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안드라고지
- 성인들의 학습을 돕기 위한 기술과 과학
- 사람들은 성숙해가면서 자아개념이 자기주도적으로 변함.
- 성인들의 경험은 귀중한 학습자원이 된다.
- 성인들의 학습준비성은 발달과업 또는 사회적 역할과 깊은 관계가 있다.
- 성인들은 학습에 있어서 문제 중심적이다.
- 학습의 강력한 동기는 내적동기이다.
- 왜 그것을 배워야 하는지 알고 있어야 한다.
2. 맥스클러지의 마진이론
- 성인기에 필요한 에너지량과 사용가능한 에너지 사이에서 지속적으로 균형을 구하는 것을 의미한다.
- 삶의 부하적인 측면과 그 부하를 처리할 수 있는 삶의 힘의 관계
- 부하 : 일상적인 삶이 주는 과제들로 가정, 일, 공동체에 대한 책임 등 (외부)
- 부하 : 사람들이 만든 삶에 대한 기대 꿈, 욕구 등 (내부)
- 힘 : 가족의 지원, 사회적 경제적 능력 등과 외부 자원들의 조합 (외부)
- 힘 : 어려움을 극보하는 능력 성격 등 (내부)
3. 자기주도학습
학습자가 스스로 학습 요구를 진단하고, 학습목표를 설정하고, 관련 학습자원을 선택하고, 학습전략을 수립하고, 학습을 실행한 후 평가하는 과정에서 타인의 도움을 받거나 혹은 자신이 전적으로 학습을 진행시켜 가는 것임.
목표 : 성인학습자들이 학습에 있어서 주도적인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
- 전환학습이 자기주도학습의 중심이 되도록 촉진하는 것
- 해방학습과 사회운동이 자기주도학습의 핵심부분이 되도록 하는 것
필요성은 다음과 같다. 학습주도권을 가진 사람들은 더 많은 것을 학습하고 더 잘 배우게 되고 4차산업혁명시대에 꼭 필요한 능력이고 자연적, 심리적 발달과정의 일부이다.
전환학습은 학습자가 자신의 세계를 보는 방식을 근본적으로 극적으로 변화시키는 과정에 대한 이론이다. 전환학습의 핵심개념은 다음과 같다.
- 인생경험 : 경험은 학습의 필수적 요소이다.
- 비판적 성찰 : 효과적인 학습은 효과적인 성찰로부터 출발한다.
- 전환학습과 발달 사이의 연결 : 발달은 전환학습의 결과이다.
성인학습 지도에 대한 입장.
1. 프랫의 5가지 관점
가. 지식의 관점
- 학습지도의 가장 궁극적인 목적임.
- 교수자의 역할은 전달하고자 하는 지식에 대해 전문적인 식견과 풍부한 경험
나. 사고수준의 발달
- 학습자의 인지적 사고 수준의 발달이 가장 주된 목표이다.
- 지식의 양적인 증가보다 질적 향상에 주의점을 두고 있다.
- 교수자는 학습자가 기존에 가지고 있는 사고 습관을 충분히 이해하고 더 심화된 수준으로 끌어올릴 수 있는 역량이 필요하다.
다. 상황적 지식의 습득
- 상황적 지식은 특정 상황에서 요구되는 지식으로 간주되고 인정받는 내용임
- 도제식 교육방법의 원리의 근간이 됨. 도제식 교육의 목표는 장인의 특출한 역량과 실행가능성이 체득이다.
- 전문적 역량을 가진 장인이 보이는 수행 수준에 유사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교수자의 역할이다.
라. 자아효능감의 성숙
- 자아개념이나 자아효능감은 학습의 성과와 가치에 결정적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다.
- 교육자의 학습자 간의 상호 신뢰와 존중 관계 형성이 필요하다.
마. 사회개혁의 주체 양성
- 교육은 사회개혁의 도구이다.
- 학습자가 자신이 속해 있는 사회의 불평등적 요소와 모순을 인식하고 자발적인 실천을 할 수 있는 존재가 되도록 이끌어 가는 것
로드코프스키는 학습자의 학습 참여동기를 높이기 위해서는 4가지 조건이 필요하다고 했다.
1. 전문성
- 지식과 준비 능력
- 성인들에게 유익한 것이 무엇인지 알고 있어야 한다.
- 어떠한 교육내용을 잘 전달할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
2. 공감
- 이해하고 배려하는 능력이다.
- 학습자의 욕구와 기대치를 현실적으로 잘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 학습자의 경험수준과 기술의 발달단계에 따라 수업을 조정해야 된다.
3. 열정
- 학습내용에 관심을 갖고 소중하게 생각해야 한다.
- 적정한 수준의 감정과 활력, 열정으로 학습내용을 지도해야 한다.
4. 명확성
- 대부분의 학습자가 학습을 이해하고 따라올 수 있어야 한다.
- 만약 첫 프레젠테이션이 명료하지 않앗다면 학습내용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학습자에게 방법을 가져다 주어야 한다.
9가지 성인학습 지도원리
1. 동기부여의 원리
2. 우선성의 원리 : 처음에 제시되는 내용에 대한 학습이 가장 잘 이루어진다.
3. 근접성의 원리 : 선행학습과 후행학습이 시간적 공간적 표상적으로 근접하거나 유사할 때 학습효과가 좋음
4. 적합성의 원리 : 학습 지도에서 사용하는 자료의 형식, 내용 등이 학습자의 요구에 부합한다.
5. 양방향 커뮤니케이션 원리
6. 피드백의 원리
7. 참여학습의 원리
8. 다중감각 활용학습의 원리 : 학습자들의 다양한 감각을 이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함.
9. 반복학습의 원리 : 학습한 내용을 연습하고 반복할 수 있는 기회를 통해서 충분한 학습을 유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