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조언약 Mar 12. 2024

행사 판촉 아르바이트 후기

판촉 아르바이트

[판촉아르바이트가 뭔가요?]


판촉 아르바이트는 어떠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는 일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제품이라고 한다면 어떠한 기업의 물품이나 신상품 등이 해당이 될 것 같습니다.


우리가 길을 가다 길거리에서 수산물이나 음식을 판촉하는 사람들도 저는 판촉 아르바이트의 방법 중의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서비스 같은 경우에는 예를 들면 다음과 같은 게 있을 수 있겠네요.


힐링산업이 발전하다 보니까 힐링과 관련된 서비스를 고객들에게 체험을 해보도록 하고 이와 관련된 제품이나 각종 혜택을 제공하는 등의 판촉 형태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판촉아르바이트 후기]


1. 목소리 크면 좋다.


우선 목소리가 크면 주변의 많은 사람들에게 알릴 수 있으므로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너무 목소리가 작거나 소심한 성격이라면 말을 해서 주변의 호객행위를 해야 되는 판촉아르바이트에 맞지 않으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2.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이해 필요성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전반적인 특장점과 단점을 이해하면 좋습니다. 저는 과거 베이비페어 제품을 판촉한 경험이 있습니다. 베이비페어 제품 같은 경우에 '아이소픽스'가 탑재된 독일산 카시트를 판매하는 업무였습니다. 


안정성과 고급성, 다른 나라에서 개발되는 카시트에 비해 더 내구성이 좋고 그러한 특장점 등을 내방하는 고객분들에게 호객행위를 하여서 향후의 알바비를 정산받으면서 인센티브 또한 받은 기억이 있습니다.


고객들이 어떠한 제품이나 서비스의 질문을 했을 때 이에 대해서 적절하게 대답을 할 수 있는 수준 정도만 되더라도 전문성과 신뢰성이 높아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만약에 제품판촉 아르바이트가 있다면 해당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면 좋을 것 같다고 생각합니다. 


3. 고객 흥정이나 고객 질문이 많을 수 있음


특히 고관여제품 같은 경우에는 고객들이 구매 시 지출되는 비용이 높고 제품 구매에 따른 인지부조화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이에 대해서 고객들의 질문이 많이 들어올 수 있고 고객들이 구매했을 때 잘 구매했다고 안심을 시켜주고 각종 사후관리를 제공해줄 것이라는 믿음을 제공해줘서 고객들의 선택이 옳았다는 것을 보여줄 필요성이 있습니다.


가격을 흥정하는 경우도 있고 다른 곳은 할인이 되는데 여기는 할인이 되지 않냐고 반문을 주시는 경우가 있습니다. 


4. 인센티브 제공


실적에 따라서 인센티브가 추가적으로 제공이 되었는데 베이비페어 판촉아르바이트를 했을 경우에 8만원 정도가 추가적으로 입금이 되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물론 제품이 어느 정도 다른 제품들보다 장점이 있었고 브랜드 인지도도 높았었고 무엇보다 사람들이 해당 전시장에서 개최되는 베이비페어 제품에 수요를 갖고 참여하시는 분들이 많았기에 판매수요도 좋았던 기억이 있습니다.


그것이 아니었다고 한다면 많은 제품을 판매하지 못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부업을 할 때 조심해야 되는 것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