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H Wiki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VIEW H Jan 14. 2022

아이오닉 5, KNCAP 최우수 전기차 등극한 비결은?


아이오닉 5는 국토교통부가 진행한 '2021 자동차안전도평가'에서 전기차 부문 1위를 기록했습니다.

국토교통부는 지난달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과 실시한 ‘2021 자동차안전도평가(KNCAP)’에서 현대 아이오닉 5가 전기차 부문 1위를 기록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자동차안전도평가인 KNCAP은 기준보다 높은 수준의 테스트를 실시하고, 공개해서 차량의 안전도 향상을 유도하는 정부 주도 평가 프로그램이며, 충돌 안전과 보행자 안전성, 사고예방안전성 등 총 3개 분야의 19개 세부항목에서 받은 점수를 1~5등급으로 환산·평가합니다. 

아이오닉 5의 안전도 종합등급은 내연기관 차량들과 비교해도 높은 점수입니다.

안전도 종합등급에서 82점을 획득하면 1등급을 받을 수 있지만, 아이오닉 5는 이를 상회하는 92.1점으로 1등급을 기록했고, 이는 웬만한 내연기관 차량들과 비교해서도 매우 높은 점수였습니다.


세부적으로 보면 충돌 안전성에서는 60점 만점에 59.29점으로 사실상 만점에 가까운 점수를 기록했습니다. 부분 정면충돌과 측면 충돌, 어린이 안전성에서는 만점을 받았고, 정면충돌과 좌석 안전성, 기둥 측면 충돌에서도 만점에 가까운 점수를 획득했습니다. 부가적으로 가점을 받을 수 있는 첨단 에어백 장치 역시 만점을 받았고, 좌석 안전띠 경고 장치는 0.5점 중 0.2점을 기록해서 충돌 안전성에서 98.8%라는 기록을 세우게 되었습니다. 

충돌테스트에서는 탑승자를 안전하게 보호했고, 손으로 문을 열 수 있을 정도의 용의성도 확보했습니다.

주요 평가 대상인 정면, 부분 정면, 측면 충돌, 기둥 측면 충돌 등 모든 충돌 상황에서는 충돌 시 문이 열리지 않아 탑승객을 안전하게 보호했고, 충돌 후에는 손으로 문을 개방할 수 있는 용이성이 확보된 것으로 평가되었습니다.


특히 전기차 특성상 화재 및 폭발에 대한 소비자들의 우려가 있었던 것도 사실이지만, 화재 및 폭발은 여러 테스트 환경에서도 발생하지 않았으며, 고전압을 차단하는 기능까지 정상 작동하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보행자 안전성에서도 범퍼와 후드 중앙의 결과가 우수했습니다.

20점 만점에 13.64를 기록해 양호 등급을 받은 보행자 안전성에서는 머리 모형과 다리 모형이 충돌했을 때, 범퍼와 후드 중앙에서의 결과가 우수한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또한 후드 주변부도 전체적으로 양호 판정을 받았습니다. 

사고예방 안전성에서는 20점 만점의 19.17을 기록하는 성과를 거뒀습니다.

마지막으로 사고예방 안전성에서는 20점 만점에 19.17점을 기록하는 성과를 거두었는데요. 세부 항목을 보면 비상 자동 제어장치(자전거 감지 모드), 비상 자동 제동장치(야간 보행자 감지 모드), 차로 유지 지원장치, 조절형 최고 속도제한 장치, 지능형 최고 속도제한 장치 안전성에서 만점을 거뒀습니다. 이외에도 비상 자동 제동장치(고속모드), 비상 자동 제어장치(보행자 감지 모드), 비상 자동 제어장치 시가지 모드 등도 역시 만점에 가까운 수치로 사고예방 기술들에 대한 높은 신뢰도를 입증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추돌사고를 구현한 테스트에서는 차량이 모두 안전하게 정차했습니다.

추돌사고를 구현한 차대차 저속 이동 타겟에서는 30, 50, 70km/h 구간으로 테스트했을 때 모두 안전하게 멈춰 섰으며, 시가지 추돌 사고를 예상할 수 있는 차대차 정지 타깃겟 20, 30, 50km/h에서 모두 정상 작동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보행자 사고에서도 우수한 평가를 거뒀습니다.

보행자 사고에서도 우수한 평가를 거두었는데요. 성인이 도로를 건너는 상황에서는 20, 40, 60km/h에서 대부분 안전하게 멈춰 섰으며, 아이가 횡단할 때는 35km/h까지 문제없이 급제동이 전개되어 사고를 예방했습니다. 외에도 자전거 종단 테스트에서는 60km/h로 주행 중에도 즉각 멈춰 섰습니다.


무엇보다 대부분의 안전 사양은 선택이 아닌 기본으로 적용되는 것이어서 모든 운전자들이 안전하게 주행할 수 있다는 점이 사고예방 안전성에서 긍정적으로 평가되었습니다. 

아이오닉 5는 지난 10월 발표된 유로 NCAP에서도 우수한 성적을 거뒀습니다.

한편, 현대 아이오닉 5는 국내의 KNCAP뿐만 아니라, 지난 10월에 발표된 유로 NCAP에서도 우수한 성적으로 별 5개의 최고 등급을 획득했는데요. 이를 통해 아이오닉 5가 운전자를 비롯한 보행자와 다른 운전자들에게도 높은 안전성을 보장하는 것으로 평가되기도 했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다재다능한 현대 스타리아, 변신의 끝은 과연 어디까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