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이미지를 원래 크기로
돌려놓자

by 긴기다림


삶의 이미지를 스마트폰 화면 키우듯이 할 수 있다면 어떨까? 하루 생활을 두 손가락으로 확대할 수 있다면 무엇을 볼 수 있을까? 우리는 스마트폰을 왜 확대할까? 일반적인 크기로는 특정 부위가 자세히 보이지 않기 때문이다. 필요로 하는 특정 부위를 좀 더 정확히 보기 위해 확대가 필요하다. 주차한 곳의 정확한 위치를 모를 때 확대해서 기둥에 적혀 있는 주차 구역 번호를 확인하는 것과 같다.


확대하면 특정 부위를 자세히 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반대로 전체적인 그림은 파악할 수 없다. 필요한 부분만 남고 나머지는 화면 바깥으로 밀려 나간다. 평소의 스마트폰 이미지는 전체가 다 보이는 크기로 있다. 전체가 보이는 것이 더 필요하기에 그렇다.


이런 생각을 가지고 생활을 돌아본다. 생활에 무리가 없다면 전체 화면을 유지한 것이다. 생활 장면을 확대하는 때는 언제일까? 주식 투자를 하는데 A주식을 1년간 보유했는데 가격이 오르지 않는다. 보유하지 않았지만 관심을 가지고 있던 주식 B는 계속 오른다. 매일 드려다 본다. 내 주식은 그대로고, B주식은 매일 오른다. 이 장면이 강하게 남는다. 다른 것은 보이지 않는다. A와 B가 벌어지는 것만 보인다. 더는 견디지 못하고 A를 팔고 B를 산다. B의 오름세는 계속된다. 훌륭한 선택이었다고 생각한다. 얼마 지나지 않아 A가 오르기 시작한다. B는 정체 또는 하락하기 시작한다. 투자에서 이런 경험 한 두 번 하지 않은 사람은 없다.


주식 전체 장세를 원래 크기대로 봤다면 A와 B를 좀 더 객관적으로 볼 수 있었을 것이다. 그러나 계속 들여다보면, 즉 투자의 등락을 확대해서 보면 그것만 남고 나머지는 시선에서 밀려난다. 보이는 것만으로 판단하면 즉흥적인 판단이 될 수 있고, 결과는 미지수의 영역에 놓인다.


얼마 전부터 아파트는 OO 억 이상만 오른다고 하는 사람이 있다. 지금 오르는 아파트가 고가 아파트만 보이기에 이런 말이 설득력 있어 보인다. 물론, 인구소멸, 학군지 등의 이유로 논리를 쌓지만 시장을 확대하는 것이 아니라 원래 크기로 보면 예전에 봤던 것을 볼 수 있다. 지금은 다르다고 하지만 그렇게 생각한 근간은 다양한 정보, 훌륭한 두뇌가 아니다. 그것만 계속 봐서 화면이 확대된 상황에서 판단했기에 때문이다.


운동을 하는 날이 예전보다 줄었다. 운동하는 날만 보면 지금의 운동량이 괜찮아 보인다. 날씨가 덥고, 다른 할 일이 많은 것이 확대된 그림에서 운동량을 잘못 판단한 것이다. 운동을 안 해도 되는 상황만 보는 것에서 원래로 돌아가면 운동량이 적은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몸에 안 좋은 음식도 마찬가지다. 바쁘니까 그에 대한 보상으로 삼가했던 음식을 자주 먹게 된다. 건강을 등한시하는 장면이 확대되어 있는 상태에서는 건강한 장면이 바깥으로 밀려난다. 다시 원래 크기로 돌아와야 한다.


쉬는 시간과 잠을 줄여가며 일을 한다. 일만 보니 쉼과 잠이 줄어드는 것을 보지 못한다. 확대하면 부족한 일에만 집중한다. 원래 상태의 크기로 돌려놓아야 보이지 않던 쉼과 잠이 보인다. 잘려 나갔던 쉼과 잠의 양에 관심을 가져야 잊었던 행동을 시작할 수 있다.


사람들은 확대된 이미지로 판단하고 행동하는 것에 익숙해졌다. 확대된 상황에서 보이는 특정 이미지에만 힘을 실으면 잘린 중요한 부분과의 균형이 깨진다. 자세히 볼 때도 필요하지만 계속 힘이 든다면 지금 장면을 줄여 전체 장면으로 돌아가야 한다.


삶의 장면을 확대하면 강렬해진다. 강렬함은 오래갈 수 없다. 은은한 불이 음식을 균형 있게 익힌다. 오래갈 수 있는 것을 가지고 승부해야 한다. 보자! 지금대로 하면 계속할 수 있는지, 아니면 멈춰서 삶의 장면을 원래 크기로 돌려놓자.

1.png


연수홍보캡처.PNG

행복한 가정에 날개 달기(건강, 관계, 돈)연수 오픈 채팅방

https://open.kakao.com/o/gbCSPYKh

연수 후기(20250528 연수 후기)

https://blog.naver.com/witgen90/223880868492

keyword
작가의 이전글산 넘어 산을 견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