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재미농장 김신범·안정화 호스트
언젠간 귀농을, 농사할 것이라 몇 번씩이나 되새기지만 현실은 그렇지 못하다. 농사한다면 어디서, 어떤 작물을 키우고, 어떻게 살 것인가를 결정해야 한다. 당연히 쉽지 않은 일이다. 양평으로 귀농을 해 작은 밭에서 80여 가지 작물을 자연농으로 키우는 김신범·안정화 호스트는 지속 가능한 삶의 방식으로 ‘농사’를 선택했다. 자연에 해를 끼치지 않고, 자연의 흐름에 맞추는 그들의 농사와 삶, 우프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본다.
농사가 일상이 되는 삶
넷플릭스 드라마 ‘폭싹 속았수다’는 제주도를 배경으로 애순(아이유)과 관식(박보검)의 삶을 담아낸 작품이다. 종합재미농장 김신범·안정화 호스트를 보면 드라마 ‘폭싹 속았수다’가 떠오른다.
두 부부가 날마다 부지런하고 성실한 양관식처럼 보이기도 하고, 당차고 야무진 오애순처럼 보이기도 한다. 무쇠 같고, 야무지고, 순수한 이 부부는 귀농 9년 차에, 마르쉐를 대표하는 농부, 그리고 2권의 책을 출간한 작가이기도 하다. 하지만 그들도 처음에는 농업과 거리가 먼 도시 생활을 하고 있었다. 환경에 관심이 많던 두 사람은 노들섬 작은 도시 텃밭에서 작은 농사를 하면서 새로운 즐거움을 느꼈다고 한다.
“땀을 흘리며 작물을 키우고, 재배한 채소로 음식을 만들어 먹는 것, 작물을 재배할 때도 자연적인 방식으로 농사를 짓는 것, 이런 것 하나하나가 모두 재미있었습니다. 농사와 직업, 내 삶의 방식이 다 따로 따로가 아니라 농사라는 것으로 이어질 수 있겠다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농사에 진심으로 다가가기로 결심한 그들은 7개월간 유럽으로 여행을 떠났다. 독일과 덴마크에서 공동체 일을 도우며 대형농을 경험하고, 영국으로 넘어가 소농, 그리고 우프를 경험했다. 한국에 돌아와서는 1년간 귀농을 착실히 공부하고, 도시생활을 접고 그들은 농사가 일상이 되는 삶을 선택했다.
그래도 농사는 이어진다
김신범·안정화 호스트가 농사를 짓는 땅은 300평이다. 이들은 이 300평에 80여 가지 작물을 차례차례 심는다. 농약도, 비료도 없고, 밭도 거의 갈지 않는다.
“생태적인 방식으로 농사를 짓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수확 후 작물의 잔여물은 밭에 덮는 방식으로 관리를 하고, 작물의 배치는 돌려짓기와 사이짓기, 섞어짓기를 기본으로 합니다. 변화하는 밭의 모습을 사진 찍고, 기록하고 있으며, 매년 작물의 배치도를 그려 농장에 적합한 작부체계를 만들고 있습니다.”
농사 경험도 없던 이들이 선택한 자연농은 쉽지 않은 길이었다. 농사만으로 먹고 살기에는 부족한 현실이지만 “계속 농사를 짓기 위해, 다른 일을 함께할 각오가 돼 있다”라고 말하며 자기들 삶의 방식을 즐겁게 고수하고 있다.
농사를 짓는 해가 늘어날수록 생산되는 농산물은 두 사람이 소화하기 어려울 정도가 되었고, 생산한 농산물을 판매하는 창구로 마르쉐 장터를 선택했다. 소비자들과 직접 얼굴을 맞대고 이야기를 나누는 과정에서 그들을 지지해 주는 소비자들을 만나게 되어 한 달에 한 번은 마르쉐에 출점한다. 또한 소규모 다품목 농산물을 한 달에 한 번씩 꾸러미로 판매하고 있다.
삶의 새로운 활력소 우프
“영국의 우프 농장을 방문했을 때 나중에 한국에 돌아가면 우프 호스트를 해보고 싶다고 생각했습니다. 한국으로 돌아와 우프호스트를 신청하고 해마다 10팀 정도 우퍼들을 만나게 되었습니다. 외국인과 한국분들 비율이 5:5 정도 되는데, 기억에 남는 우퍼들이 참 많습니다. 마을에서도 젊은 축에 속하고, 자연농을 하는 사람이 없어 생태적인 농업, 자연농에 대한 이야기를 나눌 기회가 많이 없습니다. 그래서 저희의 농사 방식을 지지해 주고, 응원해 주는 우퍼들을 만나면 굉장히 즐거운 자극이 됩니다. 우프호스트활동은 저희의 삶에 새로운 활력소가 되는 것 같습니다.”
그들의 첫 번째 책의 제목처럼 ‘우리가 농부로 살 수 있을까?’를 두 부부는 끊임없이 자문하고 있다. 자문하지 않아도 될 것 같다. 이들은 ‘농부로 잘 살고 있다’고 말해주고 싶다.
-------------------------------------------------------------------------------------------------------------------------
우프코리아(https://wwoof.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