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나에게 답이 있다

by 긴기다림

건강을 위해 음식을 조절하고 운동을 합니다. 음식을 조절하기 위해 노력하지만 쉽지만은 않습니다. 야식의 유혹, 인스턴트 음식의 유혹, 회식 자리의 유혹을 이겨내야 합니다. 음식을 조절하기 위해서는 외부의 많은 유혹을 이겨내야 합니다. 상황이 늘 우호적이지만은 않습니다. 의지로 이겨내기 어려운 음식의 유혹은 끝이 없습니다. 기한 없는 싸움입니다. 의지와 실천으로 유혹을 이겨내는 길밖에는 뾰족한 방법이 없습니다.


아이가 학원을 보내 달라해서 보냈지만 학원 숙제조차 하지 않습니다. 공부에는 별 관심이 없고 좋아하는 것에만 빠져 있습니다. 학생 때 공부에 빠져 있다면 얼마나 좋겠습니까? 확률적으로 따져봐도 우리 아이가 공부에 빠져 있기를 바라는 것은 욕심일 수 있습니다. 명문대학, 대기업, 전문직종에 다니는 사람보다 그 외에 속한 사람이 훨씬 많습니다. 우리 아이가 많은 사람이 있는 영역에 속해 있는 것이 크게 잘못된 것은 아닙니다. 많은 사람이 부러워하는 영역에 내 가족이 속해 있다면 좋겠지만 그렇지 않다고 뭐 그리 안 좋은 일이겠습니까. 사람은 자신의 방법으로 자기의 삶을 살아갑니다. 건강하게 또는 아픈 몸으로, 부유하게 또는 가난하게, 편안한 마음으로 또는 무거운 마음으로 살아갑니다. 상황은 일시적일 수도, 오랜 시간 계속될 수도 있습니다. 누군가 강요하지 않습니다. 스스로 선택한 삶입니다. 자신이 선택했기에 스스로가 상황을 바꾸려 한다면 언제든지 가능합니다. 그것은 철저히 자신의 몫입니다. 가족이라도 침범하지 못합니다. 과도하게 관여하면 관계가 틀어져 더 빠르게 원하지 않는 길로 향할 수 있습니다. 나의 기준으로 누군가를 재단하는 것은 위험합니다. 사람은 우주의 속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언제 어떠한 계기로 어떤 인생 항로를 찾아갈지 아무도 알지 못합니다. 우리가 할 수 있는 최선은 믿고 기다리는 것, 행동을 긍정적인 시선으로 봐주는 것입니다.

투자를 위해 주식을 공부하고, 부동산을 공부하고, 다양한 자산의 종류와 속성, 매수, 매도 타임을 공부합니다. 다양한 투자 공부와 경험을 쌓는다고 해서 100% 확실한 투자 비법을 가질 수는 없습니다. 공부하지 않고 경험하지 않는 사람보다는 확률이 높을지 모르지만 이마저도 장담할 수 없습니다. 투자 비법은 종목에 있지 않고 타이밍에 있지 않다는 것을 공부와 경험을 통해 알게 됩니다. 자신의 원칙을 만들고 원칙을 지켜내는 경험을 쌓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다양한 상황에서도 지켜내는 나만의 원칙이 전부라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이마저도 확률을 조금 높이는 것이지 완벽한 공략법이 될 수 없음을 알고 있습니다.


건강, 관계, 경제적 안정을 지키기 위해 외부 상황과 끝없이 씨름을 합니다. 상황이 나빠져 지키고자 하는 가치가 위험하면 외부에서 원인을 찾습니다. 외부의 변수들은 항상 예측의 범주를 벗어납니다. 벗어나기에 문제가 됩니다. 문제는 외부에 있는 것 같지만 실상은 언제나 나에게 있습니다. 상황이 발생한 원인은 언제나 내게 있습니다. 외부 상황은 누구에게나 비슷하게 작동합니다. 어떻게 받아들이고 대응하느냐는 자신에게 속해 있는 문제입니다.


두더지 게임을 아시나요? 두더지가 구멍에서 나오면 고무망치로 머리를 콩 때립니다. 머리를 명중시킨 만큼 점수가 올라갑니다. 인생에는 두더지라는 이름의 문제가 늘 튀어나옵니다. 문제를 망치로 두들기면 그 문제는 잠시 모습을 감춥니다. 그러나 다시 게임을 시작하면 두더지는 또 머리를 내밉니다. 머리를 내밀면 본능적으로 망치로 머리를 두들깁니다. 평생을 두더지 머리가 언제 어디에서 나오는 지만 살피다가 망치질을 합니다. 이 방법으로 인생의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지 의문이 듭니다. 머리를 내미는 두더지의 머리에 신경을 곤두세우고 망치질을 하지 않아도 살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두더지 게임기에 동전을 넣지 않거나, 두더지가 머리를 내밀어도 망치질을 하지 않는 것입니다. 게임기에 동전을 넣지 않으면 두더지는 머리를 내밀지 않습니다. 이는 무엇인가에 과도한 기대를 하지 않는 것입니다. 또는 자기만의 기준으로 상대를 재단하지 않는 것입니다. 다른 방법은 두더지가 나와도 망치질을 하지 않는 것입니다. 망치질을 하지 않으면 나왔던 두더지는 잠시 후 다시 들어갑니다. 이는 우리가 문제라고 생각하는 상황에 즉시 대응하는 것이 아니라 여유를 가지고 기다리면 스스로 해결되는 경우가 많음을 의미합니다.


내게 보이는 모든 것은 나의 생각과 행동으로 인한 것입니다. 보이는 것이 외부에 있다고 원인이 바깥에 있는 것은 아닙니다. 내가 작동시킨 것은 내가 끄지 않으면 멈추지 않습니다. 상황이 안 좋다면 내부에 있는 스위치를 찾아 꺼야 합니다. 나에게 속하지 않는 일이 나에게 벌어지는 일은 없습니다. 나에게 벌어지는 모든 일은 내가 끌 수 있다는 생각은 우리에게 큰 힘입니다.

작동이 과하다 싶으면 내 안의 스위치를 바로 끌 수 있도록 준비되어 있으면 좋겠습니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익숙한 것이 낯설어질 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