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지현수 Mar 14. 2020

괴로운 밤은 꼬리를 물고 이어졌다

잠시 한국에 나와있을 때였다. 어깨가 너무 아파 팔을 들기가 어려워 정형외과에 갔다. 병원은 유명했으나 낡았고 의사는 젊었으나 교만했다. 대기실에 별 기대 없이 앉아있는데 천장에 달아놓은 텔레비전에 눈이 갔다. 인간극장일까 동행일까, 뭐 그런 종류의 프로그램이었다.


젊은 여자는 방에 누워 살았다. 근육이 소실되는 병 중의 하나를 앓고 있었는데 이미 많이 진행돼 있었다. 여자가 말했다. "저 창문은 세상이에요. 저는 저 창문으로 하늘을 봅니다." (정확한 기억은 아니다만) 이 말을 듣는 순간, 당황스럽게도 눈물이 터져 나왔다.

나는 그 여자가 하는 말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알고 있었다. 내가 거실에 누워 지내던 4년 반 동안, 내게도 그런 창문이 있었다. 미세먼지가 없어 파랗다 못해 새파란 일본의 하늘이, 그 하늘을 보여주는 작은 창 하나가, 내게는 세상이었다.


고통에 잠겨있을 때, 사람은 질식하지 않는 데에만 온 신경을 쓴다. 고통이 조금 잦아들면 비로소 생각이 고개를 든다. 내게는 그것이 '고통의 이유는 무엇인가',였다. 고통을 통해, 고통을 통과한 인간은 어떤 모양이 되는가, 는 나중이었다. 아니, 고통의 이유 또한 나중이었다. 통증이 있던 모든 날에는 고통을 견디는 것에만 집중했었지. 내 몸에 주어질 오늘 하루치의 통증을 겪는 것에 온통 집중했었다. 그래서 꽤 건강해진 지금, 과거를 찬찬히 살펴보고 아픈 기억도 끄집어낼 생각이다. 경험 중의 하나로 묻어놓지 않고, 고통의 무게와 형태와 성질을 샅샅이 파헤쳐 볼 계획이다.

고통에 관심이 있는 사람에게 라면, 어쩌면 흥미로운 글이 될 수도 있겠지.


그러려면 나는 십 년 전으로 돌아가 이야기를 시작해야 한다.

작가의 이전글 당신에게는 튼튼한 대문이 있나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