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루시드림 Jan 15. 2024

그날까지도 나는 병신같았다.

#6. 그날까지도 나는 병신같았다.



우리가 헤어진지, 대충 5-6개월 정도가 지났다. 



그날은 여느 때처럼 영화를 보고, 적당한 곳에서 밥을 먹으며 소주 한 병을 시켜서 나눠 먹었다. 그는 처음 헤어질 때 했던 '베트남 정착'에 대한 이야기를 또 꺼내었다. 



'올 것이 왔구나'



첫 이별에서도 들고 왔던 핑계였기에 두 번째로 들었던 그날은 그리 놀랍지가 않았다. 

"베트남에 친구가 있어. 의류 물류 사업이나 카페 사업 하는 걸 도와주겠대."


'너는 이마트에서 옷 사입고, 커피는 입에도 안대고 카페가면 매일 아이스초코만 찾으면서 의류 물류에 카페?'


마지막까지 그의 자존심이 상할까, 그 말을 내던지지 못했다. 그날까지도 나는 병신같았다. 면전에다 대고 그 얘기를 해줬어야 했는데. 그러지를 못했다.  



이런 저런 이야기를 하면서 내 차가 주차되어 있는 그의 아파트 지하 주차장까지 갔다. 술이 취한 그는 피곤해했고, 나는 그 순간까지도 이 관계를 봉합하고 싶어 안간힘을 썼다. 돌이켜 생각해보면, 그때 멈췄어야 했다. 여름의 어느 날, 후덥지근한 내 차 안에서 취한 사람을 붙들고 그렇게 애를 쓰면 안되는 거였다. 결국 맨정신에 이야기를 마치자고 하고 대리기사를 불러서 집으로 왔다. 


그게 우리의 마지막 만남이었다. 






우리의 첫 만남도 주차장이었다. 



부산국제영화제 출장을 가야 하는 날. 다녀와서 처음 그를 만나기로 했는데 공항에 가야 하는 나를 위해 그가 조퇴를 하고 굳이 사무실로 찾아왔다. 우리는 내 비행 시간까지 한시간 반가량을 남겨두고 김포공항 주차장에서 여러 대화들을 나눴다. 



첫 만남이 주차장이어서였을까. 우리의 마지막도 주차장이었다. 


나는 아직도 그 주차장에, 그가 나를 데리러 와서 처음 만났던 그 자리를 매일 지난다. 그때가 떠오르면 나는, 우리가 정말 사랑했는지, 그리고 이 이별이 정말 마지막인지 현실감이 없어진다. 그리움일지 외로움일지 아니면 또 다른 무언가일지 모를 감정들이 매일 그렇게 나를 휘감는다. 그 자리를 볼 때마다 내가 어떤 기분일지 그는 모르겠지만. 



아마도 우리의 마지막이었던 그의 아파트 주차장을 그도 매일 지날테지. 그의 기분을 나도 모르고. 

이별이란 이렇게 이기적이고 개인적인 감정인 것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개연성은 개나 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