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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조언약 Aug 10. 2024

평생교육방법의 이론적 기초

평생교육방법

릴러리스의 3차원 학습

- 단지 성숙이나 노화 때문이 아닌 영속적인 능력변화를 이끄는 살아 있는 유기체 내에서의 어떤 과정으로 넓게 학습을 정의한다. 

- 학습에는 다양한 영역과 차원이 존재하므로 학습에 대한 좀 더 개방적이고 포괄적인 정의가 타당하다. 


학습을 이해하기 위한 주요 영역들은 다음과 같다.

- 기초 : 생물학, 심리학, 사회과학

- 내적 조건 : 성향, 나이, 주관적 성향

- 학습 : 구조, 학습 유형, 장애요소

- 외적 조건 : 학습 공간, 사회, 객관적 성향

- 적용 : 교육학, 학습 정책 


릴러리스의 학습 이론 조건

- 모든 학습은 두 가지의 매우 서로 다른 과정이다.

- 학습자와 그의 사회적, 문화적 혹은 물리적 환경 간의 외적인 상호작용 과정과 정교화 및 획득의 내적인 심리적 과정의 통합임을 인식해야 한다. 

- 심리학적 획득과정은 어떤 학습에든 관여되어 있는 두 개의 동드한 심리적인 기능들이다.

- 심리학적 획득과정은 학습 내용을 처리하는 기능과 그 과정을 운행시키는 데 필수적인 정신적 에너지를 제공하고 감독하는 인센티브 기능들 간의 통합된 상호작용 과정이다.


릴러리스의 학습과 역량 개발의 세 차원

인지 : 내용, 무엇이 학습되었는가 (의미, 능력)

환경 : 외적 상호작용 

정서 : 인센티브 (정신적, 신체적 균형 감정, 동기, 정서의지)


인지 환경, 정서를 통해서 모든 학습은 이 세 차원을 수반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1. 인지적인 측면 차원은 내적과정이다. 의미, 능력, 지식, 이해, 기술들이다. 


내용 차원

 - 무엇이 학습되었는가에 관한 것임.

- 보통 지식이나 기술들로 묘사되지만 의미, 태도, 가치, 행동양식, 방법, 전략 등과 같은 것들이 포함됨

- 학습자의 이해와 능력을 구축하는데 공헌함.

- 학습자의 노략 = 실제 삶의 여러 도전들을 다루는 의미와 능력을 구축한다는 

- 하나의 전반적인 개인의 가능성이 개발됨 


2. 정서 : 인센티브, 정신에너지, 느낌, 정서, 동기, 의지, 정신적 균형, 감성개발


인센티브 차원

- 학습과정이 발현되는데 필요한 정신적인 에너지를 공급 (느낌, 정서, 동기, 의지와 같은 요소들을 포함)

- 주요기능 = 학습자의 지속적인 정신적 균형을 확보하는 것 


릴러리스의 3차원 학습과 역량 개발의 세 차원

인식, 전달, 경험, 모방, 활동 혹은 참여 


3, 환경적 상호작용 차원

 - 학습과정을 시작하게 하는 자극들을 제공함

- 지각, 전달, 경험, 모방, 활동, 참여 등의 형태로 발생할 수 있음. 


릴러리스는 인지와  정서적인 측면을 개발하여 의미와 능력을 구축하고 개인의 기능성을 개발한다.  물리적 환경 간의 외적이 상호작용 과정과 정교화 및 획득의 내적인 심리적 과정의 통합리라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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갸네의 학습영역 이론

- 운동 기술, 언어적 정보, 지적 기술, 인지적 전략 및 태도로 이루어진다고 강조함.

- 단순한 성장 과정의 결과로만 보기 어려운 상당 기간 지속되어 온 기질이나 능력의 변화에 따른 결과임.

- 새로운 정보처리 모형을 통해 학습에 대해 체계적인 접근을 시도함. 


