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Dr Hu Nov 28. 2024

플러스 에너지 건축

건축물이 에너지를 생산한다

플러스에너지 빌딩(Plus-Energy Building)은 건물이 자체적으로 사용하는 에너지를 초과하여 생산하며, 초과 에너지를 외부로 공급할 수 있는 고효율 친환경 건축물을 의미합니다. 플러스에너지 빌딩은 에너지 절감, 지속 가능성, 탄소 배출 감소를 목표로 설계됩니다.

태양광 지열 등 재생 에너지 기술 활용하여 에너지 소비량보다 더 많은 에너지를 생산하고 초과 에너지는 지역 전력망에 공급하거나 저장 시스템으로 저장합니다. 그리고 건물에서 고성능 단열재와 삼중 유리창등을 사용하여 열 손실 최소화를 최소화합니다. 그리고 에너지 소비를 줄이기 위해 LED 조명, 고효율 가전제품, 스마트 에너지 관리 시스템(BEMS)을 통해 실시간으로 에너지를 최적화합니다. 또한 재활용 가능 자재를 사용하여 건물의 신축에서 폐기까지 환경 영향을 최소화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플러스 에너지 빌딩은 환경 보호와 탄소 배출량 감소, 재생 가능 에너지 확대의 특징이 있으며 초과 에너지를 판매하여 수익 창출 가능이 가능합니다. 또한 사회적 기여로서 전력망을 안정화시키고 지역사회의 에너지 자립을 돕는 역할도 할 수 있습니다.   


<노르웨이 파워하우스(snohetta)>


대표적인 사례로 노르웨이에 북단에 위치한 파워하우스 (Powerhouse Brattørkaia)가 있습니다. 이 건물은 연간 약 50만 kWh의 청정 재생 에너지를 생산하며, 이는 자체 소비량의 두 배 이상에 해당합니다. 초과 생산된 에너지는 인근 건물, 전기 버스, 자동차, 보트 등에 공급되어 지역 사회의 에너지 수요를 충족합니다. 이 건물은  태양광 패널을 설치하여 최대한의 태양 에너지를 수집하고 해수 열 교환 시스템을 통해 난방과 냉방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며, 지능형 공기 흐름 설루션을 적용하여 에너지 사용을 최소화합니다. 이러한 혁신적인 설계와 기술로 세계적인 지속 가능성 평가에서 최고 등급인 인증을 받기도 하였습니다.

국내에서도 플러스 에너지 빌딩을 위한 연구가 진행 중이며 기존 건축물을 리모델링하는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플러스 에너지 건축물이 더 많아질 수록 지구는 더욱 쾌적해 질 것입니다. 


1. 플러스 에너지 빌딩 https://magazine.hankyung.com/business/article/202401026079b


2. Power House https://www.snohetta.com/projects/powerhouse-brattorkaia

이전 12화 건축물 전 과정 평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