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 9월 현대자동차의 경형 SUV 캐스퍼가 출시됐습니다. 기존 국내 경차 시장에서 볼 수 없는 SUV 스타일의 개성있는 디자인과 동급 최고의 동력성능을 자랑하는 카파 1.0 터보 엔진을 기반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그리고 22년 2월에는 공간 활용성을 극대화한 캐스퍼 밴까지 출시되어 소비자들에게 다양한 선택지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라인업을 갖춘 캐스퍼의 SUV 모델과 밴 모델의 차이점과 매력을 사진을 통해 만나보겠습니다.
현대차 캐스퍼는 컴팩트한 차체 크기에 볼륨감 있는 펜더, 무광 블랙의 클레딩 등 강인한 SUV 디자인 요소가 곳곳에 반영됐습니다. 캐스퍼 밴 역시 SUV 스타일을 유지하는 두툼한 펜더, 무광 블랙 클레딩까지 동일합니다. 특히 두 모델은 카파 1.0 터보 엔진을 탑재한 모델로 메쉬타입 그릴과 원형 에어 인테이크, 스키드 플레이트 디자인이 추가되어 스포티한 느낌을 유지했습니다. 두 모델은 프로젝션 헤드램프와 아웃 사이드미러 LED 방향지시등과 정도가 다른데, 이는 캐스퍼 밴이 스마트 트림으로만 운영되기 때문에 발생하는 차이일 뿐입니다.
측면의 가장 큰 차이점은 캐스퍼 인스퍼레이션 트림에 탑재되는 17인치 알로이 휠과 루프랙의 차이입니다. 캐스퍼 인스퍼레이션의 17인치 알로이 휠은 세련된 도심형 SUV의 느낌을 강조하고, 캐스퍼 밴의 15인치 스타일드 스틸 휠은 SUV의 다부진 이미지를 강조합니다. 또한 캐스퍼 인스퍼레이션 트림은 후륜 디스크 브레이크가 적용되어 가까이에서 봐도 조금 더 알찬 모습이 돋보입니다.
캐스퍼와 캐스퍼 밴의 후면 디자인은 비슷하지만, 캐스퍼 인스퍼레이션 트림에서는 LED 리어콤비램프가 적용되어 야간에 조금 더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합니다. 캐스퍼 밴은 화물 적재를 위한 차량인 만큼 유리 안쪽에 위치한 보호봉을 설치했고, 테일게이트 우측 하단에 최대 적재량을 표기했습니다. 캐스퍼 밴의 최대 적재량은 300kg으로 일반 캐스퍼 SUV 모델보다 여유로운 적재가 가능합니다.
캐스퍼와 캐스퍼 밴 모두 스마트스트림 가솔린 1.0 엔진이 기본으로 적용되며, 옵션으로 카파 1.0 터보엔진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최고출력 100마력, 최대토크 17.5kg.m를 발휘하는 카파 1.0 터보 엔진은 기본 모델 대비 최고출력 24마력, 최대토크 7.8kg.m나 높아 도심부터 고속 주행까지 우수한 가속 성능을 제공합니다.
실내로 들어서면 차량의 성격에 맞는 실내 구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캐스퍼 인스퍼레이션 모델은 블루링크, 폰 프로젝션, 현대 카페이를 지원하는 8인치 내비게이션과 풀 오토 에어컨 등 승용 모델의 최신 편의 사양이 대거 적용됐습니다. 반면 캐스퍼 밴은 4.2인치 LCD가 적용된 디지털 클러스터, 다이얼 방식의 공조기, 2개의 USB 충전 포트를 지원해 실용성에 초점을 맞췄습니다. 또한 여름과 겨울에 쾌적한 운행이 가능하도록 열선 스티어링 휠과 1열 열선시트, 운전석 통풍 시트를 적용했습니다.
캐스퍼와 캐스퍼 밴의 가장 큰 차이는 2열 공간입니다. 캐스퍼는 2열 슬라이딩과 리클라이닝을 지원하는 2인승 시트를 적용해 동급 모델 중 최고의 승차 편의를 제공합니다. 또한 2열 시트 조정을 통해 적재 공간과 공간 조율이 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 캐스퍼 밴은 원활한 적재를 위해 2열 시트가 완전히 제거된 2인승 모델입니다. 1열을 제외한 모든 공간은 화물 적재를 위해 최적화 되어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각 모델의 특장점을 더 살펴보면, 캐스퍼는 '1열 풀 폴딩 시트'를 통해 상황에 맞춰 다양한 활용이 가능합니다. 긴 짐을 실어야 할 경우 동승석과 2열 우측 좌석을 폴딩하면 되고, 짐이 많을 경우 운전석을 제외한 모든 시트를 폴딩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운전석까지 모두 폴딩할 경우 차박이 가능할 만큼 넉넉한 공간을 제공합니다.
캐스퍼 밴은 이름 그대로 화물 적재에 최적화된 모델입니다. 격벽과 보호봉을 통한 1열과 2열의 완전한 공간 분리로 짐을 높이 쌓아도 1열로 짐이 넘어오는 일이 없고, 2열 창문과 후면 유리에도 보호봉을 설치해 유리를 보호합니다. 또한 바닥 전체가 평평해 박스 형태의 짐을 차곡차곡 적재하기에 유리하도록 되어 있어 2열을 폴딩한 캐스퍼보다 넉넉하고, 편리한 적재가 가능합니다.
지금까지 현대차 캐스퍼의 SUV 모델과 밴 모델의 차이점을 살펴봤습니다. 캐스퍼는 1열 풀 폴딩 시트를 활용한 공간 활용성이 돋보였으며, 다양한 소비자의 취향에 맞춰 스마트, 모던, 인스퍼레이션 트림까지 다양한 사양, 가격대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캐스퍼 밴은 확실한 목적성을 가진 경형 밴 모델로 가격 경쟁력을 갖추고, 실용성을 갖춘 스마트 단일 트림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캐스퍼 밴이 출시 덕에 일반 고객뿐만 아니라, 소상공인 및 법인 물류 시장 고객의 선택폭을 한층 넓혀줄 것으로 기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