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브런치북 층간소감 06화

층간소감 5

-부동산 다녀왔습니다(3편)

by 구슬붕이

<대문사진: 우리 아파트와 관련 없습니다. 주말 아침, 하늘이 예뻐서 찍힌 아파트단지입니다.>


근처 교통 좋은 아파트 1층과 상가주택으로 고민일 때 우리 아파트단지 부동산을 찾아갔다.

먼 친척 되시는 활동보조인께서 여유 있으실 때 자주 들러 시간을 보내시는 부동산이고, 우리 아파트단지 전문이시니 1층 매물이 나올 때마다 자주 말씀해 주시던 분들이시기도 했다.

거기서 여러 매물을 살펴보다, 우리 동 1층에 우리 집보다 조금 큰 평수에 살고 있는 분이 이사를 준비한다는 소리를 들었다. 집을 리모델링해서 전세를 높은 값으로 받고 싶어서 매물을 내놓았다 들였다는 이야기였다.

처음에는 예상보다 전세가가 수천만 원 높았기에 선뜻 마음을 품기 어려웠는데 다른 아파트 넓은 평수가 무산되어 한번 더 이야기드려 보았다.

대출은 이미 한번 마음먹은 터라... 고민도 되지 않았다.


1층 집주인분은 우리 가족에게 집을 처음이자 마지막으로 보여주고 계약하셨다. 집주인 분은 아버지가 아들을 데리고 다니는 모습을 자주 보셨단다. 주말에는 남편이 자주 아들과 산책하러 나갔는데 여러 번 보셔서 알고 계셨다.


"아들이 그렇게 많이 뛰어요?"

제일 먼저 물어보셨다. 그게 가장 걱정이셨나 보다.

양쪽 집에서 시끄럽다 하거나 2층에서 계속 뭐라 해도 문제이니...

"지금 깔고 있는 두툼한 알집매트를 가져다 깔아 놓으려고 해요."


1층으로 이사 가면 아래층 사람들이랑 만날 일도 없고 1층에 온 사람들은 일단 아이들을 키우고 있는 가정들이 많았다. 어느 정도 공감대가 형성되어 있으리라 그렇게 편안하게 생각하고 싶었다.


어린 자녀가 여럿 있는 집도 그렇겠지만, 아파트라는 주거공간은 편안하게 할 수 있는 대로 살 수 있는 공간은 아니었다.

오죽하면 밤 11시, 12시까지 사람들이 돌아다니는 먹자골목 상가주택이 어떻냐는 말을 듣고 수긍할 정도였다. 아들이 가게 앞 길에 지나다니는 자동차에 치일 수도 있다는 주위의 만류에 1주일 정도 고민하다 아파트 1층으로 결정했다. 집주인분과 주말에 만나 바로 계약을 했다.

이사 갈 집이 결정되자, 다음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순서대로 하나씩 준비해 나갔다.

집에 자주 오시는 활동보조인, 살림을 도와주시기 위해 오시는 이모님까지도 이사에 대해 이야기하시는 걸 흘려들었던 미련곰탱이 같은 나 자신을 후회하며 11년 동안 살아왔던 집을 떠나는 이사를 준비했다.


1단계: 나갈 곳 먼저 구하기, 1층!

2단계: 현재 살고 있는 집 공사하기

-발코니 새시, 바닥 수리, 열 분배기 교체까지 하면 5천만 원 전세를 올려 받을 수 있다 하셨지만 전세가를 낮추고 화장실 리모델링, 도배장판 확정

3단계: 들어갈 집 위층 욕실 배관 교체, 공사 후 천장 교체(위층 누수가 있었음. 수리 약속하심)

4단계: 이사업체 알아보기

5단계: 전세금 마련을 위한 대출 알아보기

6단계: 이사 가기 전 물건 정리하기

7단계: 우리 집 세입자 구하기

8단계: 아랫집에 욕실 공사(배관 교체) 일정 공유, 욕실 천장 마감, 몇 년 전 누수된 아래층 작은 방 일부 벽지 교체

-아래층에서 일부 교체 안된다 해서 방 하나를 도배해 주기로 함. 욕실 공사, 도배할 때마다 아저씨가 자기 휴가 써서 봤다고 강조하심.

9단계: 확정일자 받기. 세입자 구하자마자 바로!


8단계가 제일 힘들었다. 이 일은 아들의 활동보조인(먼 친척분)께서 일정 조정을 도와주셨다. 사이가 급격하게 나빠진 상태라 직접 만나지 못하도록 배려해 주셨다. 화장실 공사해 주셨던 인테리어 사장님도 여러 차례 도움을 주셔서 가장 큰 마음의 짐이었던 2단계, 8단계의 일이 마무리되고 있을 때였다.


더 큰 문제의 싹이 이런 과정에서도 자라고 있었음은 시간이 더 흘러서야 알게 된다.

화장실 배관 공사 후 다행히 아래층 천장까지 아주 깨끗하게 새 단장이 되었다. 깨끗해진 아래층 욕실 천장 뚜껑은 하루 2번씩은 꼭 열리고 닫혔다.

리모델링한 우리 집 욕실 천장이랑 똑같으니 이제 소리만으로 알 수 있었다.


우리 집이라는 건물 한정이 아니라, 우리 가족 한정 괴롭힘임을 알 수 있는 일들이 몇 가지 발생한다.

2년 가까이 썼지만, 휴대폰 저장공간이 항상 여유로웠던 휴대폰이 소리 녹음과 동영상으로 가득하게 되는 이후의 이야기는 다음 편에서 공개한다.


keyword
이전 05화층간소감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