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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비쥬얼스토리 Jul 23. 2024

인지 부조화 현상 : 선택의 갈등과 그 극복 방법

고객 만족을 위한 선택의 갈등 해소법

인지부조화란?


인지부조화란 자신의 행동과 인지가 불일치할 때 이를 합리화하려는 현상을 말합니다. 사람들은 자신의 태도와 행동에 모순이 있을 때 불쾌감을 느끼며, 이 불쾌감을 줄이기 위해 행동이나 태도를 변경하려고 합니다. 태도는 다른 사람들이 모르지만 행동은 이미 다른 사람들이 알고 있기 때문에 주로 행동에 맞춰 태도를 변경합니다.

쉽게 말해, 상처받지 않기 위해 타인과의 이견을 인정하지 않는 행위입니다. 예를 들어, 신뢰하던 사람이 잘못된 행동을 했다는 것을 알게 되면, 그 마음을 바꾸고 올바른 생각으로 고쳐 먹는 일은 매우 큰 스트레스로 다가옵니다. 이런 경우 사람들은 부조화를 줄이기 위해 잘못된 부분을 무시하고 장점만을 부각시키려 합니다.


예시  

한 사람이 사이비 종교에 빠져 모든 것을 헌신했지만, 그것이 잘못된 것임을 알게 되었을 때, 자신의 행동을 정당화하기 위해 그 종교에 더욱 집착하게 됩니다.      

도박에 빠져 재산을 탕진한 사람이 도박의 위험성을 알게 되었지만, 여전히 도박을 통해 큰 돈을 딸 수 있다는 믿음을 유지합니다.      

담배가 건강에 해롭다는 사실을 알면서도 담배를 피우는 사람은 자신의 행동을 합리화하려 합니다.      




인지부조화 현상의 기획 및 광고 적용

광고에서 인지부조화를 활용하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뉩니다:  

인지부조화를 만드는 광고 : 인지 부조화를 유발하여 불편함을 조성하고 행동이나 태도의 변화를 유도합니다.      

인지부조화를 해소하는 광고 : 제품 구매를 방해하는 인지부조화를 해소하여 회사 이미지를 높이고 제품 소비를 촉진합니다.      


인지부조화를 활용한 광고 예시  

담배 끊기 유도 광고 : 흡연자가 담배를 피우는 것이 자신에게 해롭다는 인지부조화를 일으켜 담배를 끊도록 유도합니다.

헬스클럽 광고 : 버스정류장 벤치에 체중계를 설치해 지나치게 체중을 신경쓰게 만들어 헬스클럽 이용을 유도합니다.

과자 광고 : "과자는 몸에 좋지 않다"는 인지를 "과자는 몸에 좋을 수도 있다"로 바꾸어 소비를 촉진합니다.

     

기획 및 광고 적용 방안  

선택되지 않은 대안이 바람직할 때: 긍정적인 요소를 부각시켜 선택을 유도합니다.

선택된 대안에서 부정적 요소를 발견했을 때: 부정적 정보를 무시하고 기대 수준을 낮추며, 긍정적인 정보를 강조합니다.

선택을 철회할 수 없을 때: 선택의 확신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긍정적인 요소를 강조합니다.

대안들 간의 유사성이 높을 때: 차별화된 장점을 강조하여 선택을 유도합니다.


인지부조화 현상을 해소하기 위한 전략  

교환/반품 정책 강화 : 고객이 선택에 대한 불안감을 덜 느끼도록 합니다.

제품 및 서비스 보증 정책 채택 : 신뢰를 높여 선택을 촉진합니다.

A/S 강화 : 제품에 대한 만족도를 높입니다.

고객 관계 유지 :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 신뢰를 쌓습니다.

불평불만 신속 대응 : 고객의 불만을 빠르게 해결하여 만족도를 높입니다.


인지부조화를 이해하고 이를 기획 및 광고에 활용하면 소비자의 행동을 효과적으로 유도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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