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랜저 르블랑
쏘나타 프리미엄 플러스
아반떼 모던
가성비, '가격 대비 성능'의 준말로 소비자가 지불한 금액에 비해 제품의 성능이 얼마나 큰 호용을 주는지를 나타내는 용어다. 자동차에서 가성비란 흔히 디자인과 편의사양 그리고 성능까지 여러 요소를 갖추고 있으면서도 합리적인 가격을 갖춘 차를 뜻한다.
현대자동차의 플래그십 모델인 그랜저는 각종 편의사양과 성능에 따라 3천만 원대부터 4천만 원대까지 매우 다양한 트림과 옵션 선택 품목이 마련되어 있다. 사실 플래그십 모델에 '가성비'라는 단어가 어울리지 않을 수 있다. 4천만 원대까지 호가하는 가격표는 누구나 쉽게 고려할 만한 금액은 아니기 때문이다.
올해 연식변경과 함께 신설된 '르블랑' 트림은 풍성한 기본 품목으로 많은 소비자들에게 합리적인 소비를 유도한다.
오늘 VIEW H에서는 그랜저 모델의 '르블랑'에 대해 살펴보려 한다. 아울러, 그랜저 이외에도 쏘나타와 아반떼 역시 '가성비'가 돋보이는 트림이 마련되어 있다. 함께 살펴보도록 하자.
지난 5월, 그랜저의 연식변경 모델인 '2021 그랜저'가 출시되었다. 이번 연식변경에서 가장 크게 변화된 부분은 바로 트림이다. 프리미엄, 프리미엄초이스, 익스클루시브, 캘리그래피로 구성되는 트림 구성이 변화되었다. 프리미엄 초이스 트림이 삭제되고, '르블랑'이라는 트림이 신설된 것이다.
르블랑 트림은 소비자들의 선호 사양을 고려하여 다양한 기본 옵션들이 포함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다. 특히, 상위 트림인 익스클루시브에는 옵션 사양으로 마련된 현대 스마트센스가 기본 품목으로 적용되는 등 옵션 선택 품목도 매우 간결한 구성을 지니고 있다.
지능형 안전 기술
르블랑 트림에 적용된 지능형 안전 기술은 현대 스마트센스를 선택해야 적용되는 각종 ADAS 기능들이 모두 기본으로 적용된다. ▲전방 충돌방지 보조(자전거 탑승자/교차로 대향차) ▲고속도로 주행 보조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안전구간, 곡선로)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 ▲안전 하차 보조 ▲후방 교차 충돌방지 보조 ▲후방 주차 충돌방지 보조 등 안전과 편의를 위한 각종 기능들이 풍성하게 들어차 있다.
외관 및 실내 편의
엔트리 트림인 프리미엄부터 적용되는 Full LED 헤드램프와 LED 방향지시등, LED 리어 콤비램프를 포함해 18인치 알로이 휠이 적용된다. 상위 트림인 익스클루시브와 동일한 휠 디자인을 갖추고 있으며, 외관상으로는 큰 차이 없는 모습이다.
인테리어는 고급스러움이 물씬 풍기는 화사한 시트 색상이 적용된다. 르블랑 트림 전용 색상인 블랙/베이지 시트가 적용되는데, 프랑스어로 하얀색을 의미하는 '르블랑'이라는 명칭과 잘 어울린다.
또, 12.3인치 클러스터와 앰비언트 무드램프, 터치식 공조 컨트롤러가 기본 품목에 포함되어 있다. 익스클루시브 트림의 경우 [플래티넘 플러스] 옵션을 선택해야 적용 위 옵션들이 적용된다. 옵션 가격은 150만 원으로 여러 옵션 중에서도 비교적 높은 금액이기 때문에 고민이 될 수밖에 없을 것이다.
편의사양도 운전의 편의성을 고려한 품목들이 적용된다. 후측방 모니터, 서라운드 뷰 모니터는 차선변경 시와 주차 및 좁은 골목길을 빠져나갈 때 매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특히, 서라운드 뷰 모니터는 주차가 미숙한 초보운전자들이 선호하는 옵션 중 하나이다. 이 밖에도 스마트 전동식 트렁크와 운전석 공조 연동 자동제어 기능이 포함되어 있다.
국민 세단의 명성을 이어가고 있는 쏘나타 역시 올해 연식변경을 통해 트림 구성의 변화가 이뤄졌다. 연식변경 전 5종에 달했던 트림 선택지가 3종으로 간소화되면서 소비자들의 고민을 덜어주었다. 또, '2021 쏘나타 센슈어스'로 진화된 쏘나타는 기존 1.6리터 터보 엔진의 쏘나타 센슈어스 디자인이 일반 모델 전체에 적용되면서 보다 역동적인 모습으로 변화되었다.
