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2023 H Drive

[시승] 더 뉴 아반떼 N,이제는 부족함 없는 완전체!

by VIEW H
현대 더 뉴 아반떼 N

현대 아반떼의 고성능 모델인 아반떼 N도 부분변경을 통해 더 뉴 아반떼 N으로 새롭게 태어났습니다. 이번 더 뉴 아반떼 N의 부분변경은 앞서 출시한 더 뉴 아반떼처럼 중형차급에 준하는 신기술과 편의사양으로 무장하고 돌아왔습니다. 과거 아반떼 N의 부족했던 부분이 모두 해결되며 완벽하게 돌아온 더 뉴 아반떼 N의 생생한 시승 후기를 전달해 드리겠습니다.

현대 더 뉴 아반떼 N

더 뉴 아반떼 N은 더 뉴 아반떼의 디자인 테마인 ‘파라메트릭 다이나믹스’를 바탕으로 역동성을 더한 디자인이 새롭게 적용됐습니다. 그 결과 차량은 낮고 와이드한 이미지가 강조됐습니다. 특히나 전면 범퍼는 색상과 동일하게 처리한 부분의 면적보다 무광 검은색으로 처리된 부분이 많으며 N 전용 라디에이터 그릴로 역동성이 강조됐습니다.

현대 더 뉴 아반떼 N

측면 하단부 역시 전면 범퍼처럼 빨간색의 N 전용 레드스트립이 적용됐습니다. 브레이크의 냉각 성능을 극대화하면서도 멋도 챙긴 얇은 스포크의 19인치 리볼버 타입의 휠은 검은색으로 처리해 강렬함을 더해줍니다. 차체 색상에 상관없이 적용되는 검은색 사이드미러는 더 뉴 아반떼 N만의 특징입니다.

현대 더 뉴 아반떼 N

후면은 이번 더 뉴 아반떼 N의 성격을 잘 보여줍니다. 트렁크 상단에는 윙타입 리어 스포일러가 적용돼 멋과 공력성능 모두를 확보했습니다. 적당한 크기의 듀얼 싱글 팁 머플러와 리어 디퓨저, 그 사이에 적용된 역삼각형 리어 리플렉터는 내연기관 N 모델에만 적용되는 디자인 특징입니다. 이를 통해 현대자동차의 고성능 N 모델이라는 것을 강조합니다.

현대 더 뉴 아반떼 N 실내

더 뉴 아반떼 N은 앞서 출시한 더 뉴 아반떼의 디자인에 고성능 감성과 전용 기능으로 실내 디자인을 완성했습니다. 외부와 마찬가지로 더 뉴 아반떼 N의 실내에는 N 전용 디자인이 적용됐습니다. 더 뉴 아반떼와 가장 큰 차이점은 실내 곳곳 N의 대표 색상인 퍼포먼스 블루 색상의 스티치가 적용된다는 점입니다.

현대 더 뉴 아반떼 N에 적용된 N 전용 메탈 도어 스커프

이번 더 뉴 아반떼 N은 스티어링 휠 중앙에 적용된 현대자동차 엠블럼이 평면 형태로 변경됐고 색상도 은색에서 검은색으로 바뀌며 스티어링 휠의 분위기도 소폭 변경됐습니다. 이 밖에도 블랙헤드라이닝, 선바이저, 필라트림 등에 검은색이 적용됩니다. 기어 노브도 더 뉴 아반떼와 형상이 다른 N 전용 기어노브, 메탈 도어 스커프 등도 N 전용 사양들이 적용되며 차별화를 이룹니다.

현대 더 뉴 아반떼 N 1열 시트

기본적으로도 더 뉴 아반떼의 운전석 시트 포지션은 조절 범위가 큰 편에 속합니다. 낮은 시트 포지션의 경우 운전의 재미를 더해주는 요소 중 하나인데요. 여기에 더 뉴 아반떼 N은 허리와 허벅지 지지부를 크게 키워 자동차가 과격한 움직임을 보이는 상황에서도 운전자를 잘 지지해 줍니다. 시트에도 마찬가지로 퍼포먼스 블루 스티치가 적용됐으며 착좌면에는 N 로코 스웨이드 패치가 적용돼 감성적인 만족도를 높여줍니다.


