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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비쥬얼스토리 Aug 12. 2024

UX 디자인을 한 단계 끌어올리는 3가지 피드백 전략

프로젝트를 개선하고 협업을 강화하는 효과적인 피드백 방법

피드백은 어떤 형태로든, 어떤 이름으로 불리든 디자인을 개선하고, 개인의 기술과 관점을 성장시키는 데 있어 가장 효과적인 소프트 스킬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피드백은 자주 과소평가됩니다. 많은 사람들이 피드백을 본능적으로 잘할 수 있다고 생각하고, 이를 향상시킬 수 있는 기술로 인식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나쁜 피드백은 프로젝트에 혼란을 초래하고, 팀의 사기를 떨어뜨리며, 신뢰와 협업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반면, 양질의 피드백은 강력한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습니다.

피드백 기술을 향상시키는 가장 좋은 방법은 꾸준한 연습이지만, 이 연습이 효과적이려면 올바른 기초가 뒷받침되어야 합니다. 그렇다면 좋은 피드백을 제공하려면 무엇을 알아야 할까요? 원격 및 분산 작업 환경에서도 효과적인 피드백을 제공하려면 어떤 점을 고려해야 할까요?

인터넷의 발전과 함께 우리는 비동기 피드백의 전통을 이어왔습니다. 오픈 소스 초기부터 개발자들은 메일링 리스트에서 코드를 공유하며 논의했고, 오늘날에도 풀 리퀘스트와 디자인 도구, 티켓 시스템 등을 통해 협업하고 의견을 교환합니다.

디자인 비평은 협력적인 피드백의 일환으로 제공되며, 일반적인 피드백과 많은 원칙을 공유하지만 몇 가지 독특한 요소를 가지고 있습니다.


내용: 디자인 피드백의 기초

피드백의 핵심은 그 내용에 있습니다. 효과적인 피드백을 구성하기 위해 여러 가지 모델을 사용할 수 있으며, 그 중에서도 관찰, 영향, 질문이라는 세 가지 요소를 활용하는 방법이 특히 유용합니다. 이 요소들은 결합되어 실행 가능한 피드백을 만들어내며, 디자인 비평에도 매우 적합합니다. 디자인 비평에서도 "무엇을?", "어디서?", "왜?", "어떻게?"라는 질문에 답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관찰    +   영향  +   질문  =  실행 가능한 피드백 (Actionable Feedback)


예를 들어, 여러 화면에 걸친 디자인 작업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해야 한다고 가정해보세요. 온보딩 흐름과 관련된 몇 가지 페이지, 흐름의 청사진, 그리고 결정의 개요를 가지고 있을 때, 개선할 부분이 있다면 이 세 가지 요소를 고려하여 피드백을 구성하면 보다 정확하고 효과적인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 요소인 관찰은 피드백이 인터페이스의 특정 부분을 지적하면서도, 가능한 한 구체적인 관점을 제공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피드백을 줄 때, 사용자의 관점, 전문가의 관점, 비즈니스 관점 등 어떤 관점에서 바라보고 있는지를 명확히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두 번째 요소인 영향은 이 문제가 왜 중요한지 설명하는 것입니다. 문제가 명확할 수도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피드백의 대상이 되는 요소가 왜 중요한지, 그 영향이 무엇인지 명확히 설명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세 번째 요소인 질문은 피드백을 받는 사람이 더 깊이 생각하고, 더 나은 해결책을 찾도록 유도하는 개방적인 지침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때로는 명확한 솔루션을 제안하는 '요청' 방식을 사용할 수도 있지만, 디자인 비평에서는 보통 질문 방식이 더 나은 결과를 이끌어냅니다.

이 세 가지 요소를 잘 활용하면 피드백의 내용이 명확해지고, 피드백을 받는 사람이 이를 바탕으로 더 나은 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피드백의 핵심 요소로, 피드백의 관찰, 영향, 질문을 통해 명확하고 실행 가능한 피드백을 제공.


관찰 : 버튼 위치가 일관성이 없음

영향 : 사용자가 혼동할 가능성이 있음

질문 : 버튼 위치를 통일하는 것이 좋을까요?


톤: 디자인 피드백의 전달 방식

잘 구성된 피드백 내용이 기초가 되지만, 그 피드백이 어떻게 전달되느냐도 중요합니다. 피드백을 제공하는 사람의 소프트 스킬은 피드백이 얼마나 효과적으로 받아들여지고 이해되는지를 크게 좌우할 수 있습니다. 같은 내용을 전달하더라도, 어떤 톤으로 전달하느냐에 따라 피드백이 거부되거나 환영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긍정적인 피드백이야말로 지속적인 변화를 일으킬 수 있는 힘이 있습니다.


타이밍 (Timing) + 태도 (Attitude) + 형식 (Form) = 존중하는 피드백 (Respectful Feedback)


타이밍은 피드백이 주어지는 시점을 의미합니다. 피드백이 아무리 타당하더라도, 잘못된 타이밍에 주어지면 좋은 반응을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예를 들어, 중요한 피드백을 프로젝트의 마지막 순간에 제공하는 것은 오히려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피드백을 주는 시점은 프로젝트의 단계에 맞춰 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태도는 피드백을 주는 사람의 의도를 반영합니다. 이는 급진적인 솔직함으로 표현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제공하는 피드백이 정말로 그 사람에게 도움이 되고, 프로젝트를 더 나은 방향으로 이끌 수 있는지를 스스로 확인하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형식은 피드백이 전달되는 방식입니다. 우리가 사용하는 단어, 문장의 구조, 그리고 피드백을 전달하는 방식이 피드백의 수용성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특히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가진 팀에서는 형식이 더욱 중요합니다. 단어 선택이나 표현 방식이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피드백을 주기 전에 한 번 더 검토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피드백을 전달하는 방식으로, 피드백이 어떻게 받아들여지는지를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


타이밍 : 프로젝트 초기에 피드백 제공

태도 : 솔직하지만 존중하는 방식

형식 : 명확하고 간결한 표현 사용


형식: 디자인 피드백의 명확성과 실행 가능성

비동기적 피드백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는 피드백을 작성하고 다듬는 데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는 피드백의 명확성과 실행 가능성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명확성 (Clarity) + 실행 가능성 (Actionability)


명확성 측면에서는 피드백의 근거를 제공하기 위해 충분한 맥락을 설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피드백을 제공할 때, 프로젝트에 대한 깊은 지식이 있는지, 처음 보는 것인지, 높은 수준의 관점에서 접근하고 있는지, 세부 사항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지 등을 명확히 해야 합니다.

실행 가능성 측면에서는 피드백을 받는 사람이 이를 쉽게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도록, 피드백을 요점별로 나누어 제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필요한 경우에는 시각적 자료를 추가하여 피드백의 이해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피드백의 명확성과 실행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피드백을 구조화하는 방식.


명확성 : 충분한 맥락 제공 (예: 프로젝트의 배경 설명)

실행 가능성 : 구체적인 행동 지침 제공 (예: 시각적 자료 추가)


결론: 피드백의 지속적인 개선

피드백은 단순히 주고받는 것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발전시켜야 하는 중요한 소프트 스킬입니다. 피드백의 내용, 전달 방식, 형식을 지속적으로 개선하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처음에는 피드백을 제공하는 데 더 많은 시간이 걸릴 수 있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이러한 노력이 결실을 맺고, 피드백이 효과적으로 작용하게 될 것입니다. 결국, 피드백은 디자인을 더 나은 방향으로 이끌고, 개인의 성장과 팀의 협업을 강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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