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VIEW H Jan 31. 2024

나랑 진실게임 하자
좋아하는 시트포지션 있어?


운전에 앞서 가장 먼저 하는 일은 뭘까요? 운전을 마치고 제일 나중에 하게 되는 일은요? 바로 시트에 앉고 일어나는 것입니다. 운전은 운전석에 앉아서 이뤄지는 것이기에 운전의 첫걸음은 제대로 앉는 것부터 시작된다고 할 수 있죠. 자리에 앉아 시트와 사이드미러, 스티어링 휠의 위치를 적절히 조절하는 것은 안전을 위한 첫 번째 단계입니다. 운전기술을 교육하는 전문 드라이빙 스쿨에서도 각 운전자에게 맞는 시트 포지션 조절법을 가장 먼저 교육할 정도입니다. 그렇다면 편안하고 안전한 운전 자세를 만드는 시트 포지션, 어떻게 맞춰야 할까요?





가장 먼저 시트 높낮이를 조절해 보겠습니다. 시트 포지션이 너무 낮으면 시야 확보가 힘들고, 너무 높으면 충돌 시 에어백의 효용 범위를 벗어나기 때문에 적절한 높이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운전자에게 맞는 최적의 시트 높이는 운전자의 머리와 천장 사이에 주먹 하나가 여유롭게 들어가는 정도입니다. 전동식 시트의 경우 앞뒤 높이를 따로 조절할 수 있으니 엉덩이 부분 높이를 맞춰 적절한 시야를 확보할 수 있는 높이로 조절한 뒤 허벅지를 받치는 앞부분 높이를 조절해 편안한 자세를 맞춰주는 게 좋습니다.   






다음은 앞뒤 거리 조절입니다. 엉덩이를 시트 끝부분에 완전히 밀착한 상태에서 브레이크를 밟았을 때 무릎 각도가 120도 정도로 굽혀지는 것이 좋습니다. 각도에 너무 신경쓰기보다는 브레이크 페달을 힘껏 밟았을 때 무릎이 자연스럽게 접힐 수 있을 정도로 조절해 주세요. 페달이 너무 멀리 있으면 급박한 상황에서 제대로 된 브레이크 조작이 어려워 위험이 높아지고, 페달이 너무 가까우면 사고 시 부상이 커질 수 있기 때문에 시트 앞뒤 거리 조정은 무척 중요합니다.





시트 슬라이딩을 마쳤다면 등받이 각도를 조절해 볼까요? 등받이 각도는 주행 시 피로도와 직결될 뿐만아니라 안전하고 정확한 스티어링 휠 조작을 만드는 요소기도 합니다. 또한 충돌사고 시 안전벨트의 보호를 받기 위해서도 꼭 필요하죠. 등받이는 스티어링 휠의 3-9시 부분을 쥐고 돌렸을 때 양쪽 어깨가 시트로부터 떨어지지 않을 정도로 세워주는 것이 좋으며, 이때 팔이 살짝 굽혀져 스티어링 휠을 돌렸을 때 팔꿈치가 허벅지나 몸에 걸리지 않을 정도로 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등받이를 조절하면서 스티어링 휠의 위치도 함께 조정해 주세요. 스티어링 휠은 차종에 따라 위아래로 움직이는 ‘틸트’와 앞뒤로 움직이는 ‘텔레스코픽’ 조절을 할 수 있습니다. 등받이를 조절할 때처럼 시트에 등과 어깨를 붙인 다음, 손을 스티어링 휠 12시 부분에 위치시켰을 때, 손목이 스티어링 휠 윗부분에 자연스럽게 닿을 정도로 거리를 조절하면 좋습니다. 또한 운전석에서 스티어링 휠 상단이 계기판을 가리지 않게끔 높이를 조절하는 것이 좋으며, 3-9시 방향을 쥐었을 때 팔이 자연스럽게 구부려지되 너무 높거나 낮아 불편함이 느껴지지 않을 정도여야 합니다.





등받이 위에 위치한 헤드레스트는 사고 시 탑승자의 경추 부분을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높이 조절을 제대로 해야 운전 자세가 편해질 뿐 아니라 제대로 된 보호를 받을 수 있죠. 운전자의 귀 부분이 헤드레스트의 중앙에 위치하도록 조절하면 됩니다.




많은 운전자들이 모르는 내용을 하나 더 알려드릴게요. 헤드레스트는 위아래 높이 조정뿐 아니라 차종에 따라 앞뒤 조정도 가능합니다. 높이를 맞췄다면 헤드레스트를 앞뒤로 움직여 고개가 너무 앞으로 숙여지거나 뒤로 젖혀지지 않고 자연스럽게 머리를 받쳐줄 수 있는 정도의 상태로 조정해줍니다.





마지막, 안전벨트 높이를 조절해 주세요. 안전벨트는 올바르게 착용하지 않을 경우 오히려 부상을 크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우선 포지션을 맞춘 시트에 엉덩이와 등을 자연스럽게 밀착한 상태에서 안전벨트를 착용하시고 골반띠는 반드시 복부 아래 골반 부분에 착용해 사고 시 벨트 밑으로 몸이 빠져나가거나 복부에 압력이 가해지지 않도록 해주세요.




안전벨트의 어깨띠 부분은 가슴 부위를 지나도록 매야 하며, 목이나 얼굴을 지나지 않게끔 주의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안전벨트의 어깨 높이를 조절해야 합니다. B필러 안전벨트 고정 부위의 높이를 조절해 어깨띠 부분이 가슴 부위를 지나도록 해주세요.

 



 
안전하고 편안한 운전을 위한 시트 포지션을 조절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편안하게 운전하기 위한 것뿐만이 아닌,
위급 상황에서 안전한 조작을 돕고 사고 시 부상 위험까지 낮추는 올바른 시트 포지션을 통해
더욱 안전하고 즐거운 카라이프를 누리시길 바랍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겨울철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따뜻해지자! '히팅의 기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