역에 대한 믿음이 부족합니다.
건강에 대한 배움이 없으니 몸에 이상이 생기면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이 병원 말고는 떠오르지 않습니다. 건강에 관한 곳간의 크기가 커지지 않습니다. 내 건강이 남의 손에 달려있기에 그렇습니다. 내 몸을 제일 잘 아는 것이 자신이고 마땅히 자신이 건강의 주치의여야 하는데 누군가에게 쉽게 그 자리를 내줍니다.
건강 곳간을 키우기 위해서는 음식, 운동, 쉼, 잠에 관해 배워야 합니다. 배움을 통해 자신의 몸을 들여다보고 실천해야 합니다. 읽고, 실천함으로써 내 건강 곳간을 키워야 합니다. 나의 건강 곳간이 커지면 건강 곳간이 작은 사람이 나의 행동을 보고 배웁니다.
관계에 대한 곳간이 작은 사람이 있습니다. 관계에 힘들어하고 무기력하게 반응합니다. 왜 그런지에 대한 생각도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도 알지 못합니다. 관계에 대한 배움이 없어서입니다. 인간관계, 자기 관리에 대한 관심과 에너지가 적습니다.
사람으로 인해 부대껴도 해결점에 대한 배움을 생각하지 않으면 우리의 관계 곳간은 작은 공간으로만 남습니다. 자신의 마음을 객관적으로 볼 수 있는 공부가 필요합니다. 남의 행동으로 인한 내 마음의 파문을 건강하게 소화할 수 있는 배움이 필요합니다. 마음공부, 마음 챙김, 명상, 등의 배움에 관심을 가지고 실천해야 합니다.
관계에 대한 곳간이 작으면 마음속에는 언제나 폭풍우가 칩니다. 내 마음이 이럴진대 다른 사람의 마음의 평온에 도움을 줄 수 있겠습니까? 내 관계의 곳간을 배움으로 키워내야 빈약한 관계 곳간을 가진 사람들에게 도움의 손길을 줄 수 있습니다.
돈에 대한 곳간이 빈약한 사람이 있습니다. 수입에 대한 방법을 하나밖에 모릅니다. 자신이 벌고 있는 수입이 전부이고 그 외에는 알려고도 알고 싶지도 않습니다. 자신의 수입을 벗어나는 필요를 만나면 흔들립니다.
돈에 대한 배움이 없습니다. 자신에게 들어오는 돈이 전부이고 더 이상 다른 길에 대한 희망을 갖지 않습니다. 근로소득, 재산소득, 사업소득에 대한 파이프라인에 접근할 수 없다고 단정합니다. 돈에 대한 배움이 없어 자신의 돈 곳간은 쪼그라듭니다. 내 돈의 곳간이 작으니 돈에 허덕이는 사람에 대해 여력이 없습니다.
돈에 대해 배워야 합니다. 돈이 무엇이고 돈이 어떻게 흐르는지에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소득의 다양한 루트를 알고 행동해야 합니다. 돈에 관한 책을 읽고, 생각하고 실천해야 돈에 대한 감각이 길러집니다. 배움의 실천만이 돈의 곳간을 키울 수 있습니다. 돈 간을 키우는 방법으로 돈 곳간을 키우려는 사람을 도울 수 있습니다. 돈 곳간이 작아 삶이 흔들리는 사람에게 힘이 될 수 있습니다.
건강, 관계, 돈의 곳간을 키우는 일에 배움을 멈춰서는 안 됩니다. 자신이 쓸모가 없고 할 수 있는 일이 없다는 생각에 죽음과 가까워집니다. 그런 생각이 학습된 무기력을 만듭니다. 무기력이 길어지면 우리의 손, 발이 멈추고 결국은 생명이 멈춥니다.
배움이 멈추지 않도록 매일의 시간을 아끼는 일에 힘을 다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