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조언약 Mar 24. 2024

한류의 역사

K - Culture

[한류]


미디어를 통해 형성된 현상입니다. 디지털 미디어의 발전으로 콘텐츠의 유통이 더 활발해짐에 따라 한류가 영향을 주는 지역도 확장되어지고 있음.


90년대는 한국 대중문화의 발전에 크게 기여했고 검열이 폐지되었고 민주화로 인해서 더 활발해졌습니다.


경제성장을 통한 소비문화의 확산과 대중문화도 함께 성장하였습니다.  문화 산업의 중요성이 대두되었고 제도적 뒷받침의 필요성이 인식


90년대의 정치적, 경제적, 문화적 환경속에서 성장하였다. 


서태지와 아이들 이후 대중음악산업의 지형이 변화되었다. 

[드라마 한류]

일본에서 겨울연가 방송으로 큰 인기를 끌었다. 2020년에는 사랑의 불시착이 큰 인기를 끌었다. 


겨울연가는 노스텔지어적 감정을 바탕으로 해서 일본인들의 감성을 자극했다. 첫사랑의 모티프와 멜로드라마적 요소가 일본의 감성을 이끌었다.


아시아적인 가치, 좋았던 옛 일본, 한국드라마의 순수한 서사에서 반영되었다. 그러나 일본에서는 이러한 한류의 대해서 부정적인 면모를 가지고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별에서 온 그대, 태양의 후예 등도 한류의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습니다. 


문화적인 근접성이 높을수록 유사한 문화를 공유하는 국가들 사이에서는 쉽게 공유될 수 있다는 점이 있다. 


OTT란 인터넷을 통해 제공되는 방송 서비스로 한국드라마를 유통하는 가장 강력한 플랫폼 중의 하나이다. 


넷플릭스 같은 경우에는 추천 알고리즘을 통해 기존의 한국드라마 수용자가 아닌 한국 대중문화의 팬이라면 알고리즘을 통해 유입이 될 수 있습니다.


[한류효과]

1. 한국의 가시성 인지도 높이는 효과

- 한국 사회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킬 수 있음. 한국의 편협한 이미지들이 개선될 수 있음.


2. 반인종주의와 연결

- 백인중심적 서구 미디어 안에서 특정한 성과를 한국인들이 거둔다는 것은 상징성을 지니고 있음.


3. 반한류

- 일본과 중국의 경우 반한류 또한 일어날 수 있음. 한류 제품에 대한 불매운동이 일어날 수 있음. 정치적, 지리적인 갈등이 있기 때문임.



작가의 이전글 사람들을 만날 때 나는 가면을 쓴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