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에서 현재를 보다

by 긴기다림

한 사람이 곡괭이로 굴을 파고 있다. 열심히 파고 있지만 이내 지친 모습이다. 결국 곡괭이를 어깨에 두르고 고개를 떨구고 뒤돌아 나간다. 나가는 모습과 파다 멈춘 곳 뒤에 보물이 가득한 모습이 대비된다.


이 그림을 한 번쯤 봤을 것이다. 무언가를 이루기 위해 노력하다 힘들면 포기하지만 바로 그곳 넘어 원하는 것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많은 사람은 시작도 하지 않지만 시작한 사람 중에도 대부분은 성공을 목전에 두고 그만둔다. 왜일까?


목표를 위해서 행동이 필요하다. 행동은 과거와 현재에 있고 목표는 미래에 있다. 목표를 이루기 위해 행동을 할 때 행동은 볼 수 있지만 목표는 볼 수 없다. 파고 들어온 굴은 보이지만 앞으로 파고 들어갈 굴은 볼 수 없다. 지금까지의 노력은 보이지만 노력해 온 결과는 볼 수 없다.


파고 들어가고 있는 곳에서 파지 않은 쪽을 보는 것이 아니라 파지 않은 쪽에서 파는 쪽을 바라본다면 어떨까? 파고 들어갈 곳, 보물이 있는 쪽에서 바라본다면 어떨까? 보물이 있는 쪽에서 보면 앞으로 얼마나 파야 하는지 알 수 있다. 그렇다면 아무리 힘들어도 돌아서는 일은 없을 것이다.

이런 일이 가능할까? 시간은 과거-현재-미래라는 순서가 있다. 사람의 시간은 길게 느껴지기도 하고 짧게 느껴지기도 한다. 행동이 목표를 만나는 시간은 길게 느껴진다. 큰 목표일수록 길게 느껴진다. 긴 시간 동안 행동만 보이고 목표는 만나지 못한다. 행동은 무거워지고 목표는 가늠할 수 없어 더 가지 못한다.

파고 들어갈 곳이 아니라 파고 들어온 길을 보자. 오늘 있는 곳은 지금까지 파 왔던 행동에 의해 주어진 곳이다. 땅을 파는 어제의 행동이 오늘 있는 곳을 결정했다. 어제 있던 곳은 그제의 행동으로 정해졌다. 오늘의 행동은 내일 있을 곳을 정한다.


내일에서 오늘을 볼 수는 없을까? 내일에서 보니 보물이 가득하다. 이것을 보니 오늘의 행동을 멈출 수 없다. 내일이 아니라 한 달 후에 보물이 가득하다면 오늘의 행동을 멈출까? 한 달이 아니라 일 년 또는 수년 후라면 멈출까? 1년이나 수년 후에 보니 보물이 가득한데 오늘 행동을 멈출까? 그렇지 않을 것이다. 멈추는 사람은 시작도 안 했을 것이다.


미래에서 보는 것, 목표에 도달한 곳에서 보는 것은 어떻게 가능할까? 모든 일은 원인과 결과로 이루어졌다. 원인이 있으면 결과가 있다. 결과가 있다는 것은 원인이 있는 것을 말한다. 오늘의 행동이 원인이고 내일의 성취가 결과다.

오늘의 행동은 내일의 무엇과 연결되어 있다. 내일의 성취는 오늘의 어떤 행동과 연결되어 있다. 오늘의 행동이 내일의 어떤 결과에 연결될 지보다 내일의 성취가 오늘의 어떤 행동과 연결되었는지가 더 선명하다.

우리가 가는 길이 어디로 연결되어 있는지는 명확하지 않지만 우리가 온 길은 명확하다. 갈 길은 여러 개일 수 있지만 온 길은 하나다. 원래 가는 길도 여러 개로 보일 뿐이지 실제는 하나다.


음식을 조절하고, 운동을 한다는 것은 앞으로의 건강을 위한 것이다. 음식과 운동에 관한 행동을 하지만 앞으로의 건강을 확신하지 못한다. 미래의 건강한 모습에서 본다면 현재의 음식과 운동에 대한 행동은 선명하다.


대화를 신경 쓰고 공감하려고 하지만 이런 행동으로 좋은 관계를 계속해서 유지할지 확신할 수 없다. 미래의 돈독한 관계에서 본다면 현재의 대화와 공감의 행동이 분명하게 보인다.


부동산, 주식, 채권에 관심을 가지고 노력한다고 경제적 자유를 얻을 수 있다고 장담할 수 없다. 미래의 경제적 자유를 얻은 상태에서 오늘의 투자를 본다면 나의 경제 행동은 분명히 모습을 드러낸다.

원인과 결과의 관계로 미래에서 현재를 볼 수 있다. 원인은 이루어질 때부터 미래를 품고 있기에 그렇다. 미래를 분명히 떠 올리면 어떤 원인과 연결되어 있는지 알 수 있다. 자신이 원하는 미래의 모습과 연결된 현재의 그 행동, 바로 그 행동이 우리가 할 일이다.

1.png

믿음의 영역이 아니라 연결의 영역이다. 자세히 보면 보이는 영역이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혼자만 잘 사는 것이 가능한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