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일상 생각

자신이 싫어질 때가 있나요?

by 말상믿


자신이 싫어질 때가 있나요?


대부분의 사람들은 지금 자신이 속해있는 곳에서 나는 능력이 있고 꽤 괜찮은 사람이라고 인정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직장에서도 그렇고 가정에서도 그렇고 상대방이 느끼는 것보다 훨씬 자신에 대해 높은 평가를 주고 싶은 것이 사람의 마음이라고 하죠.


남들이 하는 것은 쉽게 보여 저 정도는 나도 할 수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되고 남들의 노력과 결과에 대해 어떤 과정과 시간이 필요했는지는 중요하지 않고 그저 보이는 것만 판단하여 자신은 시도조차 하지 않으면서 남들의 결과에 저 정도는 하면 누구나 할 수 있다고 쉽게 말합니다. 내가 하는 것이 아닌 남이 하기 때문에 그렇게 느껴지는 것이죠.


그러다 어느 날 자신이 참 싫어질 때가 있습니다. 하는 것마다 마음에 안 들고 기대했던 것보다 어떤 결과가 나오지도 않고 자신이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자신이 형편없다는 것을 느끼게 될 때가 있습니다. 그것은 어떤 것을 새롭게 시작하고 익숙하지 않은 새로운 것에 도전할 때 더 느끼게 됩니다. 지금껏 자신이 생각했던 내가 아니라는 현실을 목격하게 되면 거기에서 오는 자괴감은 더 크게 느껴집니다.


지난주 처음으로 유튜브 촬영을 하고 왔습니다.

유튜브 촬영 제안 요청을 받고 잠깐 고민했지만 새로운 것에 대한 도전이었기에 제안 요청을 받아들였습니다. 2시간의 촬영을 마치고 돌아오는 길에 자신에 대한 실망과 자괴감이 들었습니다.


작년 9월 스터디언 유튜브에 출연한 제 영상은 그날을 위해 한 달 내내 연습하고 원고를 다듬어가며 기획한 영상이었습니다. 물론 많은 사람들 앞에서 용기 내어 스피치 하고 저의 변화와 도전에 대한 이야기는 거짓이 아니지만 그날의 스피치를 위해 많은 노력을 해주신 분들이 있었기에 가능한 결과물이었습니다.


그런데 짧은 시간 익숙하지 않은 것에 대한 도전에 너무 쉽게 생각했던 것이 문제였을까요? 막상 영상 촬영 당일 느끼는 그 낯선 경험은 또 한 번 저를 당황하게 했습니다.


생각하고 있다고 말로 나오는 게 아니고 알고 있다고 말로 표현하기도 어렵다는 것을 다시 한번 실감했습니다. 설명하지 못하면 아는 것이 아니라고 했던가요.



했던 말 또 하고 하려고 했던 중요한 내용은 다 빼먹고 머리가 하얘지다 못해 까맣게 변해 아무 생각도 나지 않았습니다. 긴장 속에 촬영은 진행되고 새로운 것에 용기를 냈지만 정작 자신의 형편없는 모습에 좌절감이 느껴졌다면 이 도전은 무모한 것이었을까요?



촬영을 하고 일주일이 되어갑니다. 촬영을 마친 날 집에 귀가해 그날은 일찍 잠에 들었습니다. 아무것도 생각하고 싶지 않았고 며칠 동안 그날의 저를 생각하기도 싫었습니다. 그리고 결과가 어떤 영상으로 나올지 걱정이 되기도 합니다.



그러나 누구나 처음은 있습니다.

처음인데 잘하는 것도 이상하죠.

잘하려고 기대한 것은 어찌 보면 저의 욕심입니다.


아기가 첫걸음부터 뛴다는 것은 있을 수도 없는 일이니까요. 넘어지고 다시 잡고 일어나서 한발 한 발 내딛다 보면 걷게 되듯이 오늘 새로운 것에 도전하고 좌절감을 맛봤더라도 의기소침해지면 안 된다는 생각으로 마음을 정리해 봅니다.



그리고 부족하지만 괜찮다 괜찮다 스스로 위로해 봅니다. 낯선 경험에서 아쉬운 점은 무엇이었는지, 내가 조금 더 신경 쓰고 챙겨야 할 부분은 뭐였는지, 그리고 다시 그런 기회가 왔을 때 나는 어떻게 할지를 묻는 질문에 어려워도 힘들어도 자신에 대한 좌절감을 맛보더라도 다시 용기를 낼 것입니다.



분명 어제의 용기와 도전이 두 걸음 내딛는 밑거름이 되어줄 것입니다. 무조건 괜찮다 괜찮다 위로만 하기에는 그날의 도전에는 아쉬움이 남습니다.



그러나 그 또한 자신에 대한 자책이 아닌 마음 딛기를 해봅니다.



마음도 단단해지고 낯선 경험에 더 유연해질 수 있도록 그리고 욕심이 아닌 실력이 될 수 있도록 자신을 좀 더 성장시켜 나가야겠다는 생각도 해봅니다.



다시 뭐라도 나의 자존감을 높일 수 있는 작은 도전에 성취감을 맛볼 시간입니다. 새로운 도전에 시도해 좌절감을 맛봤더라도 분명 지금의 제가 잘하고 자존감을 높일 수 있는 것들도 충분히 있으니까요.




시도했는가? 실패했는가? 괜찮다.
다시 시도하라.
다시 실패하라.
더 나은 실패를 해라.
- 사뮈엘 베케트 -



오늘 할 수 있는 일에 집중!
지금 여기에서 행복^^
"오늘도 성장"
- 말상믿 -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이런 사람은 귀하게 대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