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H Wiki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VIEW H Nov 09. 2022

봉인 해제!, 오래된 내 차도 무선 업데이트 가능?

현대자동차 쏘나타 실내

내비게이션이 존재하는 현대자동차의 모든 차종은 무선 업데이트를 지원합니다. 하지만 현대자동차도 처음부터 내비게이션 무선 업데이트를 지원하는 것은 아니었습니다. 몇 년 전만 하더라도 내비게이션 업데이트 파일을 PC에 받아서 USB에 담아, 다시 차량에서 설치를 해야 했죠. 과거에 차량을 출고한 분들 중에서 여전히 이런 과정이 귀찮고, 불편해서 그냥 두는 경우가 있는데요. 귀찮아도 한 번만 수고를 하면, 그다음부터는 무선 업데이트 기능을 활성화할 수가 있습니다.

내비게이션 안내 화면

사진 속 차량은 2019년식 쏘나타입니다. 무선 업데이트를 할 수 없었던 차량입니다. 차주는 2019년 차량 출고 이후, 지금까지 단 한 번도 내비게이션 업데이트를 진행하지 않았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내비게이션 화면에 지도 데이터를 업데이트하라는 문구가 뜰 정도로 업데이트가 시급한 상황이었습니다.

현대자동차 내비게이션 업데이터 프로그램

내비게이션 업데이트를 위해서는 PC 인터넷 검색창에 ‘현대자동차 내비게이션 업데이트’를 검색하면 관련 사이트가 뜹니다. 해당 사이트에서는 내비게이션 업데이터 파일을 다운로드해 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차종과 소프트웨어 버전을 찾아주세요. 검색과 목록 선택 모두 가능합니다.

중간 업데이트를 하지 않으면 발생하는 문제

하지만 차량 출고 후, 오랫동안 내비게이션 업데이트를 하지 않았다면 주의가 필요합니다. 중간 업데이트가 필요하거든요. 예를 들어서 2019년 내비게이션 경우, 2021년 필수 업데이트를 하지 않으면, 2022년 버전의 업데이트를 진행할 수 없습니다. 이 때는 위와 같은 ‘현재 차량에 맞는 소프트웨어가 아닙니다’라는 문구가 표시됩니다.

내비게이션 업데이트 로그인 화면

여기서 다시, 개인 아이디로 2021년 소프트웨어를 찾고자 한다면 그건 ‘불가능’합니다. 만약 찾더라도 선택이 되지 않고, 가장 최신 버전으로만 다운로드가 진행됩니다. 이때는 기존 소프트웨어를 다운로드할 수 있는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별도로 발급받아야 하는데요. 이는 고객센터를 이용하시면 몇 분 이내로 처리 받을 수 있습니다. 소프트웨어를 정확히 다운을 받았는지는 파일명을 읽어 보시면 중간쯤 업데이트 연월일이 표시되어 있으니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내비게이션 업데이트 파일을 담고 있는 USB

이렇게 중간 업데이트를 받고 나면 USB를 차량에 옮겨서 꽂아주세요. 차량 설정 메뉴를 찾아가서 업데이트 버튼을 눌러도 되지만, 대부분 차량은 USB를 꽂자마자 팝업창이 뜹니다. 그대로 업데이트를 진행하면 되는데, 여기서 필요한 것은 ‘충분한 시간’입니다. 무선 업데이트의 경우에는 시동을 꺼도 업데이트가 진행되지만, USB 업데이트는 시동이 꺼지면 업데이트도 중단됩니다. 보통 40분 정도의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아무래도 시간이 여유로울 때 진행하는 게 좋겠죠?

현대자동차 쏘나타 실내

업데이트가 끝나면 새로운 지도와 홈 화면이 ‘짠~’하고 나타납니다. 마치 신차를 출고한 것만 같은 기분을 느낄 수 있습니다. 내비게이션 업데이트를 했지만, 사실은 소프트웨어 전체가 업데이트된 것이라서 음성인식 기능도 더 잘 되고, 모든 소프트웨어가 최신화되었습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사실은 앞으로 내비게이션 업데이트 파일을 귀찮게 일일 USB에 담아서 진행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죠. 이게 가장 핵심입니다. 무선 업데이트 기능이 설치되었기 때문인데요. 앞으로는 지도를 비롯한 모든 소프트웨어를 시동이 꺼진 상태에서도 업데이트할 수 있으므로, 시간을 오랫동안 소모할 필요도 없습니다.

무선 업데이트를 지원하지 않는 2017년식 쏘나타 뉴라이즈 터보

다만, 모든 차량에서 무선 업데이트 기능을 활성화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이번에 소개한 차량은 2019년식 쏘나타였지만, 예를 들어 2017년식 쏘나타는 무선 업데이트를 활성화할 수 없습니다. 반대로 최신 모델이라고 해도 사양에 따라서는 무선 업데이트가 안 될 수도 있습니다.

무선 업데이트 가능 여부에 대한 확인은 현대자동차 내비게이션 홈페이지를 통해서도 할 수 있지만, 가장 직관적인 방법은 블루링크의 사용 유무입니다. 만약 내 차는 블루링크가 된다. 그러면 업데이트를 통해서 무선 업데이트도 활성화를 할 수 있고, 반대로 블루링크가 안 된다면 다시 한번 확인이 필요합니다.

어떠셨나요? 귀찮아서 내비게이션 업데이트를 미루고, 스마트폰만 쓰셨나요? 그렇다면 지금 바로 업데이트를 진행해 보세요. 



매거진의 이전글 [드라이브 코스] 아이오닉 6와 함께한 평창 육백마지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