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갓혁 Feb 18. 2022

청파동

백인경 작가


어제 청파동에서 예술가인 사촌누나인 인경 누나와 불한당 술을 적셨다. 한국의 예술가적 가치와 문화 발전에 대한 열띤 이야기를 하였다. 그리고 오늘 사촌누나의 전시회를 구경하였다. 여러 시 작품들과 그림들을 구경하였다. 확실한 점은 그동안 예술에 대해 안일했던 나를 성찰하는 계기가 되었다. 그러면서 한 가지 감정을 느끼게 되었다.


예술은 문화를 의미하더라.


그러나 바쁜 현대인들은 소소한 감정에서 큰 의미를 찾지 못한다. 요즈음 이런 말이 있다. 문송합니다.


심지어 국어, 사회 교과서에도 언급된 이 말 하나가 상실의 구색으로 덮인 현실을 대변하더라. 난 여기서 굉장히 불쾌감을 느낀다. 문학과 예술적 발전, 개선으로 이어나가는 그들을 욕 먹이는 일이니까.


백범 김구 선생님이 그러셨다. 우리나라가 부강한 나라가 되기보다는 문화가 있는 아름다운 나라가 되기를 원한다. 역사에서는 '문화강국론'이라고 표현된다. 이 말의 취지와 의도를 잘 이해한 나는 굉장히 뿌듯함을 느낌다. 현 국가의 중요한 맥락과 기틀은 경제성장과 우수한 정치가 아니라, 예술과 문화가 아닐까.


앞으로 나에게 미래 방향성을 물어본다면, 적어도 문화와 예술에 대한 감각적 느낌을 알려주고 싶다는 점에 큰 의미를 두고자 한다.


그래서 내가 블로그에 '골목투어 탐방기'를 기재하고 소통하려는 이유가 있음에 거짓이 1도 없음을 증명하고자 한다.


갓혁의 일기 中


#갓혁의일기

작가의 이전글 혜화동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