아울러 선택 품목에 해당되던 옵션들이 기본 품목으로 적용되면서 우수한 상품성을 자랑하는데, 그중에서도 중간 트림에 해당되는 프리미엄 플러스는 2천만 원대의 가격대로 풍성한 기본 품목을 누릴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외관
외관 사양은 센슈어스 전용 디자인이 모던 트림부터 기본 적용되기 때문에 스포티한 느낌이 물씬 풍긴다. 기본 사양으로 17인치 휠이 적용되지만, 선택 품목으로 18인치 알로이 휠이 마련되어 있기 때문에 디자인과 주행성능을 원한다면 합리적인 금액대로 선택할 수 있다.
실내 및 편의사양
모던 트림과 프리미엄 플러스 트림의 가장 큰 차이는 실내와 편의 사양에 있다. 그래쉬패드는 인조가죽으로 마감하여 고급스러운 모습이 역력하다. 그리고 헤드라이닝에도 일반 직물 재질이 아닌 멜란지 니트가 적용된다.
이와 함께 10.25인치 내비게이션과 듀얼 풀오토 에어컨, 앰비언트 무드램프 등 이전 모델의 '프리미엄 패밀리'와 '프리미엄 밀레니얼'의 사양 일부를 적용해 합리적이고 고급스러운 사양이 특징이다.
지능형 안전 기술은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 후방 교차 충돌방지 보조, 안전 하차 보조가 추가되었다. 후진 시 혹시라도 생길 수 있는 후방 충돌 사고를 예방하는 세심한 배려도 돋보인다.
선택 품목 사양
쏘나타 프리미엄 플러스 트림은 위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매우 다양한 기본 품목들이 포함되어 있다. 여기에 용도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옵션 사양들을 다양하게 준비되어 있다.
앞에서 살펴본 외관 사양 중 18인치 휠 옵션 이외에도 12.3인치 컬러 LCD 클러스터, 서라운드 뷰 모니터와 후방 모니터, 헤드업 디스플레이가 묶여있는 플래티넘, 앞 좌석 혹은 뒷좌석을 위한 컴포트 옵션 등이 있다. 소비자들이 원하는 사양만을 고를 수 있기 때문에 나만의 모델을 커스터마이징하는 느낌으로 조합할 수 있다.
현대자동차의 스테디셀러, 아반떼. 아반떼는 스마트, 모던, 인스퍼레이션으로 이어지는 트림 구성을 갖는다. 이 가운데 중간 트림인 모던은 내가 원하는 사양만 골라 담을 수 있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
때문에 다채로운 라이프 스타일을 구현하기 제격이다. 총 10가지에 달하는 선택 옵션은 용도에 따라 원하는 옵션을 선택할 수 있어 소비자들의 선택의 폭을 넓혔다.
외관
아반떼 모던 트림의 외관은 엔트리 트림인 스마트와 비교하면 15인치 알로이 휠과 전동식 사이드 미러 외에는 큰 차이 없다. 하지만 [익스테리어 디자인 II] 선택 시 헤드램프와 리어램프가 LED로 변경된다. 해당 패키지에는 램프류들의 변경 사양만 묶여 있어 합리적인 가격대로 추가할 수 있다.
휠도 마찬가지로 17인치 알로이 휠만 선택할 수 있도록 별도로 구성된다. 일부 차종에는 간혹 익스테리어 옵션에 휠도 함께 포함되는 경우도 있지만, 아반떼 모던 트림은 각각 선택할 수 있게 분리해 두었다.
실내 및 편의옵션
실내는 각종 선택 사양을 통해서 용도에 따라 이용할 수 있도록 기본 품목들은 담백하게 구성되어 있다. 스티어링 휠과 변속기 노브, 도어 센터트림 등에는 기본으로 가죽 및 인조가죽 마감이 적용된다. 시트도 마찬가지로 인조가죽 적용으로 여기에 앞 좌석 혹은 뒷좌석 편의를 위한 옵션을 선택하기만 하면 된다.
또, [인포테인먼트 내비 II] 옵션은 파노라마 디스플레이와 앰비언트 무드램프가 적용되는 통합 디스플레이 옵션과 현대 디지털 키, 스마트폰 무선충전, BOSE 프리미엄 사운드가 포함되는 플래티넘 플러스 옵션을 별도로 선택할 수 있어 옵션 선택에 있어서 매우 자유로운 특징을 지니고 있다.
최근 '가성비'라는 용어 이외에도 '가안비'라는 개념이 새롭게 떠오르고 있다. 가안비란, 가격 대비 성능이나 만족감도 좋지만 무엇보다 안전을 위해 소비하겠다는 심리를 의미한다.
자동차의 경우 나의 안전과 우리 가족들을 위해 지능형 안전 기술인 '현대 스마트센스' 옵션을 선택하는 사례가 이에 해당된다. 특히, 위에서 소개한 그랜저 르블랑 트림은 현대 스마트센스에 적용되는 기능이 모두 기본 품목에 해당된다. 때문에 가격 대비 안전을 뜻하는 '가안비' 측면에서도 뛰어난 가치를 지니고 있다.
아울러, 쏘나타와 아반떼 역시 풍성한 기본 품목과 내가 원하는 옵션만 선택할 수 있어 트림이 마련되어 있어 나만의 가성비&가안비 모델을 만들어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