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로 지구를 구한다
기후기술(Climate Technology)이란 기후 변화 문제를 해결하고 지속 가능한 환경을 만들기 위해 개발된 기술과 시스템을 말합니다. 이는 온실가스 감축, 재생에너지 활용, 에너지 효율성 향상, 탄소 배출 감소 및 적응을 목표로 하는 모든 기술을 말하는데 여기서는 특히 건축 부분에 대하여 논의를 하여 보겠습니다.
첫 번째 패시브 기술 (Passive Technology)
패시브 기술은 건축에서 외부 에너지를 최소한으로 사용하면서 자연적인 요소(태양광, 바람, 열 등)를 활용하여 실내 환경을 쾌적하게 유지하는 설계 기법과 기술을 의미합니다. 에너지 소비를 줄이고, 지속 가능한 건축을 목표로 하며 냉·난방 부하 절감과 에너지 효율 향상에 초점을 둡니다. 특히 진공 단열 패널 같은 첨단 단열재는 기존 소재보다 훨씬 뛰어난 단열 성능을 제공합니다. 디자인적인 측면에서 건물 향 최적화, 내부 공간구성, 창의 위치와 크기, 차양, 바람길을 고려한 설계등으로 에너지를 크게 절감할 수 있으며 이때 디자인 프로그램 도구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액티브 기술 (Active Technology)
고효율 냉난방장치와 조명장치 그리고 AI를 활용한 스마트 제어 기술과 결합하여 에너지 소비를 최소화합니다. 이때 모든 설비의 전기화가 중요해지는데 신재생에너지의 발전 비중이 높아지면서 집에서 화석연료 사용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히트펌프는 외부 공기, 물, 또는 지열을 활용하여 에너지를 전달하는 방식으로, 기존 보일러나 에어컨보다 효율이 높습니다. 또한 이를 모니터링하고 제어하는 건물에너지관리 시스템을 활용하여 에너지를 절감할 수 있습니다.
세 번째 재생에너지 활용(Renewable Energy)
신재생에너지는 화석연료 대신 태양광, 태양열, 풍력, 지열, 바이오매스 등의 지속 가능한 에너지원으로 건축물의 에너지 수요를 충족하는 데 사용됩니다. 건축에서 신재생에너지의 활용은 건물의 에너지 소비를 줄이고, 탄소 배출을 감소시키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합니다. 신재생에너지는 건물의 에너지 자립도를 높여 제로 에너지 건축물(ZEB) 구현을 가능하게 하며 탄소중립을 달성할 수 있게 합니다. 신재생에너지 시스템은 초기 설치 비용이 높지만, 화석연료 의존도를 줄이고 장기적으로 에너지 비용을 절감시키며 건축물의 지속 가능성을 높이고,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효과적인 방법이 됩니다.
1. 제로에너지건축물 https://zeb.energy.or.kr/
2. 녹색건축의 개요 https://www.kier.re.kr/board?menuId=MENU00452&siteId=nul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