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경험에 의해 확장된 마음은 결코 이전의 차원으로 돌아갈 수 없다." - 올리비 웬델 홈스 주니어 -
삶에 있어 경험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그것이 실패한 경험이든 성공한 경험이든 경험으로 확장된 마음은 결코 이전의 차원으로 돌아갈 수 없다는 말을 적극 공감한다.
나는 5년 전의 삶과 다른 삶을 살기 위해 선택했다. 그동안 직장을 다니다가 건강이 좋지 않아 그만두고 집에서 쉬는 동안 집에서 할 수 있는 게 뭘까 생각하다가 책을 읽고 글을 썼다. 그리고 운 좋게 책을 출간했다. 물론 건강을 위해 운동 역시 열심히 했다. 지금은 5년 전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삶이 바뀐 걸 느낀다.
일상의 습관과 마음 상태뿐만 아니라 삶을 대하는 태도 역시 바뀌었다. 남들은 그런 나의 변화를 알아보기 어려울지 몰라도 스스로는 느낀다.
5년 전, 책을 쓰기 전만 해도 책 한 권 쓴다고 삶이 바뀌겠어라고 생각했다. 그러나 책은 단순히 책 한 권의 의미만 있는 것이 아니다. 한 권의 책을 쓰기 위해 노력한 시간과 경험은 무엇보다 값진 가치를 가진다.
나의 책을 읽은 독자들이 가끔씩 메일이나 블로그에 안부 글을 주실 때가 있다. 그 안부에 답하기 위해서라도 나는 이전의 삶으로 돌아갈 수가 없는 것이다. 그러니 인생을 잘 살고 싶다면 책을 써라는 말도 일리가 있다고 생각한다. 꼭 보여주기 식이 아니더라도 좋은 경험에 의해 자신이 성장하고 있음을 느끼면 그 성장이 기분이 좋고 즐거워진다.
단순히 남에게 보이기 위한 노력이라기보다는 자신의 만족이 더 크다는 얘기다. 그러니 한 번의 경험은 두 번의 경험으로 이어지고 좋은 마중물이 되어준다. 한번 하기는 어려워도 두 번 하기는 쉽기 때문이다. 그러니 자신의 삶에 변화를 느끼고 성장하고 있다는 생각을 가지면 얼마나 삶에 더 충실해지겠는가?
운동을 하고 건강이 좋아지니 삶이 행복해지고, 책을 읽고 자신의 경험이 확장되는 걸 느끼면 책을 놓을 수가 없다. 글을 쓰고 자신의 마음을 돌아보면서 시간을 갖다 보면 글 역시 계속 쓰게 된다.
자신이 노력하여 변화하고 그 변화를 통해 경험을 쌓다 보면 삶에 자신감이 생긴다. 그런 자신감이 일상을 지탱하는 힘이 되어준다. 일상의 작은 성공 경험이 더 큰 용기를 준다.
우리가 생각하는 새로운 경험과 성공 경험은 결과가 좋고 큰 성과를 얻어야만 성장하고 변화할 수 있을 거라 생각하지만, 생각 외로 작은 것부터 시작된다. 아침에 일어나 침대를 정리하고 자신의 하루를 긍정적으로 그리며 시간의 소중함을 알고 하루를 대하는 태도에서부터 삶은 적극적으로 변화를 가져온다.
그런 변화가 모두 경험인 것이다. 경험은 책을 통해서도 얻을 수 있고 좋은 영상을 통해서도 배울 수 있지만 가장 강력한 것은 작은 것이라도 직접 행동하고 느끼는 것이 삶에 크게 작용한다. 책이나 영상을 통해 배우고 얻은 경험은 한동안 마음에 영향을 줄 수 있지만 그리 오래가지 않는다. 그러나 직접 터득한 경험은 결코 사라지지 않는다. 그렇기에 무엇이든 시작할 용기를 갖고 경험을 쌓는 노력이 필요하다.
작은 행동 하나하나를 꾸준히 이어가면서 경험을 쌓고 시간을 쌓다 보면 그 경험이 쌓여 전문가가 되는 것이다. 한 가지 일을 10년 동안 꾸준히 할 수만 있다면 그 일에 전문가가 된다고 하지 않던가? 아주 작은 일상의 경험들이 쌓여 10년이면 이전과는 비교할 수 없는 차이를 줄 것이다.
일상에 작은 것도 쉽게 생각하지 않아야 하는 이유다. 매일 하루도 빠지지 않고 자신의 이부자리를 정리하고 간단한 운동을 하는 것만으로도 하루의 시작을 좋은 방향으로 이끌어 갈 확률이 높아진다.
자신의 삶에 좋은 경험이 많아질수록 삶은 더 충만해질 것이다. 그것이 아주 작은 경험이라도 그런 경험을 통해 자주 변화를 느끼면 작은 행동을 지속적으로 실행해 나갈 수 있는 계기가 되어준다. 매일 반복하는 작은 행동들이 복리로 돌아오는 것이다.
결국 삶은 경험이다. 경험이 쌓여 삶을 만들고 나를 만든다. 실패의 경험, 성공의 경험, 원하는 것을 이뤄본 경험, 땀을 흘리며 느낀 경험 등 좋은 경험을 통해 자신이 성장하고 있음에 삶이 풍요로워진다.
시작부터 서두르지 않고 자신을 알아가면서 나에게 맞는 일, 지금 할 수 있는 일들을 찾아서 하나하나 해나가다 보면 분명 삶은 변화를 준다.
"들은 것은 잊어버리고 본 것은 기억하고 직접 해본 것은 이해한다"라는 공자의 말을 기억하자. 스스로 직접 해본 것만이 진정한 경험이 된다. 어떤 것을 단순히 보는 것에 그치면 볼 때는 알고 같고 이해하는 듯하지만 직접 경험해 보지 않으면 그것을 다 안다고 할 수도 없고 금방 잊히게 된다. 직접 경험한 것이 나만의 자산이 된다.
그러니 작고 초라한 결과라도 직접 경험해 보자. 두려움을 이겨내고 지금 자신이 할 수 있는 것부터 용기를 내어 경험을 쌓자. 미래의 삶은 현재 행동의 복리로 만들어진다고 하지 않던가?
오늘 할 수 있는 일에 집중!
지금 여기에서 행복^^
"오늘도 성장"
- 말상믿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