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컬러힐러 crystal Sep 02. 2022

현명한 엄마를 위한
컬러 소통법

레드성향 아이와 소통하는 방법

아이와 잘 소통하기 위해서는 아이에 대해 잘 알아야 한다. 동시에 엄마인 ‘나’에 대한 객관적인 파악도 매우 중요하다. 우리는 하나의 성향만으로 살아가지 않는다. 여러 성향 중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행동하는 성향이 있는 것이다. 컬러 성향도 같은 맥락이라 할 수 있다. 어떤 컬러 에너지를 많이 지니고 발현하고 있느냐의 차이다. 현재 내가 어떤 컬러 에너지로 살고 있느냐가 중요하다. 어떤 컬러의 긍정적 에너지를 발휘하는지, 부정적 에너지를 발휘하는지, 과한 에너지가 무엇인지, 부족한 에너지가 무엇인지 알아야 한다. 이 과정이 있어야 아이의 성향에 맞게 대화하고 소통하는 데 도움받을 수 있다.



-적극적이고 솔직한 레드 성향 아이-


색채학자들은 오래전부터 컬러에 따른 인간의 성향을 파악하기 위한 연구를 진행했다. 성격을 이해하기 위해,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색채 검사를 개발하려 노력해왔다. 유명한 행동 심리학자인 캐롤 리트베르거(Carol Ritberger)는 컬러별로 성격을 구분했다. 그녀는 사람들의 성격이 레드, 오렌지, 옐로우, 그린의 4가지로 분류되어 있다고 보았다. 심리학자들도 특정 컬러를 통해 사람의 성향과 개성이 드러난다고 말한다. 예로, 선호하는 차량 컬러만으로도 운전자의 성향을 어느 정도 파악할 수 있다고 한다. 


레드 성향은 레드 컬러 에너지가 많고, 그 에너지를 내·외부로 발휘하는 사람이라 할 수 있다. 레드 성향은 외향적이며 활동적이다. 모든 일에 적극성을 가지고 움직인다. 현실적인 사고와 목표 지향성을 추구한다. 목표를 이루기 힘들거나 어려운 상황을 맞이해도 피하지 않고 도전한다. 레드 성향은 경쟁심도 강해 앞을 향해 달려가는 추진력이 높은 사람이다. 열정과 자신감이 풍부해 마음먹은 일은 끝까지 해내려는 의지가 있다. 자기 생각, 자기 느낌에 대한 확신이 높은 것도 특징이다. 


레드 성향은 솔직하며 자기감정을 쉽게 표출한다. 자유롭게 느낀 대로 표현하고 행동한다. 생각한 것을 마음에 담아두지 못하고 즉시 말해버리는 경향이 있다. 개방적이고 사교적이어서 어느 모임이든 주도적인 역할을 많이 한다. 타협하거나 꼼수, 요령을 부리는 것을 싫어한다. 레드 성향은 정이 두텁고 정의감이 많은 것도 특징이다. 겉으로 강인해 보여도 상처받기 쉬운 마음이며 눈물도 많다. 상대방을 감싸주는 큰 포용력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다. 과일처럼 외면은 딱딱하지만 내면은 부드럽다.     


현재의 삶을 누구보다 충실하게 열심히 사는 사람들이 레드 성향이다. 추상적이 아닌 현실적인 생각과 행동을 추구한다. 과거에 얽매이지 않고 현재에 집중하는 태도를 보인다. 하고 싶은 것, 해야 할 것은 즉시 실행에 옮기는 실천 능력을 갖추고 있다. 책임감도 강해 쉽게 포기하거나 주저앉지 않는 사람이다. 꼼꼼하게 계획하는 것보다는 일단 행동하며 부딪혀보는 것에 더 익숙하다. 타인을 따르기보다 앞에서 이끄는 리더의 기질을 보인다. 말보다는 행동이 앞서고, 열정과 노력을 아끼지 않는 사람이다.


-고집 세고 조급한 레드 성향 아이-


레드 성향은 상대방을 배려하지 않는 이기적인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 타인의 감정을 무시하고, 자신의 목적을 위해 이기적으로 행동하는 부정적 특성을 나타낸다. 자기주장이 너무 강해 타인의 견해를 듣거나 받아들이지 않을 때도 있다. 고집을 부려 자신의 의견과 해답만을 고수한다. 지금 상황에 만족하지 못하고 불만과 욕구불만이 쌓여갈 수도 있다. 괴롭거나 힘든 일을 겪을 때, 상대방이나 세상 탓으로 돌리고 비난하기 쉽다. 자존심이 강해 원인을 자신에게서 찾는 것을 용납 못하기 때문이다.      