또한 더 뉴 아반떼 N의 경우 기본 모델부터 1열에 통풍/열선 등 부가적인 기능이 적용됐습니다. 시승차의 경우 8way 방향 전동, 럼버서포트, 운전석 자세 메모리 시스템 등 다양한 기능이 추가된 사양이었습니다. 그럼에도 낮은 시트 포지션을 지원해 편의성과 운전의 재미까지 만족했습니다.

현대 더 뉴 아반떼 N의 N 전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N 전용 모드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도 운전의 재미를 더 해주는 요소입니다. 더 뉴 아반떼 N은 10.25인치의 전자식 계기반과 터치스크린 두 개가 결합된 파노라마 디스플레이가 적용됐습니다. 여기에 더 뉴 아반떼 N 모델에만 적용되는 N 모드는 운전의 재미는 물론이며 주행에 필요한 다양한 정보를 운전자가 쉽게 파악할 수 있게 만들어졌습니다.

현대 더 뉴 아반떼 N의 N 사운드 이퀄라이저

N 전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의 경우 현재 운전자가 브레이크를 밟는 압력, 엔진의 부스트 압력, G 포스 미터, 내부 스피커를 통해 N 모델 특유의 배기음과 역동적인 주행 사운드를 증폭시키고 스포티, 하이 퍼포먼스, TCR, RALLY 등의 다양한 사운드 중 선택할 수 있는 N 사운드 이퀄라이저(NSE), 국내 서킷 정보, N 커스텀 모드 등 주행의 재미를 더해주는 각종 사양들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현대 더 뉴 아반떼 N 10.25인치 클러스터

이러한 기능에 발맞춰 N 모드 주행 시 별도의 그래픽을 제공하는 전자식 계기반 역시 주행에 필용한 일부 정보를 운전자가 주행 시에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제공해 편리하면서도 더욱 박진감 넘치는 운전을 가능하게 했습니다.

현대 더 뉴 아반떼 N의 스티어링 휠

더 뉴 아반떼 N으로 진화한 이번 아반떼 N의 주행 성능은 앞서 호평받았던 것 그대로이며 운전자에게 운전의 재미를 전달하던 것 역시 동일합니다. 여기에 지능형 안전기술을 비롯한 편의사양들이 추가되며 오히려 운전 안전성 및 편의성은 더욱 높아져 안전하면서도 편안한 운전도 가능해졌습니다.

현대 더 뉴 아반떼 N의 NGS 버튼

더 뉴 아반떼 N에는 여러 N 모델에 적용되어 호평받았던 N 전용 가솔린 2.0 터보 플랫파워 엔진이 적용됐습니다. 280마력의 최고출력과 40kgf·m의 최대토크를 발휘하는 N 전용 가솔린 2.0 터보 플랫파워 엔진은 스티어링 휠에 적용된 붉은색의 N 그린 쉬프트(NGS) 버튼을 누르면 20초간 부스트압을 높여줘 290마력의 최고출력을 발휘하게 됩니다.


N 모드로 주행 중인 상황에서도 최고출력을 10마력 향상시키는 NGS 버튼은 운전의 재미를 더해주는 요소로 충분했습니다. 또한 출력 향상이 곧바로 체감되기 때문에 서킷 주행에서 랩타임을 줄이는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대 더 뉴 아반떼 N

특히 더 뉴 아반떼 N이 빛을 바라는 곳은 코너가 많은 와인딩 코스입니다. 시승차처럼 8단 습식 DCT가 적용된 더 뉴 아반떼 N에는 N 코너 카빙 디퍼렌셜(e-LSD), N 파워 쉬프트, N 트랙 센스 쉬프트 기능이 적용되기 때문입니다. 코너가 많은 와인딩 코스에서 N 코너 카빙 디퍼렌셜은 쉴 새 없이 작동하며 날카로운 코너 공략을 돕습니다.


코너링이 많은 주행이 감지되면 N 파워 쉬프트 기능이 작동하며 차량 스스로 주행 강도를 파악해 변속 프로그램을 최적화했습니다. 이를 통해 굳이 패들 시프트를 활용해 수동 변속을 하지 않더라도 박진감 넘치는 주행을 할 수 있었습니다.