가. 운동기술 : 연습이 필요함.

나. 언어적 정보 : 사실, 원리, 개념 등이 정보라는 큰 부분으로 조직될 때 지식이 됨.

다. 지적 기술 : 지식을 활용하는 기술로서 식별, 개념 및 규칙 형성이 포함된 더 진보된 형태의 인지적 학습

라. 인지적 전략 : 개인이 지식을 활용하는 방법, 학습하고 기억하고 생각하는 방법, 스스로 문제 정의 해결하는 것을 전제로 한다. 

마. 태도 : 변화 및 새로운 현상이나 사실에 대한 적응 방식 또는 기제를 의미함. 


기억가능한 정보들이 수집될 떄 새로운 지식이 학습됨. 성인학습자가 학습한 새로운 지식 중에는 자신이 미처 이해하지 못한 채 기억하는 내용도 포함됨 


성인학습자는 새로운 기술을 학습할 뿐만 아니라 기존의 기술이나 능력을 더욱 숙련시켜 나간다. 신체적 기술은 물론 사고력, 문제해결력 및 생존 능력을 개발해 나간다. 


태도의 변화가 함께 일어나지 않아도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학습할 수 있음. 태도를 습득하는 것은 학습의 또 다른 영역이다. 


갸네의 성인 학습 영역은 다음과 같다.

- 기억 가능한 정보들이 수집될 때 새로운 지식이 학습됨

- 성인학습자가 학습한 새로운 지식 중에는 자신이 미처 이해하지 못한 채 기어하는 내용도 포함됨 

- 기존의 기술이나 능력을 더욱 숙련시켜 나간다.

- 신체적 기술은 물론 사고력, 문제해결력 및 생존 능력을 개발


갸네의 평생교육 교수자의 고려 요소

- 학습 프로그램의 매 단계마다 성인학습자가 추구하는 학습이 어떤 영역의 학습인가

- 어떻게 관련 영역 간의 연계를 지원할 것인가. 


갸네의 9가지 교수사태 (학습자들이 어떻게 하면 더 잘 학습할 수 있는지)

- 학습자 주의 획득

- 학습 목표 제시

- 선수학습요소의 회상 자극

- 자극 제시

- 학습안내 제시 

- 수행의 유도

- 수행에 대한 피드백 제공 (정보적 피드백이 적절함)

- 수행의 평가

- 파지 및 전이의 향상 


효과적인 학습을 유발하기 위해서는 이상에서 언급한 일련의 사태들을 교수내용 및 편상에 포함시켜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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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비스의 경험학습

- 일생동안 전인 학습은 통합하여 끊임없이 변화하는 인간을 만들어 내는 생애에 걸친 과정들의 통합 


자비스의 성인학습 이론의 한계점

- 대부분 심리학적인 색채가 너무 강하여 결과 중심으로 학습의 개념 파악

- 학습자의 자율성과 능동성을 지나치게 강조하여 학습자 개인이 처한 환경과 사회적 맥락을 이해하지 못한 경향


1단계 : 경험은 분절 혹은 무지에 대한 인식으로부터 시작되고 이후 이러한 감각들을 두뇌와 정신의 언어로 전환하고 우리 자신에게 의미를 갖도록 학습하는 것 


경험학습은 개인적이라기 보다는 사회적 상황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주장함 비교육적 경험도 학습 경험으로 간주하며 학습이 언제나 경험으로 시작됨을 강조함. 


모든 학습이 인간의 오감으로 시작됨을 강조함.


생활세계를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임 > 감각, 분절이 있음 > 감각에 의미 부여, 분절의 해결 > 해결책의 실천 > 생활세계를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임


학습은 그것이 발생하는 사회적 맥락으로부터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다. 학습을 통하여 인간은 변화한다. 기존에 당연하다고 여기는 것들이 점차 의심을 받게 되면서 사회세계도 변화를 거치게 된다. 


