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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정다애 Aug 28. 2023

실제 삶에서의 경험과 공식 교육의 통합

새로운 학습 패러다임이 필요한 시점

공식적인 의무교육이 실제 삶에 유용하게 적용되고 있습니까? 
학교에서 배운 지식들은 실생활에 도움이 되나요? 


이와 같은 질문을 받으면 어떤 대답을 할까?

많은 사람들이 헛헛하게 웃으며 "(당연히) 아니죠"라고 대답할 것입니다. 우리는 공식적인 교육과 실제 삶의 분절을 너무 당연하게 생각해오고 있습니다. 

"실제 삶에서의 경험과 공식 교육의 통합"이라는 제목 하에 많은 연구된 논문들은 학교 안에서 이뤄지는 실제 삶과 거리가 먼 정형화된 배움이 아니라 학교 밖 세상으로부터 얻는 배움의 가치를 강조하며 이를 통해 미래 사회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를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본 글에서 그 주장에 동의하면서 학교 밖 세상으로부터 얻는 배움을 그 자체로 두는 것이 아니라 공식교육으로 통합되어 확장될 수 있도록 새로운 학습 패러다임으로 변화해야 하는 교육의 필요성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합니다. 




디지털 대전화의 시대

디지털 기술이 발전하고 네트워크가 활성화되면서 이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 누구나 자신이 관심 있는 분야에 접근하고 그 분야에 관련된 사람들과 연결되어 의미 있는 활동에 참여하는 것이 쉽다. 이러한 문화는 참여적 문화(Participation Culture)로 정의되고 있으며, 이러한 문화를 기반으로 학습에 대한 과거 관성에서 벗어나 변화하고 있다. 


비공식 학습(informal learning)의 확대

비공식 학습은 계획된 커리큘럼 즉, 공식 교육이 아닌 무수한 환경과 맥락에서 발생하는 것으로써 “외부적으로 부과된 교과 과정 기준 없이 발생하는 이해, 지식 또는 기술 추구와 관련된 모든 활동”(Livingstone, 2001, p.4)으로 정의된다. 예를 들어, 가족 구성원이 함께 일하는 가정에서 자녀가 함께 일하며 규칙을 익히거나 협력과 소통을 배우는 것도 비공식 학습이다. 


비공식 맥락에서의 학습은 주로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이루어지며, 활동과 경험을 통해 쌓인 지식과 습관은 전반적인 인격 및 태도에 영향을 미친다. 요새는 인터넷기술과 스마트폰의 보급으로 비공식적인 학습은 디지털 형태로 다양하게 확장되다. 예를 들어, 유튜브 채널에서 각종 정보나 지식을 검색하거나,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온라인 상호작용과 협업을 통한 학습이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경험들은 학교 교육에서 분명하지 않거나 부족한 것들을 보완하며, 성장과 부유한 지식을 얻을 수 있는 훌륭한 기회이다. 하지만 여기서 발생될 수 있는 문제점은 학생들이 실제 삶과 밀착되어 있는 활동, 학습과 공식 교육 사이의 분절을 경험하고 있다는 점이다. 


새로운 학습 패러다임의 필요성

다양한 교육 연구와 실습을 통해 학교에서의 공식교육과 학교 밖 실제 삶에서 경험하는 비공식 학습의 간극 상황에 대한 이해가 높아지고 있으며, 이를 가로지르는 학습 촉진에 대한 관심 역시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교육환경의 근본적인 변화를 요구하며, 전통적인 시공간 구성을 넘어서 가상공간을 포함한 공식 및 비공식 환경에서 이루어지는 학습이 학생들의 전체 학습 생활, 활동, 도구 및 정체성과 연결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되고 있다. 그러나 현실에서는 학습이 주로 형식 교육의 제한된 공간에서만 발생하며 외부 기회와의 연결이 부족한 상태이다. 이에 비공식 맥락에서의 학습자들의 학습을 인식하고, 이를 공식 교육에 통합하기 위한 새로운 학습 패러다임의 전환과 실천이 필요하다. 


구체적 실천

학교 교육과 비공식 학습을 연결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을 고려할 수 있다.  

 학교 교육 내용과 비공식 학습 경험 내용의 이해를 통한 연결
학교 교육에서 다루는 내용과 비공식 학습에서 습득하는 지식, 경험, 기술 등의 관계성을 학생들에게 설명하면서, 이를 연결 짓는 연습을 함으로써 두 경험의 융합과 상호보완을 이뤄낼 수 있다.


 협력을 통한 연결
학생들이 학교에서 배운 지식 및 기술을 활용하여 비공식 학습에 참여하도록 유도하는 협력적이고 상호보완적인 연결 방식입니다. 예를 들어, 학교에서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제작된 콘텐츠를 공유하거나, 학교에서 배운 내용을 활용하여 비공식 학습 경험을 제공하는 등의 방식으로 학생들이 서로 협력해 보다 나은 학습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문제 해결 능력을 연계한 연결
학교에서 다루는 문제 해결 활동을 비공식 학습으로 확장시켜, 학생들의 문제 해결 능력을 강화할 수 있는 방식입니다. 예를 들어, 학교에서 다룬 문제를 학생들이 직접 해결하고 이를 공유하는 방법이나, 일상생활에서 발생한 문제를 학생들이 해결하고 이를 학교 교육 내용에 연계하는 등의 방식으로 문제 해결을 통한 학생들 간의 협력을 촉진합니다.  


학교 교육에서 비공식 학습 경험 강화하기
학교 교육에서는 학습자들이 일상생활에서 쌓은 경험이나 지식을 활용하여, 다양한 활동을 통해 비공식 학습 경험을 강화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프로젝트나 과제 선정에서 가정이나 지역사회와 관련된 주제를 선택하거나, 시간표나 공간 구성을 조정하여 학습자들이 독립적인 학습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할 수 있다.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학습 경험 구성하기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비공식 학습 경험을 학교 교육과 연결하는 것도 방법 중 하나이다. 예를 들어, 학생들이 참여하고 관여하는 온라인 커뮤니티를 구성하거나, 스마트폰 앱을 활용하여 학교 교육에서 다룬 내용을 다양한 방식으로 체험하게 할 수 있다.  


좀 더 구체적으로는 학교 교육 내용과 비공식 학습 경험 내용을 상호 보완할 수 있는 내용들을 신중하게 선정하여 학습자가 스스로 파악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학생들이 이들 경험들을 연결 짓도록 격려하는 것 역시 빼놓을 수 없을 것이다. 


위와 같은 방법들은 학교 교육과 비공식 학습의 경계를 넘어 학생들에게 보다 풍부하고 직관적인 학습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러한 경험들은 학생들이 미래 전문 직업에서 필요로 하는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며, 창의적인 문제 해결 능력을 향상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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