현대 더 뉴 아반떼 N

또한 코너 탈출 후 재 가속 시 N 파워 쉬프트 기능은 변속 시 힘 있게 차를 밀어주는 느낌과 함께 적당한 변속 충격으로 운전자에 운전의 재미를 전달했습니다. 모든 기능들은 운전자가 운전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유기적으로 작동했으며, 운전자를 마치 레이서로 착각하게 만들 정도로 운전의 자신감을 더해줬고 재미도 극대화해 주었습니다.

현대 더 뉴 아반떼 N의 N 전용 가솔린 2.0 터보 플랫파워 엔진

더 뉴 아반떼 N은 높은 출력을 발휘하는 N 전용 가솔린 2.0 터보 플랫파워 엔진과 8단 습식 DCT 외에도 다른 사양들이 더해져 운전의 재미를 더해줍니다. 일상 영역에서는 편안한 승차감, 스포츠 주행에서는 탄탄해지며 움직임을 제어하는 전자 제어 서스펜션도 그중 하나입니다.


더 뉴 아반떼 N은 스포츠 성이 짙은 고성능 차량인 만큼 기본적으로 서스펜션의 길이가 짧은 편에 속합니다. 그러나 주행 모드와 주행 조건에 따라 감쇠력을 조절할 수 있기 때문에 일상 주행에서는 역동적인 외관 디자인과 다르게 의외로 안락한 승차감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현대 더 뉴 아반떼 N의 스트럿링

부드러운 승차감과 탄탄한 승차감을 조절할 수 있는 전자 제어 서스펜션 외에도 더 뉴 아반떼 N은 차체 보강을 통해 뛰어난 운동성능을 뒷받침해 주기 충분한 차량의 강성을 확보했습니다. 그중에서도 전륜 서스펜션 마운트 부분에 스트럿링을 덧대 강성을 확보한 것은 물론이며 시각적으로도 만족도를 높여줍니다.

현대 더 뉴 아반떼 N의 리어 스티프 바

마찬가지로 차량 후방 2열 시트와 트렁크 사이에는 H 모양의 리어 스티프 바를 적용시켜 일반 모델 대비 약 29% 향상된 비틀림 강성을 확보했습니다. 이외에도 하부를 비롯해 차체 곳곳 더 뉴 아반떼와 다른 부품이 적용되며 차체 강성을 높여 운전자가 원하는 대로 움직이는 민첩함과 안전성을 확보했습니다.

현대 더 뉴 아반떼 N의 지능형 안전 기술

또한 이번 더 뉴 아반떼 N은 ▲전방 충돌방지 보조(FCA)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BCA) ▲후방 교차 충돌방지 보조(RCCA) ▲후방 주차 충돌방지 보조(PCA-R)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NSCC) ▲고속도로 주행 보조(HDA) ▲안전 하차 경고(SEW) ▲차로 유지 보조(LFA) 등 지능형 안전 기술을 대거 적용해 운전자가 스포츠 주행을 하지 않는 상황에서는 편안하면서도 안전한 운전을 할 수 있습니다.


더 뉴 아반떼 N과 같은 고성능 차량은 운전 중 운전자를 비롯한 탑승자가 받는 피로도가 일반적인 차량 대비 높습니다. 그러나 다양한 지능형 안전기술을 통해 고속도로 등과 같은 장거리 주행 환경에서는 피로도를 낮추는데 큰 도움이 됐습니다.

현대 더 뉴 아반떼 N 기어노브

이와 함께 현대자동차는 더 뉴 아반떼 N에 전동식 파킹브레이크(오토홀드 포함), 애프터 블로우, 보스 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 등의 편의 사양을 기본 사양으로 제공해 이전 모델 대비 편의성과 상품성을 높였습니다.

현대 더 뉴 아반떼 N

현재 더 뉴 아반떼 N은 현대자동차의 내연기관 모델들 중에서 유일한 고성능 모델입니다. 과거 N 모델들은 각기 다른 상품성으로 소비자들을 공략했지만 이제는 모든 기능들이 더 뉴 아반떼 N에 적용되며 완전체 내연기관 N 모델로 거듭났습니다.


일상, 와인딩, 서킷 등 모든 환경에서 최고의 성능을 발휘하게 된 더 뉴 아반떼 N이 궁금하시다면 지금 바로 가까운 현대자동차 전시장 혹은 모터스튜디오를 방문해 보시는 건 어떨까요?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시승] 도심과 자연의 동반자 현대 디 올 뉴 싼타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