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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VIEW H Apr 07. 2023

코나 일렉트릭, 경쟁 모델을 압도하는 강점은?

현대자동차의 디 올 뉴 코나 일렉트릭이 27일 개막한 2023 서울모빌리티쇼를 통해 처음으로 실물을 드러냈습니다. 디 올 뉴 코나 일렉트릭은 앞서 지난 7일 월드 프리미어 영상으로 공개된 이후 많은 글로벌 시장의 소비자들과 업계의 관심을 받았는데요. 동급 최초와 최고의 사양들로 무장한 덕분에 벌써부터 글로벌 전기차 시장의 아이코닉 SUV로 자기 매김 하는 분위기입니다. 

디 올 뉴 코나 일렉트릭

코나 일렉트릭은 64.8kWh 배터리와 150kW(약 204마력) 모터를 장착합니다. 국내 산업부 인증 기준으로 동급 최대 수준인 410km 이상의 1회 충전 주행가능거리 달성이 예상되는 상황인데요. 1세대 모델과 비교해서 1회 충전 주행가능거리도 증가했지만, 크기를 고려하면 효율성도 크게 개선된 수준입니다.

디 올 뉴 코나 일렉트릭

디 올 뉴 코나 일렉트릭의 효율성을 뒷받침하는 공력계수는(Cd)는 0.27로 동급 SUV 대비 압도적인 수치를 자랑합니다. 이를 위해 전면부 범퍼부터 후드까지 매끄럽게 다듬어진 우아한 형상과 순수한 볼륨감을 강조했으며, 이는 기능적일 뿐만 아니라 코나만의 독창적인 디자인을 완성하기도 합니다.

디 올 뉴 코나 일렉트릭

현대자동차는 디 올 뉴 코나 일렉트릭에 전방 충돌방지 보조(FCA)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BCA) ▲후방 교차 충돌방지 보조(RCCA) ▲고속도로 주행 보조(HDA) ▲차로 이탈방지 보조(LKA) ▲차로 유지 보조(LFA)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SCC)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NSCC, 안전구간/곡선로) ▲지능형 속도제한 보조(ISLA) ▲안전 하차 경고(SEW) ▲운전자 주의 경고(DAW) 등 현대스마트센스의 핵심 안전 사양들을 기본 적용했습니다.

디 올 뉴 코나 일렉트릭

그럼에도 불구하고 발생할 수 있는 사고에 대응하고, 최근 강화된 충돌 안전기준 대응에도 문제없도록 도어 열림부 및 센터 필라의 강성도 함께 보강했습니다. 또 프론트 사이드 듀얼 멤버 구조 적용 및 리어 플로어 멤버 고강도 핫스탬핑 소재를 현대자동차 최초로 적용하는 등 승객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설계되었습니다.

디 올 뉴 코나 일렉트릭

디 올 뉴 코나 일렉트릭에는 전기차의 강점을 활용한 실내·외 V2L 기능이 적용되어 어떠한 상황에서도 전기를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 회생제동 시스템과 i-PEDAL 등 전기차에 특화된 기능은 디 올 뉴 코나 일렉트릭의 효율성을 극대화합니다. 또한 전기차 액티브 사운드 디자인(e-ASD)을 통해 전기차의 속도감을 체크하거나, 운전의 즐거움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디 올 뉴 코나 일렉트릭

특히 디 올 뉴 코나 일렉트릭에는 파워트레인의 폐열을 난방에 활용하는 고효율 히트펌프와 능동적으로 전력량을 조절해 주는 고전압 PTC히터를 적용해 전기차에 최적화된 공조 시스템이 적용되었습니다. 함께 탑재된 애프터블로워는 공조 에어컨 냄새 걱정까지 말끔하게 해결합니다. 또 충전도어 발열 시스템 적용으로 미연에 발생할 수 있는 불편함도 제거하는 등 실질적으로 체감될 수 있는 상품성 개선이 대거 반영되었습니다.

디 올 뉴 코나 일렉트릭

글로벌 시장시장에서 관심받는 모델인 만큼 디 올 뉴 코나 일렉트릭에는 미래 전기차 경험도 현실에서 누릴 수 있습니다. ▲고속도로 주행 보조 2(HDA2) ▲전방 충돌방지 보조 2(FCA2) ▲후방 주차 충돌방지 보조(PCA-R)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NSCC, 고속도로 진출입로)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RSPA) ▲서라운드 뷰 모니터(SVM) ▲후측방 모니터(BVM) 등의 편의 사양은 주행 및 주차 시 운전자를 적극적으로 도와줍니다.

디 올 뉴 코나 일렉트릭

차량을 스마트폰처럼 항상 최신 사양으로 유지할 수 있는 무선(OTA, Over-the-Air)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차세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ccNC(Connected Car Navigation Cockpit) ▲빌트인 캠 2 ▲카페이와 연동해 실물 카드 없이도 결제가 가능한 e hi-pass(e 하이패스) 기능 등도 동급 최초로 적용되었는데요. 

내비게이션 화면에서 조작 가능한 신규 EV 모드

특히 디 올 뉴 코나 일렉트릭에 탑재된 ccNC에는 신규 EV 전용 모드가 최초로 구현돼 EV 관련 정보와 기능을 한눈에 쉽게 확인하고 조작할 수 있습니다.


신규 EV 전용 모드는 ▲차박 시 실내 조명 밝기에 의한 눈부심 불편을 줄여주는 ‘실내 조명 최소화’ ▲급속 충전 성능을 최적의 상태로 유지해 주는 ‘배터리 컨디셔닝’ ▲충전 잔여량에 따라 주행가능거리를 중심으로 공조를 최적화해주는 ‘주행거리 중심 공조제어’ ▲배터리 잔량과 목적지까지의 이동 거리를 분석해 충전이 필요한 경우 최적의 충전소를 경유지로 안내해 주는 ‘EV 경로 플래너’ 등 전기차 특화 기능이 대거 적용됩니다. 

디 올 뉴 코나 일렉트릭

디 올 뉴 코나 일렉트릭은 지금까지 출시되었던 전기차들과 달리 단순히 연료만 전기로 바꾼 차량이 아니라, 전기차의 장점을 극대화한 모빌리티라는 것이 느껴지셨나요? 디 올 뉴 코나 일렉트릭과 함께 새로운 모빌리티 시대를 경험해 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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