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03월 13일 목요일
이해(理解)한다는 것은 어떤 의미일까?
이해란 ‘알게 되는 것’을 의미할 것이다. 존재와 현상에 대한 원리나 본질을 알게 되는 것이 이해가 아닐까 생각한다.
원리나 본질을 알게 된다는 것은 어떤 의미를 갖는 것인가?
자신이 파악한 원리와 본질의 기준에 따라 세계관과 가치관, 삶에 대한 자세와 태도, 마주하게 되는 존재와 현상에 대한 사고방식과 대응방식 등이 형성될 것이다.
결국, 이해라는 것은 한 사람의 삶 전반에 지대한 영향력을 가진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삶에 있어 이해하려는 자세는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이해의 스펙트럼과 그 깊이에 따라 삶의 질과 내용이 달라질 수 있기에 그렇다.
몇 년 전, 아이들을 위해 심리상담을 신청한 적이 있다. 특별한 문제가 있어서는 아니었고, 아이들의 성격이나 심리 그리고 정서적인 부분들에 있어 문제가 없는지 확인을 하는 과정이었다.
상담은 물론 아이들을 중심으로 진행되지만, 부모에 대한 상담이 동시에 이루어진다. 아이의 상태에 대한 피드백 과정이 결국 부모에 대한 상담으로 이어지는 것이다.
6개월의 그 과정을 통해서 나 자신이 자녀 교육에 대해 너무 모르고 있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그 상담은 아이들에 대한 교육과 아이들과의 관계에 있어 지금까지도 큰 도움이 되고 있다.
이런 자녀교육의 문제뿐 아니라, 일상에서 마주하는 모든 현상들에 대한 이해도에 따라 삶이 크게 달리질 수 있다.
사람들이 많이 겪게 되는 인간관계에서의 문제도 그렇다. 사람이라는 존재에 대한 이해, 그리고 특정 사람에 대한 이해가 깊다면, 사람 때문에 문제가 생기는 일은 많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어떤 현상을 자신에게 보이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과, 그 현상을 이해하려고 노력하는 자세는 삶의 질과 내용의 측면에서 있어 큰 차이를 보일 수 있다.
물론 이해하려고 노력하며 살아간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많은 부분에 대해 공부하고 생각하고 경험한다는 것은 누구에게나 어려운 일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해하려는 자세는 그럴만한 가치가 충분히 있다. 이해하려고 노력하는 만큼 사람의 인격과 삶은 성장하고 발전하기에 그렇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