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일은 원인과 결과로 파악된다. 원인은 먼저고 결과는 나중이다. 시간이 있어 먼저가 있고 나중이 있다. 원인과 결과로 연결된 일은 동시에 일어나지 않는다. 역으로 말하면 시간이 있기에 관련된 일은 동시에 일어나지 않는다.
마라톤 완주를 위해 오랜 준비를 한다. 준비하는 시간에 다리에 근육이 붙고 오래 뛰어도 견딜 수 있는 폐가 만들어진다. 마라톤 준비가 원인이고 마라톤 완주가 결과다. 준비가 먼저고 완주가 나중이다.
월 1억을 벌고 싶으면 1억을 벌기 위한 시스템을 만들어야 한다. 상품이 있어야 하고 단가와 판매량을 계산해서 1억을 맞춰야 한다. 상품과 단가 조정, 판매량에 대한 실전 실력을 쌓아야 한다. 실력이 쌓이면 월 1억이 가능하다. 실전 실력을 쌓는 것이 원인이고 월 1억이 결과다. 실력이 먼저고 1억이 나중이다.
가족의 관계를 돈독하게 하고 싶다면 가족 간의 공통 관심사가 있어야 한다. 가족이 함께 하는 시간을 가져야 한다. 가족이 함께 즐거워하는 일을 늘려야 한다. 이런 것이 쌓여 가족의 관계가 좋아진다. 가족 모두 즐거워하는 일을 함께 하는 것이 원인이고 가족의 관계가 좋아지는 것이 결과다. 즐거운 일을 함께 하는 것이 먼저고 관계가 좋아지는 것이 나중이다.
의식하지 않아도 시간의 개념이 모든 것을 판단하는데 배어있다. 인간은 시간의 개념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모든 것을 판단할 때 없앨 수 없는 배경이다. 시간이라는 배경이 없다면 우리가 경험하는 모든 일은 어떻게 될까?
원인과 결과는 없어진다. 먼저와 나중이 없어진다. 우리 인생에서 벌어지는 일은 동시에 또는 무작위로 열릴 수 있다. 과거는 일어났고 미래는 일어난 일이 아니라고 생각하는 것은 시간의 개념에서 가능하다. 시간이라는 개념이 없다면 살아갈 날과 살아온 날이 동시에 열린다. 원인과 결과가 동시에 열린다.
인과가 아니라 목적에 의해 사건은 열릴 것이다. 마라톤을 완주한 것과 마라톤 체력을 기르기 위한 연습은 동시에 열린다. 동시에 열린다는 것은 마라톤 완주=마라톤을 위한 준비다. 이 등식은 마라톤 완주는 마라톤을 위한 준비와 이음동의어라는 의미다.
월 1억을 버는 것과 그것을 위한 시스템을 만드는 것은 동시에 열린다. 1억을 버는 나와 1억을 버는 시스템을 만드는 나가 동시에 존재한다. 우리가 시간을 배제하지 못하기에 그렇게 볼 수 없는 것이다. 우리 위에서 내려다보는 누군가가 있다면, 시간이라는 개념을 사용하지 않는다면 동시에 일어나는 일들을 목격할 것이다.
어떤 목적을 향해 동시에 일어나는 것들은 무엇으로 가능할까? 생각이다. 생각과 아울러 목적이 생기고 목적과 함께 결과와 원인이 만들어진다. 원인과 결과가 아니라 원결인과 정도의 개념으로 만들어진다. 동시성이 지배하고 있지만 우리는 시간의 장벽을 넘을 수 없기에 순차적으로 알 수밖에 없다.
역시 생각이다. 그냥 스치는 생각이 아니라 강한 생각이다. 강한 생각은 원인과 결과를 만들어낸다. 강한 생각은 우리가 느낄 수 있는 실체다.
살고 싶은 모든 형태의 삶은 생각으로 가능하다. 한 번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무수히 많은 생각의 중첩으로 가능하다. 생각, 생각, 생각만이 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