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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조언약 Nov 15. 2024

관광e배움터에서 알려주는 업무 기본 익히기

이번에 말씀드릴 내용은 한국관광 e배움터에서 나오는 신입사원의 업무 기본익히기라는 영상의 내용을 정리한 내용입니다.


보통 제 포스팅이 신입사원의 관점에 맞춰서 필요한 내용을 바탕으로 글을 작성하기 때문에 사회초년생이나 취업준비생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내용을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한 번 관광 e배움터에 가입을 하신 다음에 강의를 수강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신입사원의 업무 기본 익히기]


1. 정리력 


- 중요한 약속을 기억해 둘 때 수첩이나 포스트잇을 활용하면 좋다.

- 복잡하게 어질러진 책상을 정리하기 

- 새로운 좋은 습관을 버리고 기존의 나쁜 습관을 버리기 

- 신입사원의 업무 효율성이 비즈니스 역량을 결정짓는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가. 외부인도 이해할 수 있도록 문서를 하눈에 알아보기 쉽게 정리할 것

나. 개별 문서에 짧은 코멘트를 달아 두면 도움이 된다.

다. 중요한 전화번호를 정리하여 넣어둘 것 

라. 중요한 이메일의 경우 출력하여 정리해 놓을 것 


2. 메모하는 습관


문서화된 기록이 없다면 사태를 규명하기 힘들어서 뜻하지 않는 어려움에 처할 수 있다.


- 새로운 아이디어 도출 

- 긍정적 인상을 줄 수 있다. 


메모를 한다는 건 현재 상황에 집중하고 긍정적인 신호로 해석이 될 수 있다. 


개인적인 경험에 비추어 봤을 때 메모하는 습관은 확실히 사회생활과 나의 이미지 관리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경험해 보면서 메모하는 신입의 행동은 선임들의 눈에 봤을 때 긍정적인 이미지를 심어줄 수 있는 것 같습니다. 


3. 시간관리에 융통성 키우기


- 예외적인 상황까지 감안하여 사전에 시간관리에 반영할 수 있어야 함

- 바이어와의 미팅이 있었을 때 주차 시간, 헤매는 시간, 휴식시간, 각종 변수 등을 고려해 일정관리 진행 


전화통화는 의견, 감정의 시각적 전달이 어렵다. 


[전화 통화 시 해두면 좋은 점]


1. 상대의 통화 가능 여부 확인하기 

2. 반복 확인 및 바로 메모하기

3. 자동응답기 정기적으로 확인 


통화 전에 미리 전달 내용을 적어두기.  

[이메일 사용 시 주의사항]


1. 정확한 호칭 사용하기

2. 보기 좋게 작성한 이메일이 좋다.

3. 간결하게 핵심만 담아 작성하기 

4. 메일 보내기 전에 퇴고 한 번 진행하기 (실수한 부분 파악하기)

5. 급하게 답장하지 않기


[조직 내 일상적인 관습에 적용하는 것]


직장 내 관습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 질서와 시간 엄수에 관한 인식은 어떠한가?

- 점심시간에는 누구와 밥을 먹는가?

- 휴식시간은 언제이며 어떻게 쉬는가?

- 사무실에서 음악을 들어도 되는가?

- 직원들 사이에 사적인 이야기를 해도 되는가?


신입사원들 입장에서는 난감할 수 있는 부분이다. 일종의 암묵지이기 때문이다. 신입사원들이 이러한 관습에 적응하려는 이유는 직장생활은 혼자서 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앞으로의 직장생활 있어서 적응력 척도가 될 수 있다.  조직 내 통용되는 공통규칙으로는 호의적인 태도로 받아들일 수 있다 없다가 관건이다. 



조금 더 다양한 내용을 보고 싶다고 하시는 분들은 관광 e배움터 링크를 참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https://touredu.visitkorea.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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