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보모, 침모, 유모, 데리고 다닌다는 욕

그럼 어쩌라고요? 

임신을 하고, 출산을 하고, 아이를 키우면서 참 많은 사람들의 반응을 겪었다. (내가 임신을 했을 때는 임산부 좌석이 없었던 때이다). 임신을 한 채로 지하철을 타거나 버스를 타면 앉으라고 자리를 양보해주는 아주머니나 와이프의 임신과 출산을 겪은 듯한 남자분들도 계셨다. 


다행히 직장에서도 좋은 분들을 만나서 나의 상황을 이해해주고 배려해 주는 분들이 계셨다. 양가 부모님의 도움을 못 받고 아주머니와 타지에서 아이를 키우면서 일을 하고 주말부부를 하는 사실을 딱하게 생각하면서 어떻게든 도움을 주려는 분들이 많았다. 나 때에는 아직 출산휴가를 충분히 쓸 수 있는 분위기가 아니라서 출산 후 6주를 쉬고 바로 복직을 했다. 그러다보니 아이가 100일쯤에 체력적으로 많이 지치고 힘들었는데, 나이드신 직장 상사분이 "힘들 때 그만두고 싶다는 생각을 할 수도 있겠지만 잘 버텨라. 우리가 어떻게든 같이 도와줄테니 부탁해라"라는 말씀을 해주셔서 눈물이 핑 돈 적도 있었다. 


타지에서 아이를 키우며 생활하는 게 딱해 보였는지 어느 날인가 퇴근 후에 집에 와보니 집 앞에 전을 부쳐서 메모와 함께 놓아주신 앞집 어르신도 계셨다. 앞집 어르신은 그 이후에도 김밥, 반찬 등을 종종 가져다 주셨다. 이렇게 많은 분들의 응원과 배려를 받으면서 임신과 출산, 양육 기간을 보냈다. 


반면 나를 모르는 중에는 욕을 하는 분도 있었다. 숙식을 같이 하는 아주머니와 살면서 애를 키운다고 "공주님" 혹은 "부자집 따님"이라고 욕을 하기도 하고, 아주머니랑 아이와 함께 주말에 지방에서 서울로 올라올 때는 "보모, 침모, 유모, 다 데리고 다니는 부자집 공주님"이라고 과장되게 욕하는 분도 있었다. 속으로는 "도와주지 못할 거면 욕이라도 말지, 그럼 어쩌라고요? 내 애를 봐줄 건가요?"라는 생각이 들었지만 싸울 필요가 없어서 가만히 있었다. 다행히 욕하고 못되게 구는 사람들보다는 배려해주고 도와주는 사람들이 더 많았다.


살다보면 여러 부류의 사람들을 만난다. 모든 사람들이 나를 다 좋아할 수도 없고, 좋아할 필요도 없다. 정신건강을 위해 나에게 나쁜 영향을 미치는 사람은 잘라내고(물리적으로 잘라낼 수 없으면 머리와 마음으로), 나에게 좋은 영향을 주고 도움을 주는 사람에게는 고마움을 표현하면서 잘 지내야 한다. 그러나 몸이 힘들 때는 마음도 힘들어지고 다른 사람들의 반응에도 예민해진다. 쓸데없는 곳에 에너지를 낭비하지 않도록 마음 조절을 잘 하는 것이 필요하다.         

작가의 이전글 월, 화, 수, 목, 금, 금, 금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