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07월 13일 일요일
인생을 어떤 마음과 자세로 살아가는가에 따라 삶의 모습과 내용은 크게 달라질 수 있다. 그중 하나가 감사하는 마음이 아닐까 생각한다.
왜 감사하며 살아가야 할까? 반대의 상황을 생각해 보면 답이 나온다. 자신이 처한 환경과 조건에 대하여 늘 불만을 가지고 살아간다면 어떤 유익이 있을까?
물론, 특정 부분에 대해 결핍과 불만을 느끼는 것은 삶의 개선과 발전의 측면에 있어 도움이 될 것이다. 그러나 삶의 습관이나 편향이라는 측면에서 본다면, 부정적인 생각과 자세는 결코 삶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문제는 이 감사하는 마음과 자세를 습관화하는 것이 결코 쉽지 않다는 것이다. 감사한 일이 넘치는 상황임에도 그것을 인지하지 못하기도 하고, 어느 순간 깨닫고 인지하더라도 감사한 마음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기도 어렵다.
그렇다면 감사하는 마음으로 살아가는 습관은 어떻게 만들 수 있는 것인가?
질문에 이미 답이 포함되어 있다. 습관이란 일정기간 지속적으로 반복하며 고치고 만들어 나가는 것이다. 불평과 불만의 대상과 일상에서 당연하게 생각했던 것들을 감사라는 측면에서 바라보고, 과거에 비하여 나아지고 있는 환경과 조건들과 잃고 나서야 그 소중함과 감사함을 느꼈던 순간들을 생각하며 지속적으로 사고의 전환을 시도하는 것이다.
그렇게 끊임없이 지속해 나아가다 보면, 분명 변화와 유익이 느껴지는 순간이 온다. 그리고 그런 순간들은 선순환 구조의 강화를 통해 새로운 습관을 정착시키게 된다.
습관을 만드는데 통상 3개월이 걸린다고 한다. 그 3개월의 노력이 나의 삶을 변화시키고 내 가족과 그 누군가의 삶에 도움이 될 수 있다면, 그 어떤 것 보다도 큰 가치가 있는 것 아닌가?
모든 것은 결국 인식과 의지에 달렸다. 지금 당장 시작해야 한다. 그러면 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