자비스의 학습에 대한 관점

- 경험의 결과로 다소간의 영구적인 행동의 변화임

- 연습의 결과로 나타나는 상대적으로 영구적인 행동의 변화임

- 경험의 전환을 거쳐서 지식이 창출되는 과정

- 경험을 지식 기술 및 태도로 전환시키는 과정

- 정보의 기억임

- 모든 경험은 학습자의 세계라는 테두리 안에서 발생한다.

- 삶의 기억들을 사회 속의 사람으로서 내가 되기 위한 학습에 사용함. 


자비스의 모델 설명

- 학습은 성인의 생활 세계 또는 경험에서부터 시작됨

- 어떤 경험들은 너무 반복적으로 발생되어 당연한 것으로 인식됨으로써 학습을 유발하지 못하기도 함.

ex: 운전, 일상적인 노동 


제 1유형 : 비학습 유형 : 무시 

제 2유형 : 비반성적 학습 유형 : 변화되지 않음 

제 3유형 : 반성적 학습 유형  : 변화 


자비스는 형식적 맥락, 무형식적 맥락으로 성인학습과정을 새로운 관점에서 포괄적으로 상세히 설명하였다.


자비스의 학습이론은 성인학습만을 대상으로 한 차별화된 이론이라고 할 수 없다. 인간은 전 생애를 통해 학습하는 존재이자 학습의 결과로 형성되는 존재이기 때문이다. 성인학습자에 대한 연구에 기초하여 만들어졌음에도 불구하고 일반적인 아동학습 상황에도 적용이 가능하다.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 내가 되기 위한 학습에 사용하는 것에 초점

- 학습과정의 심리학적, 사회학적  측면들을 동시에 고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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맥클러스키의 마진이론

- 성인기는 성장, 변화 통합의 시기이다.

- 성장, 변화, 통합을 위해 필요한 에너지의 양 + 자신이 사용가능한 에너지의 양 = 성인은 둘 간의 균형을 찾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한다는 인식에 기초하고 있음. 

- 힘과 부하간의 균형을 마진이라고 이야기한다. 

- 부하 : 에너지를 분산시키는 삶의 부하 

 가. 외적 부하 : 일상적인 삶이 주는 과제임 (가정, 일, 공동체에 대한 책임)

 나. 내적 부하 : 사람들이 갖고 있는 삶에 대한 기대 (꿈, 욕구, 미래에 대한 기대)

- 힘 : 부하를 처리할 수 있도록 해주는 삶의 힘

 가. 외적자원 : 가족의 지원, 사회적 능력, 경제적 능력 등

 나. 내적자원 : 회복력, 대처기술, 성격, 다양한 기술과 경험

- 마진 : 힘과  부하의 차이 (비상사태에 대한 준비도, 학습기회 up)


마진이란 무엇인가

- 삶의 힘을 삶의 부담 (부하)로 나눈 값

= m=p/L

- 부하를 위해 소비되는 힘을 제외한 나머지 힘 

- 부하가 증가하는 경우 마진이 감소됨

- 삶의 힘이 증가하는 경우 마진이 증가됨

- 마진의 부하 또는 삶의 힘의 증가 감소에 따라 변화됨


부하가 자신의 힘을 능가할 경우에는 학습에 투자할 마진이 없기 때문에 학습에 참여할 수 없게 된다.


성인들의 학습참여시키기 위한 방안

- 부하를 감소시킴

- 삶의 힘을 증가시킴


마진이론의 시사점과 한계점

- 성인들이 경험하는 일상생활 속에서의 사건들을 언급하고 있다는 점에서 그 장점이 있다.

- 성인학습을 설명하는 데 보다는 상담에 보다 효율적으로 활용  가능하다. 

- 성인학습자의 요구 및 참여 현상에 대한 이해를 도와준다.

- 성인학습자의 힘과 부하의 균형 유지를 위한 성인교육 담당자의 역할을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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