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행이 쉬운 사람도 있지만 어려운 사람들도 많습니다. 자신을 위한 행동이 의미 있으려면 반복을 하고 반복이 도달하는 곳이 결과입니다. 성장을 위한 행동을 시작하고 반복하는 것이 어렵기에 많은 사람이 지금 상태를 벗어나지 못합니다.
‘건강’ ‘관계’ ‘돈’에 관한 지식과 정보를 수집하고 정리하고 실천해 왔습니다. 시행착오도 거치고 상반된 지식 사이에서 헤매기도 했습니다. 짧은 시간에 해결되는 것도 있지만 대부분은 많은 시간이 걸렸습니다. 한참이 지나서야 풀리는 문제들이 많았습니다. 생각해 보면 가장 중요한 것은 시작하는 힘과 계속하는 힘이었습니다.
길을 잘못 들어도 포기하지 않고 계속하면 제대로 된 길로 들어섭니다. 이렇게 해온 시간의 힘이 다른 길에도 빛을 비춰줍니다. 하다 보면 알게 되고 새롭게 알게 된 것들이 미지의 영역을 앎으로 가득 채웁니다.
시작을 쉽게 하고 반복의 지루함을 견디는 사람들은 그러한 실행력으로 뜻한 바를 이룹니다. 이와는 달리 시작이 어렵고 반복을 견디지 못하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인간의 특성이기에 어쩔 수 없는 부분입니다. 그렇다고 체념하고 받아들이면 삶은 나아지지 않습니다. 남의 삶을 부러워할 뿐 내 삶은 질곡에서 헤어나지 못합니다.
시작과 반복이 어려운 사람들은 이를 이겨내야 합니다. 시작을 쉽게 하기 위해서는 실행을 잘하는 사람의 과정을 살펴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검소한 생활을 하고 싶으면 검소한 사람 중에 모범이 될 만한 사람을 찾아 과정을 살피는 것이 먼저입니다. 원하는 결과에 가장 근접한 사람의 생활을 자주 보는 것만으로 의지가 생깁니다. 자주 보면 의지가 생기고 의지가 생기면 시작이 쉬워집니다.
월급 외에 한 달에 50만 원을 벌고 싶다면 실제로 그런 사람을 검색해 봅니다. 그런 사람이 실행했던 방법을 알아냅니다. 이런 과정을 반복하면 ‘자신도 가능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합니다. 이때가 시작이 가벼워지는 시간입니다. 시작하고 싶은 마음이 생기면 결과를 걱정하지 말고 일단 시작합니다. 물론 처음부터 잘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것을 인정하고 시작을 겁내지 않아야 합니다.
시작은 쉽게 하지만 오래가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한두 번 하고 되지 않으면 포기합니다. 방법을 의심합니다. 자기 자신을 믿지 못합니다. 방법과 자신에 대한 믿음이 없기에 작은 어려움에도 도망가거나 주저앉습니다.
반복하는 과정을 잘 지나기 위해서는 스몰스텝이 필요합니다. 시작 단계에서는 잘게 나누어 실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계단을 3∼4개씩 올라가면 빠른 것 같지만 쉽게 지쳐 포기합니다. 속도를 천천히 하고 하나씩 올라야 합니다. 하나씩, 천천히 오르면 계단이 높아도 크게 힘들지 않습니다.
시작은 잘했는데 반복의 과정에서 포기하는 사람은 쉽게 지치기에 그렇습니다. 너무 빨리 가려해서 지칩니다. 양과 시간을 작게 나누면 반복으로 지치는 것을 줄일 수 있습니다.
많은 사람이 신년을 맞아 운동, 관계, 돈에 관한 목표를 세우고 실천하려 합니다. 3일이 지나고 한 달이 지나면 불타는 의지는 시들해지고 불씨까지 꺼져 버리기 일쑤입니다.
실패는 더 큰 성취를 위한 밑거름이어야 진정한 의미를 가집니다. 작은 실패를 다음 실패의 명분으로 삼아서는 안 됩니다. 2025년을 지금까지와는 다른 해로 만들고 싶다면 가볍게 시작하고 잘게 쪼개서 2달만 실천해 봅시다.
의지가 비장하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내용이 거창하지 않아도 됩니다. 모든 장비를 다 갖출 때까지 기다릴 필요는 없습니다. 오늘, 지금 한 발 내딛는 것, 내일도 작은 보폭으로 내딛는 것, 그것에만 집중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