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조언약 Mar 02. 2024

내로남불형 인간

나는 내로남불을 한적이 없는가?

[내로남불]


내로남불이라고 하는 용어에 대해서 한 번 말씀드리면 다음과 같습니다.


"본인은 되는데, 타인은 하면 안되는 것" 이라고 생각을 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우스갯소리로 말씀드리면 본인이 하면 로맨스, 타인이 하면 불륜이라는 것이지요.


개인적으로 내로남불형 인간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고 생각합니다.


1. 자기중심형 이기주의


본인을 생각한다는 것은 중요한 일입니다. 하지만 본인만 생각하고 타인의 생각이나 행동에 고찰해보지도 않고 비난을 하는 건 잘못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내로남불형 마인드를 탑재하신 분들 같은 경우에는 자기 중심적인 이기주의형 인간에 가깝다고 생각합니다.


2. 감성지능이 약하다.


개인적으로 느꼈을 때 내로남불형 유형의 사람들은 감성지능이 약한 것 같다고 생각합니다. 타인과의 대화가 일방향적으로 진행이 되며 소통이라기 보다는 충고와 조언에 가까운 형식의 대화가 진행이 되는 것 같습니다.


감성지능이 약한 측면으로 인해서 이들은 본인의 권익을 지키는 데는 최선을 다하지만 본익의 권익을 실현하면서 손상되거나 피해를 볼 수 있는 타인의 권익에 대해서는 크게 관심이 없는 편입니다.


3. 외로운 늑대 유형


타인과의 교류가 불완전하고 주변에서 이러한 내로남불형 인간들 같은 경우에는 환영받지 못해서 외롭게 생활을 하는 편입니다.  특히 본인이 생각했을 때 이익이 되는 유형이라면 아첨을 하지만 그렇지 않은 유형이라면 모종의 권력관계를 형성해서 다스리려는 경향 또한 있습니다.


[살다보니까 이러한 유형의 사람들을 보게 됩니다.]


살다보니까 이러한 유형의 사람들을 많이 보는 것 같습니다. 카톡 프로필이나 개인 SNS에서는 온통 좋은 말과 배려하는 말들로 가득하지만 실상을 보면 정 반대의 행동을 보여주는 인지부조화적 행동을 보여주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이들은 본인이 소망하고 이상향적으로 추구하는 선인군자와 같은 인간상을 개인 SNS에 직간접적으로 표현하지만 그렇게 되지 못하는 본인들의 행동과 모습에 괴로움을 느끼는 양면성을 보여주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이들은 게임, 현실이든 어디든 존재하는 유형이라고 생각합니다. 게임에서 상대플레이를 보고 화를 내고 짜증을 내면서 비매너라고 단정지으며 상대방이 운이 좋았다고 포장하지만 향후에 본인이 그러한 플레이를 하고 경쟁에서 이겼을 때는 '본인의 플레이 센스가 좋았다고' 그럴듯하게 포장을 합니다.


회사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본인이 실수한 것은 그럴 수 있다고 생각하고 누군가 이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려고 하거나 조언을 주려고 하면 과민하게 반응하면서 상대의 실수나 잘못을 비난하고 이야기하는 것에는 능숙한 태도를 보여줍니다.


이러한 사람들을 살면서 많이 보진 않지만 간혹가다가 보이는 유형 같네요.

작가의 이전글 좁은 땅, 오히려 저출산이 축복이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