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갓혁 Feb 18. 2022

혜화동

청춘, 그리고 추억

2016년부터 꾸준히 사랑해왔던 장소가 있다. 바로 혜화역이다. 모든 장소가 예술적인 감각과 하나의 고즈넉한 감성을 품고 있어서 더할 나위 없이 한 발짝 두 발짝 이동할 때마다 옛 추억이 상기된다.


2016년 대학교 대외활동을 한답시고 이 장소를 거닐면서 다양한 서포터즈 활동과 연극의 메카답게 서울 거리축제 홍보 체험을 해보았다.


다양한 사람들과 함께 어우러지며 예술적 가치를 서로 논하고 소통하면서 한편으로 인문학에 대해 크게 눈을 뜨게 된 시점이 바로 '혜화'가 아닐까 한다.


사람은 점점 나이를 먹을수록 고개를 숙인다고 하는데, 사실 나 포함하여 주위에서도 드물기는 한가보다. 어느 정도 성숙한 상황에서 당시 옛 활동적이고 혈기왕성한 대외활동의 흔적이 있는 '혜화'를 다시 본다면 지금 30대가 된 '나'는 저절로 고개를 숙이게 될지어다.


여전히 빨간색 벽돌과 무색의 담벼락이 즐비한 아르코 예술 극장과 함께, 나의 옛 대학교 생활의 1/3을 전념하여 뜻깊은 가치를 발견하게 해준 '혜화'는 참으로 고마운 동네였다.


코로나로 인해 앞으로의 시대는 세기말적인 감정으로 물들어질게 뻔하지만, 어쩌면 우리는 이 과정을 예술로 승화시켜 하나의 역사 기록물로 자리 잡지 않을까 한다.


이곳은 그래서 하나의 추억이다.


추억은 미화된다.


갓혁의 일기 中

#갓혁의일기

작가의 이전글 성북동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