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깐 해이해지려는 마음이 들거든

by 말상믿


토요일 아침 알람이 울립니다.

평소 같으면 바로 일어나 아침 확언 명상과 복근 운동으로 시작하고 있을 텐데 이불을 걷어찰 마음이 없습니다. 잠은 깼는데도 좀처럼 이불을 박차고 일어날 기미가 안 보입니다. 마음속 갈등은 몇 분 사이 계속됩니다.

'그냥 더 잘까?'

'아니야 일어나야지.'

'휴일인데 뭐 30분만 더 자자.'

'아니야. 어차피 일어날 거 잠에서 깼으니 지금 일어나자.' 혼자 하는 생각은 몇 분 사이 계속 반복이 됩니다.


2년을 넘게 지켜온 아침 루틴을 지금도 타협하려는 마음이 생깁니다. 10분의 뒤척거림과 갈등을 겨우 이겨내고 아침 루틴을 시작합니다. 막상 시작하면 또 하게 되는 루틴이 왜 시작하기 전까지는 그렇게 힘이 들까요? 30분 동안 아침 복근 운동과 스트레칭 확언 명상을 하고 나니 또 활기찬 하루를 맞습니다.


새해를 시작하고 딱 3일이 지난 오늘.

주말 아침이라 새해에 다짐했던 계획들이 휴일이라는 명목으로 해이해지기 마련입니다. 주말 동안 쉬고 월요일 다시 시작해야지 생각하면 계획했던 일들이 또 흐지부지되기 십상이죠. 그래서 작심삼일이라는 말이 생겨난 거겠죠.


아침에 잠깐 생각해 봅니다.

작년에는 그렇게 힘들이지 않고 했던 아침 루틴이 요즘 들어 왜 이렇게 힘들까를 생각해 보니 욕심입니다. 마음에서 자연스럽게 받아들일 수 있는 루틴은 하기도 쉽고 하고 난 뒤 성취감도 느끼기가 좋습니다. 그런데 이런 루틴을 계속하다 보면 조금 더 욕심을 부리게 됩니다.


복근 운동도 3가지 하던 거를 2가지를 더 추가해하려는 욕심, 스트레칭도 더 늘려하게 됩니다. 평소 20분이면 끝나던 아침 루틴이 30분으로 길어졌습니다.


물론 사람은 늘 지금보다 더 나아가고 싶어 하기 때문에 욕심을 부리는 것은 당연하고 그런 욕심이 있어야 성장도 합니다. 그런데 그런 욕심이 과해 지금 하고 있는 것들이 무리라는 생각이 들면 욕심을 내려놓고 방법을 수정해야 지치지 않고 오래갈 수 있겠지요.


매일 아침 어떤 루틴을 하는데 하기 싫은 마음이 드는 것보다 수월하게 꾸준히 하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내일부터는 다시 전에 하던 20분 루틴으로 시작하려고 합니다. 그래도 힘들면 익숙해진 루틴 탓에 마음이 해이해진 것이니 하기 싫은 마음을 알아차리고 다시 마음을 잡는 무언가가 필요하겠죠.


KakaoTalk_20250104_115922889.jpg?type=w773


아침 식사를 마치고 운동을 하려고 텔레비전을 켰는데 생활의 달인이라는 프로그램을 보게 되었습니다. 2024년도 생활의 달인 대상을 받은 분의 이야기를 보게 되었는데요. 7세의 어린 나이에 시작된 암 투병 과정을 턱걸이 운동으로 극복해 가며, 결국 대회 1등이라는 성취를 이뤄낸 김동호 달인을 보게 되었습니다. 몸만 봐서는 암을 앓고 있다는 생각이 안들 정도였는데 그 몸을 보면서 얼마나 많은 노력을 했을까 생각하니 부모의 마음까지 느껴집니다.


KakaoTalk_20250104_115922889_01.jpg?type=w773


어린 나이에 암이라는 병을 이겨내기도 힘들었을 텐데 암 투병 중에도 자신이 할 수 있는 턱걸이 운동을 하며 몸을 만들고 어려운 삶을 극복해 나가는 달인을 보며 잠시 해이해졌던 마음이 부끄러워졌습니다.


저도 바로 운동을 시작했습니다.

주말이라 살짝 해이해질 수 있는 마음을 잡고 땀을 흠뻑 흘리며 운동을 하고 나니 기분이 좋습니다.


새해 계획을 세우고 그것을 꾸준한 루틴으로 만들어 가는 데는 분명 노력이 필요합니다.

하기 싫은 마음을 이겨내야 하고, 익숙하지 않은 루틴이 익숙해질 때까지 무한한 반복이 필요합니다.


매일 그것을 해내는 사람도 해이해질 수 있는 마음과 매일 분투하며 이겨내는 것이지 쉽게 하는 것은 아니라는 생각이 듭니다. 어린 나이에 시작된 암이라는 고통을 안고 살아가기도 힘들 텐데 자신을 이겨내고 승리하는 멋진 달인을 보니 잠깐 해이해지려는 마음을 다 잡아야겠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이웃님들은 새해 어떤 목표들을 이루고 계시나요?

주말이라 살짝 해이해지지는 않으신가요?

힘들어도 '오늘만 하자'라는 마음으로 미루고 있는 게 있다면 다시 시작해 보는 건 어떨까요?

행복하고 즐거운 주말 보내시기 바랍니다.^^




오늘 할 수 있는 일에 집중!
지금 여기에서 행복^^
"오늘도 성장"
- 말상믿 -





keyword
작가의 이전글청소 쉽게 하는 꿀팁 - 이거 하나 면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