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행복을 위한 매일 실천

by 긴기다림

건강, 관계, 돈을 어느 정도 수준으로 유지하면 행복한 생활을 하는 데 유리하다. 너무 집착하면 행복감이 줄어든다. 적당한 것이 어렵다고 하지만 어느 정도 가늠할 수 있다. 적당한 수위를 정해서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다.


건강, 관계, 돈을 위해 해야 하는 것과 하지 않아야 하는 것을 하나씩 정해 보면 어떨까? 목표가 필요하지만 잠시 미루고 매일 실천할 수 있는 것만 살펴본다.


건강을 위해 매일 해야 하는 것은 무엇일까? 소식이다. 적게 먹으면 음식에 대한 욕구를 줄일 수 있다. 적게 먹을수록 소식에 익숙해진다. 많이 먹을수록 폭식에 익숙해진다. 내 몸을 소식에 맞추면 음식의 욕구를 줄일 수 있다. 아울러 소화하는 데 드는 에너지를 줄일 수 있다. 소화에 드는 에너지가 적을수록 피로감은 줄고 활력이 넘친다.


하지 않아야 할 것은 가공식품을 먹지 않는 것이다. 현대인의 식탁에서 가공식품을 모두 없애는 것은 가능하지 않을 수 있다. 하지만 먹지 않으려고 노력한다면 많이 줄일 수 있다. 몸의 독소를 줄이는 데에도 많은 도움이 된다. 독소를 줄이면 독소를 줄이기 위한 에너지도 덜 사용하게 된다. 몸속 에너지가 고갈되지 않으면 좋은 음식과 운동에 대한 욕구가 생긴다.


관계를 위해 실천할 하나의 행동은 어떤 것일까? 들어주기다. 이야기를 할 때 상대 7 이상, 나 3 이하 정도의 대화를 유지하면 상대는 만족할 것이다. 대화를 통해 상대와 문제가 생기는 일은 많이 준다. 관계가 안 좋아지는 이유는 하지 않아도 되는 말을 해서다.


하지 않아야 할 것은 뒷담화다. 뒷담화만큼 스트레스가 풀리는 일은 없을지 모르지만 다른 사람에 대한 부정적인 말은 부정적임 감정을 불러온다. 부정적인 말은 부정적인 마음을 만들고 부정적인 마음은 나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준다. 뒷담화는 세 사람을 망친다. 말하는 사람, 듣는 사람, 뒷담의 당사자다. 재밌다고 부정적인 말로 누군가를 깎아내리는 것치고는 치러야 할 비용이 크다.


돈을 위해서는 어떤 행동을 해야 할까? S&P500을 매달 정액으로 매입하는 것이다. 개별 기업을 고르느라 에너지를 낭비할 필요도 없다. 회사가 망할지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무지성으로 개수를 늘리면 가격은 올라가 있을 것이고 분배금으로 인플레이션의 일정 부분을 헤지 할 수 있다.


하지 않아야 할 것은 자산 가격을 매일 들여다보는 것이다. 주식가격을 자주 보는 사람은 주식에서 수익을 내기 힘들다. 마음을 다스리지 못하면 투자는 성공할 수 없다. 무심함을 이기는 투자는 없다.


건강, 관계, 돈에 관해 적당한 목표를 정하는 것이 우선이지만 어떤 목표를 세운다 해도 위에서의 매일 실천은 가능하다. 극단적인 목표를 정하지 않으면 말이다.


본질에 다가서야 한다. 하다 보면 자신에게 맞는 본질을 찾을 수 있다. 그것이 정해지면 그것만 남기는 것으로 충분하다. 복잡한 것은 오래 할 수 없다. 깊게 파고 들어가거나, 넓게 확장하거나 결국 남는 것은 단순한 것 하나다.

1.PNG


keyword
작가의 이전글감정의 둑은 언제나 무너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