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책공장 Apr 24. 2024

앞으로 거북의 날들

독자에게 연락이 왔다.

사는 곳 주변 작은 공원에 버려진 거북이 살고 있다고. 

몇 달 사이 많이 컸는데 어찌하면 좋겠냐고.


별 생각없이 야생동물이니 보호센터에 연락해 보시라고 했는데

아, 외래종이었다.


이 거북은 리버쿠터. 

생태계 외래종으로 지정되었고

붉은귀거북이 수입 금지된 후 대체되어 수입된 종으로 

현재 수입, 사육, 판매, 유통 모두 금지이다. 


기존에 기르고 있었다면 환경부에 허가서를 내고 기를 수 있지만

그 보호자의 손을 벗어나면 바로 죽임을 당한다 


희귀동물 이색동물 키우는 게 유행이 된 지 오래다.

보기에 좋아서, 신기해서 키우다가 

싫증나거나 덩치가 커지고 키우기 힘들어서 버리는 일이 흔하다. 


이렇게 버려진 동물들은 토종 동물을 잡아 먹어서 생태계 교란종이 되었다. 

야생생물 보호 및 관리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안이 통과되면서 

백색목록제가 도입되었지만 이미 버려진 개체가 다수다.


어린 티를 벗은 거북은 잘 키우면 앞으로 50년을 사는 생명이다.

김수한무거북이와두루미~~~ 하는 수명이 길다는 그 거북.


미국의 야생동물이 한국에 와서 잠시 애완동물이 되었다가 유기동물이 되어 죽음 앞에 있다. 

앞으로 거북의 날들은 어찌될까. 방법을.. 모르겠다.



작가의 이전글 까칠하고 우아한 노년 고양이 하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