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성공학 포르노 ?

성공학의 허상

by 조언약

유튜브에 그런 영상을 보게 되었습니다.


성공에 대한 영상이었습니다. 성공학을 강연하는 수많은 사람들이 있는 것을 보았습니다. 이들은 방법은 다르지만 어떠한 분야에서 독보적인 위치나 지위에 있다는 것이 영상에서는 느껴질만큼 전문성이 있다고 느껴졌습니다.


하지만 성공학 강연을 다른 사람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그러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에 대한 강의료를 받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성공학 강연]


성공학 강연이 누군가에게는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누군가에게는 성공의 이유를 찾아야 할 이유도 없이 정말로 성공이 간절한 상황에 놓인 사람이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성공의 이유를 찾는 것 또한 사치일만큼 경제적으로 현실적으로 너무 힘든 상황에 처해 있는 사람이 있을 수 있으니까 말이죠.


하지만 성공학 강연을 보면 때로는 추상적이고 눈에 보이지 않는 가치들을 성공을 원하는 사람들에게 설파하려는 모습이 강한 것 같습니다.


막상 이러한 강의를 들어도 크게 얻는 것이 없다는 평들도 있고 소비자들이 원하는 성공과 관련된 가치있는 이야기를 듣지 못했다고 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구매자는 강연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서비스의 수준과 제공자는 서비스에 대한 수준이 서로 맞지 않아 인지부조화가 발생하는 것 같아 보였습니다.


[성공팔이, 당신도 하면 된다?]


지금 돈을 벌기 가장 좋은 시기이다. 돈을 못 벌면 xx이다. 등등 내가 돈을 버는 방법을 알려줄테니 나만 믿고 따라오면 누구나 성공할 수 있다라는 문구를 통해서 성공을 무조건적으로 보장해주는 문구와 광고로 설득될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이러한 성공에 대해 강의를 하시는 모든 분들이 사기꾼이 아닐 것이고 그 중에서는 정말로 도움이 되는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성공이라는 것은 저마다 기준점이 다르고 그 수준도 다르며 개인이 처해 있는 상황과 환경도 너무나 다릅니다. 일괄적으로 정의내리기 쉽지 않고 투입되어야 하는 노력이나 시간의 양도 다를 수 밖에 없습니다.


또한 사람들마다 어떠한 과제에 대해서 인내하는 수준이 다릅니다.


따라서, 어떠한 성공 강연 강의를 듣고 노하우나 방법을 알아도 성공을 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라는 것입니다. 다만 가능성을 높이는 데 기여할 수 있다고는 생각합니다.


하지만 무조건적인 성공을 보장하는 것은 주식이나 펀드, 채권, 해외 투자 등 원금손실이 발생할 수 있는 금융상품에 투자를 하면서 무조건적으로 원금을 보전하고 수익을 볼 수 있다고 말하는 자극적인 사기광고와 다르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여러분들은 어떠신가요?]


성공을 하기 위해서 노력을 하는 것을 펌하하는 것은 절대 아닙니다. 다만 성공을 매개로 하여 성공을 원하는 이들에게 무조건적으로 파란만장한 미래를 보여주며 기대하게 하는 것은 다소 잔혹한 현실을 외면하려는 모습으로 비춰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브런치 작가님들도 성공하기 위해서 했던 다양한 노력들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브런치 작가만 봐도 합격하기 위해서 다양한 팁과 노하우 등이 검색만 하면 블로그 후기에 나오고 있습니다.


브런치 작가만 하더라도 그런데 우리가 성공으로 정의할 수 있는 요소들은 너무나 천차만별로 나뉘어져 있다고 생각합니다.


어떠한 사람들은 건강을 찾는 것, 공부를 잘하는 것, 운동을 잘하는 것, 돈을 많이 버는 것 등등 말이죠.


근데 성공학 강연을 하시는 분들의 이야기를 들으신 분 있으셨다면 어느 정도 도움이 되었는지도 궁금합니다.



그리고 개인적으로 궁금한 부분은 성공의 방법이나 노하우, 수익을 창출하는 방법을 아시는 분들이 정말 선의의 마음으로 이것을 남들과 공유할 수 있을까라는 합리적 의구심이 들기도 하지만...


또 한편으로는 남들에게 봉사하고 살고 싶어하는 이타심이 발현되는 선구자적 인간도 있다고 생각하여 궁금하기도 합니다.


그러한 정보를 알려주면서 본인들이 취할 수 있는 건 어떻게 보면 명예와 봉사정신일까요?

keyword
작가의 이전글본인이 틀렸다는 것을 인정하는 용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