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원 작가의 《어른의 품격을 채우는 100일 필사 노트》를 읽고 필사 중이다. 책 중간에 10일마다 나에게 던지는 질문이 있다. 오늘의 질문을 읽고 생각하는 시간을 가져본다.
생각할 수 있는 글을 읽고 필사할 때는 그래도 어렵지 않게 나의 생각을 써 내려갔는데 아무런 글도 없이 질문만 주어지니 어디서부터 어떻게 써야 할지 막연하다.
오늘의 질문은 <살면서 절대로 잃지 말아야 할 가치는 무엇인가?>라는 주제다.
매일 30분에서 1시간씩 인문, 철학적인 글을 읽고 나의 생각을 적는 시간은 평소에 하지 않던 생각과 사색을 하게 한다. 그리고 그 생각을 정리하며 적는 나의 생각은 그들의 철학적 생각을 흉내 내기 바쁘다. 그럼에도 필사하는 시간이 좋은 건 평소에는 이런 시간을 갖기가 좀처럼 쉽지 않기 때문이다.
살면서 절대로 잃지 말아야 할 가치는 무엇인가?
1. 자신을 믿고 지지하는 마음
자신을 믿고 지지하는 마음을 갖는다는 것은 자존감을 갖는 것이다. 어떤 어려운 상황이 와도 자신에게 긍정을 줄 수 있는 힘이다. 자존감은 자기 동기부여를 높여주고 무엇이든 할 수 있는 용기를 준다. 남들의 인정이 아닌 자신 스스로 인정하고 인간이기에 할 수 있는 실수도 인정하고 앞으로 나아가려는 노력을 할 때 더 단단해질 수 있다. 자신을 믿고 신임해야 자신의 실수도 받아들일 수 있다.
2. 자신뿐만 아니라 타인을 존중하고 사랑하는 마음
자신만을 사랑하고 타인을 존중하는 마음이 없다면 인간관계는 너무 힘이 들 것이다. 삶은 혼자 살아갈 수 없고 타인과의 관계 속에서 형성된다. 자신을 사랑하는 만큼 남도 존중하고 사랑하는 마음을 가질 때 비로소 우리의 삶은 더 풍요롭고 풍족해진다.
베푸는 마음은 삶의 기본이다.
3. 삶의 의미를 깨닫고 자기 소명을 가지는 것
살아가면서 의미 없이 매일 반복되는 삶에 지쳐 살아간다면 삶의 가치가 있을까? 아니 살아가는 것만으로도 값진 것이라고 해야 할까? 그럼에도 삶은 살아지는 삶보다 살아내는 삶을 살아야 더 가치가 있는 게 아닐까?
각자의 소명대로 의미 없이 살기보다는 오늘을 잘 살아내는 것. 죽지 못해 사는 삶이 아니라, 힘들어 억지로 사는 하루가 아니라 오늘 주어진 하루에 최선을 다하며 사는 것.
스스로 즐겁고 행복한 하루를 만들어 가며 살아내는 것. 그런 나의 하루를 가치 있게 하기 위해 육체적, 정신적으로 건강하게 유지하는 것.
가치에 대한 단어가 갖는 뜻을 모르는 사람이 있을까? 그런데 자신이 갖는 가치에 대한 물음에는 한참을 생각하게 되고 쉽게 글을 쓸 수가 없었다. 내가 알고 있다고 생각하는 것들이 알고 있는 것이 아니라는 생각을 해본다.
그렇다면 가치는 무엇일까?
가치는 '좋다'라고 느끼는 것을 말한다. 그것은 사랑이 될 수도 있고 정의, 평등, 성공 등 각자 가지는 가치는 다를 것이다.
글을 쓰고 보니 내가 갖는 가치는 지지와 존중, 사랑, 배려, 건강이다. 이렇게 글로 써보기 전에는 내가 뭘 좋다고 느끼는지 깊게 생각해 보지 않았다. 그런데 쓰면서 나를 알아간다.
살면서 절대로 잃지 말아야 할 나의 가치는
지지, 존중, 사랑, 배려, 건강이다.
살아가다 보면 가치는 변할 수 있지만 지금 자신의 가치를 알고 살아가는 것도 중요함을 느낀다.
오늘 내가 무엇에 집중하고 무엇을 중요하게 생각하며 살아가는지 알게 해 준 소중한 시간을 가져본다.
오늘 할 수 있는 일에 집중!
지금 여기에서 행복^^
"오늘도 성장"
- 말상믿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