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조언약 Mar 03. 2024

내가 부업을 하는 이유

부업을 하는 이유

[부업]


많은 직장인들이 부업을 하고 있다. 과거에 비해 요즘에는 경제적인 이유로 많이들 부업을 하시는 것 같다. 특히 외벌이를 하거나 아이가 있다고 하면 양육비나 생활비를 조금이라도 더 마련을 해보기 위해서 열심히 부업을 하시는 것 같다고 생각한다.


이번에 말씀드릴 내용은 부업의 대한 전반적인 나의 생각과 의견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려고 합니다.


[부업을 하는 이유]


1. 경제적 부가소득 증대


당연하겠지만 우선적으로 경제적인 부가소득 증대의 의의를 두고 시도를 하고 있다. 월에 작게라도 20만원 이상, 많게는 100만원 이상이라도 벌어보면 분명히 내가 투자하거나 저축하고 활용할 수 있는 시드머니가 커지게 되는 것 같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서 더 미래로 나아가면 불안정한 미래를 대비하고 노후를 대비한다는 의미로도 확대해볼 수 있을 것 같다.


다만 현재의 삶에 온전히 집중하지 못하고 계속적으로 미래의 불안에 대해서 걱정하는 부분도 있는 것 같아 이러한 부분은 지양될 필요성이 있다고 생각한다. 물론 부업을 하는 이유가 미래에 대한 불안과 경제적인 부담을 완화하기 위한 노력인 점은 좋지만 이러한 걱정과 불안에 너무 매몰되는 것은 좋지 않다고 말씀드리고 싶다.


2. 자기계발, 경력과 이력으로 활용할 가능성과 여지


편의점 아르바이트를 통해 포스기를 다루는 방법, 고객응대 방법, 재고와 발주, 리드타임에 대한 이해를 도모할 수 있고 정말 쓸모없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담배는 어떤 종류가 있고 고객들이 자주 찾는 제품이 무엇인지 이해할 수 있다.


또한 이러한 편의점 아르바이트 경험을 통해서 gs25, bgf리테일 등의 기업에 취업을 하는 데 가산점을 받을 수 있다. 


물론 이건 하나의 예시를 말씀드린 것이고 우리가 주말이나 퇴근 이후의 할 수 있는 부업 등을 통해서 개인이 가지고 있는 능력이나 자질 등을 조금 더 키워볼 수 있다는 것이다.


자격증 공부, 독서 등도 분명히 자기계발에 도움이 될 수 있겠지만 세상과 직접적으로 부딪혀보려는 측면에서 부업은 나름의 용기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부업의 대한 정보 공유]


기회가 된다면 내가 했던 부업을 브런치의 있는 사람들과 공유를 하고 싶다. 브런치 특성 상 돈이 되는 정보나 금전적인 정보를 제공해주는 것이 브런치 플랫폼의 특성 상 다소 벗어날 수 있지만 이러한 측면에서 너무 벗어나지 않고 정말로 좋은 내용을 공유하고 싶다는 마음으로 말씀드리고 싶다.


왜냐하면 인간은 누구나 돈에 대해 관심이 있다고 생각을 하기 때문이다. 정도의 차이라고 생각을 한다. 그래서 내가 경험했고 해 왔던 부업에 대한 후기들을 공유하면서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고 싶다.



작가의 이전글 내로남불형 인간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