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조언약 Mar 10. 2024

부업을 할 때 조심해야 되는 것

부업사기

[부업사기]


부업을 하다가 과거의 나는 사기를 당해 본 경험이 있었습니다. 사기를 당해서 피해를 입은 금액은 총 30~50만원 정도 하는 것 같습니다. 


이번에는 제가 부업을 하면서 사기를 당한 경험과 조심을 하셔야 되는 내용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려고 합니다.


제가 경험해 봤던 부업 사기 유형에 대해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부업 사기 유형]


1. 원금보전형


수익을 무조건 보전해주고 투자만 해준다면 향후에 무조건 더 높은 수익률을 보장해준다는 문구가 있는 광고나 상담사가 있을 겁니다. 이러한 내용은 코인리딩방, 주식리딩방처럼 사기행태에 가까우므로 금융투자상품이거나 원금손실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은 상품인데 무조건 원금을 보장해준다는 문구가 있다고 한다면 믿고 거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2. 사칭 광고 유형


문재인, 윤석열, 김미경, 김창옥, 손주은 회장 등등 정말 다양한 인플루언서와 유튜버들을 사칭하여 광고하는 사기꾼, 사기업체도 많습니다. 특히 우리나라 국내 플랫폼뿐만이 아니라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에도 배너광고나 중간광고, 막간광고 등 다양한 광고 형태로 우리한테 광고가 보여질 때가 많이 있습니다.


특히 최근의 본 광고는 유튜버 슈카월드와 김미경 강사님의 사칭광고 유형이었습니다. 플랫폼에서 광고비만 주면 적절하게 검수없이 광고를 다 띄워주며 이러한 사칭광고가 많아서 다 잡아낼수 없는게 현실이라고 합니다.


3. 강의 사칭


재택으로 누군가에게 지식을 전달하거나 할 때 본인 명의의 휴대폰 외에 추가적으로 업무용 휴대폰을 개설해야 된다는 목적으로 개인에게 보안카드의 번호나 보안카드 비밀번호를 알려달라거나 각종 개인 정보를 요구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회사에서 개인의 업무용 휴대폰을 대리로 발급해준다는 측면에서 의심을 덜할수 있겠지만 이러한 사기도 있으니까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만약에 이렇게 개설된 업무용 휴대폰은 대포폰으로 활용된다고 합니다.


4. 코인리딩, 주식리딩, 그래프 유형


코인리딩방, 주식리딩방, 그래프 유형의 사기광고입니다. 리딩을 해주면 무조건 이 종목이 오를 것이다, 내릴 것이다 호언장담하지만 사실은 그런 건 바람잡이의 역할이고 아무도 모르는 것 입니다.


이들은 일부러 수익을 봤다는 사람들의 수익 내역을 조작하는 경우도 있고 어떠한 커뮤니티나 카톡 내에서 사기꾼들이 합심하여 한 사람을 속이려고 일부러 커뮤니티나 카톡 방 분위기를 주도하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서 다음과 같습니다.


"ㅇㅇ님이 추천해주신 종목 때문에 수익을 잘 보고 있어요."

"앞으로 ㅇㅇ님만 믿고 투자해야겠네요. 저도 이렇게 투자해서 가정 살림에 도움이 되고 있어요."

(조작된 수익내역을 첨부하면서) "ㅇㅇ님 혹시 매수시점과 매도시점 공유해주실 수 있을까요?"


등등 리딩을 해주는 사람들의 신뢰도와 실력을 보여주는 이야기들로 도배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프 유형도 마찬가지입니다. 어느 정도 최소금액만 입금하면 무조건 수익을 본다고 해놓고 사실은 사기꾼들이 만들어 놓은 사기 사이트를 폐쇄하거나 거짓으로 조작된 수익내역을 보여주면서 출금하려면 출금수수료가 필요하다는 등의 각종 명분을 세우면서 추가적으로 피해자들에게 입금을 하도록 가스라이팅을 하기도 합니다.


5. 알바몬, 알바천국 사기 유형


알바몬, 알바천국... 우리가 정말 많이 사용하는 앱 중의 하나인데 알바몬, 알바천국에 올라오는 구인공고가 적합한 검증을 다 받아서 올라오는 공고가 아니라는 것을 인지해주셨으면 합니다.


사기광고, 사기알바, 현금유인책 등 사기 구인공고도 많이 올라오니까 조심하셔야 합니다. 특히 재택부업, 부업이라는 키워드로 검색된 알바 중에서 이러한 사기광고가 많은데 


보통은 비현실적인 급여를 벌어가거나 말도 안되는 방법으로 돈을 벌어가는 방법으로 사람들을 현혹하는 공고가 많습니다.


알바몬이나 알바천국에서 해당 사기광고를 적절하게 검수하고 관리하고 모니터링한다고는 하지만 이 역시 다 잡아낼수 없고 피해자가 발생하고 난 이후에 사기광고라는 문구가 뜨는 등 다소 늦는 대처를 보여주기도 하는 것 같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인형탈 아르바이트 후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