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은 건강, 자녀, 돈에 관심이 많습니다. 공통점은 생명유지입니다. 건강은 죽음의 공포를 희석시킵니다. 자녀는 생명 연장의 의미입니다. 돈은 생명을 지킬 수 있는 수단을 살 수 있습니다. 이 세 가지는 우리의 뇌와 유전자에 새겨져 있기에 벗어나기 쉽지 않습니다.
사람은 배우는 것을 싫어합니다. 사람은 기존에 하던 것을 그대로 합니다. 사람의 습성으로 인해 관심과 실천의 차이는 큽니다. 관심과 실천의 차이가 적은 사람일수록 많은 성취를 경험합니다.
건강, 관계, 돈에 관해 오랫동안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배운 내용을 소화하기 위한 노력도 많았습니다. 노력을 통해 얻은 내용을 다른 사람들과 나누고 있습니다. 매번 느끼는 것이지만 사람은 배움의 과정을 좋아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사람은 어떻게 배우는지 큰 관심이 없습니다. 원리가 무엇인지 알고 싶어 하지 않습니다. 답이 나오는 과정을 궁금해하지 않습니다. 사람은 결과에만 관심이 있기에 과정을 이해하고 실천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배움을 매일 실천하는 사람들만 보고 있으면 많은 사람들이 과정에 관심을 가지고 지속적인 배움을 이어나간다고 생각하지만 많은 사람들의 실상은 그것과는 다릅니다. 열심히 배우는 극소수와 배움의 열매만 관심 있는 사람, 배움에 관해 전혀 관심이 없는 사람이 다수입니다. 배움은 사람에게 친근한 존재가 아닙니다.
건강에 관심은 많지만 건강을 지키는 방법에 관한 지식과 정보를 얻으려는 노력은 잘하지 않습니다. 다른 사람들이 하는 것을 따라 합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의학상식이 얼토당토않은데도 깊이 알려고 하지 않습니다. 음식도 공부를 통해 안 좋은 것을 걸러낼 수 있는데도 별 관심이 없습니다. 주류 의학에 대한 맹신은 난공불락입니다.
자식이 공부 잘해서 좋은 대학 좋은 직업을 가지고 행복하게 살기를 원하지만 배움의 원리에는 관심 없습니다. 배우는 과정, 자기 성취 과정에 대한 원리, 반사회적 행동의 원인에 대해 알려하지 않습니다. 학원, 금쪽이 방송에만 의존합니다.
돈에 대한 관심은 하늘을 찌릅니다. 돈에 관한 유튜브, 블로그는 찾아보지만 돈의 개념과 속성에 관한 공부는 사양합니다. 소득에 대한 종류와 성격에 대해서는 관심이 없습니다. 어떤 주식이 좋은지, 어떤 아파트를 사야 이익이 생기는지 정답을 알려 주는 콘텐츠에만 관심 있습니다. 설명이 길어지면 다른 콘텐츠를 찾아 떠납니다.
사람은 건강, 자식, 돈에 관심이 많습니다. 사람은 새로운 것을 배우려 하지 않습니다. 사람은 열매를 맺는 과정에 관심이 없습니다. 사람은 열매만 원합니다.
사람이 원하는 것과 변하지 않는 사람의 속성이 교차하는 지점에서 누군가는 큰 기회를 찾아냅니다. 인생 전체를 지고지순한 가치를 실현하며 살 수만은 없을지 모릅니다. 모순된 이 지점을 안타깝다고 외면하지만 말고 뚫어지게 볼 필요가 있습니다. 아무도 안 찾고, 아무도 안 보는 곳을 봐야 하는 이유는 그곳이 바로 블루오션이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