레드 성향이 부정적으로 발현되면 지나치게 감정적으로 행동하게 된다. 지나치게 감정적이어서 자신을 조절하는 힘을 잃어버린다. 화를 내는 횟수도 많아지고 한 번 화를 내면 강·약 조절이 어려워진다. 화가 분노로 바뀔 수 있고 공격적으로 상대방을 대할 수도 있다. 감정의 기복이 심해져 자기 마음을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 힘들어진다. 레드 성향이 부정적으로 나타나면 성미도 급해지고 완고해지는 모습도 보인다. 자신이 옳은 일을 하고 있다는 착각에 사로잡혀 이기적인 사람으로 비칠 수도 있다.   


활동적이고 외향적인 레드 성향은 단순노동을 잘 참지 못한다. 본인이 재미없어하는 일은 금방 싫증을 잘 낸다. 자기 기분과 감정에 치우쳐 앞뒤를 가리지 않고 일을 시작하기도 한다. 충동적이고 성급한 행동 때문에 손해 볼 일을 스스로 만들기도 한다. 레드 성향은 참고 인내하는 면이 부족해 일을 그르치는 경우가 생길 수 있다. 정의감이 강해 불의를 못 참기도 한다. 욱하는 면이 많아 상대방을 불편하게 하는 경우도 있다. 너무 급하게 생각하고 행동하지 않도록 스스로 자제해야 한다.



-레드 성향 엄마에게 전하는 조언-


아이에게 화를 낼 때는 내 말과 행동이 다 옳은 것처럼 보인다. 차분히 마음을 가라앉히고 나면 후회가 된다. ‘내가 왜 그랬지? 그렇게까지 화낼 일은 아닌데.’ 혼이 난 뒤 잠든 아이 모습에 눈물이 난다. 엄마에게는 화를 참는 것이 스트레스 정도이겠지만, 아이는 불안감을 느끼고 공포심을 가지기도 한다. 많은 교육학자와 심리학자들은 부모의 감정조절 특히, 화 조절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화를 잘 내는 부모의 아이는 남의 눈치를 잘 보고 위축된 모습을 보이기 쉽다. 반면 화를 잘 내고 공격적으로 행동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      


레드 성향의 엄마는 리더 기질이 많은 사람이다. 아이에게 명령조의 어조로 말할 때가 많다. 보스 기질이 있어 지시어도 자주 사용한다. 레드 성향의 엄마는 가족을 내 손에 쥐고, 지휘하고, 호령해야 속이 편한 사람이 많다. 아이에게도 마찬가지이다. 어릴 때는 통하겠지만 학년이 올라갈수록 아이의 반항심을 키울 수 있다. 명령조의 언어와 말투를 줄이는 것이 필요하다. 레드 성향 엄마는 쉽게 흥분하고 화를 내는 경우도 많다. 감정조절이 매우 중요하다. 화가 나는 감정을 잘 표현하는 노력을 해야 한다.


레드 성향의 엄마는 무책임과 게으름을 못 참는다. 아이에게 나이보다 무겁고 부담스러운 책임을 안겨줄 수 있다. 아이가 성장해도 과하게 보호하고 지나친 걱정과 염려를 하기도 한다. 이는 아이의 독립성을 길러주는 데 장애물이 된다. 레드 성향 엄마는 아이와 감정적인 대화를 나누기를 어려워한다. 자기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하는 것이 힘들다. 대화 중에도 아이 이야기를 듣기보다는 본인 이야기를 하는 경우가 많다. 차분하게 아이가 하는 이야기를 끝까지 들어주자. 아이가 지금 어떤 기분인지, 무슨 감정을 가졌는지 최대한 이해해보자.     

현재에 충실하고 강한 실천력을 보이는 것도 레드 성향 엄마의 특징이다. 현실적인 레드 성향 엄마는 일에 관한 결과를 중요시한다. 아이가 최선의 노력을 다했어도 눈에 보이는 결과만을 평가한다. 과정보다는 결과를 중요시해 아이의 노력을 염두에 두지 않는다. 행동이 빠르고 민첩한 레드 성향 엄마는 ‘빨리빨리’라는 말을 자주 사용한다. 아이는 열심히 하고 있지만 보는 엄마는 답답하다. 한발 물러서서 조금 더 마음의 여유를 가지는 것이 좋다. 아이에게 시간을 주고 기다려보자.  


레드 컬러가 하고 싶은 말     

* 가끔은 하늘도 올려보고 바람도 느껴보세요. 마음의 여유가 필요합니다.     

* 화부터 내지 말고 숨을 크게 한번 쉬어 보세요. 조금만 화를 참아보세요.     

* 행동하기 전 이성적으로 차분하게 생각하는 시간을 가지세요.     

* 잠시 레드 컬러를 뒤로하고 그린과 블루 컬러를 가까이해보세요.

작가의 이전글 내성적이고 소극적인 아이, 이 컬러가 필요해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