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과 발전

변화를 시도하라

by 용혀기

새로움에 대한 호기심에서 시작된 변화의 시작은 그동안의 삶을 벗어날 수 있는 용기를 주었고 지금의 삶을 개발하면서 더 나은 미래로 가고 있는 사람들을 우리는 동경하고 그들과 함께하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한다. 성장하고 싶다고 하지만 정작 변화를 시도하지 않는 것은 비단 용기의 문제만은 아닐 것이다.

예측할 수 없는 미래의 불안함이 우리를 지금에서 벗어나지 못하게 하고 있다. 그래서 필요한 것이 자기 계발의 과정이고 그 과정을 통하여 직접 경험해 보지 않고도 얻을 수 있는 성공한 사람들의 지혜를 터득함으로써 불안함을 해소하고 도전의 용기를 얻어야 한다.

구체적인 실천계획이나 시뮬레이션도 없이 왠지 할 수 있을 거란 자신감은 무모함이고 자만감이다. 그리고 이런 감정으로는 도전의 용기를 끌어내지 못한다. 성현들의 경험에서 지혜와 방법을 모색하고 나의 욕망과 열정으로 도전의 용기는 만들어진다.


그동안의 자리에서 벗어 나온다는 것은 과감한 결정이 있어야 한다고 말들 한다. 그 과감함은 철저한 자기만의 준비가 되어있을 때 발휘되어야 한다. 순간적인 감정을 조절하지 못하고 돌이킬 수 없는 오류를 범하지 않도록 준비를 해야 한다. 그것이 자기 계발이고 변화의 시작이다.

일단 시작하고 보는 식의 용기도 필요하다고 하였다. 하지만 이것도 어느 정도의 준비가 되어있을 때를 말한다. 날마다 가슴에 품고 다니던 사표를 평생 던지지 못하는 것은 준비가 되어있지 않기 때문이다. 그렇게 외나무다리 위에 있는 안락의자에서 떨어지지 않기 위한 몸부림만 치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이것 또한 영원하지가 않다는 사실에 준비를 해야 한다.

변화의 시작은 이런 작은 결심과 미래에 대한 상상에서 시작된다. 밀려나고 나서야 알게 된 그런 사실들 때문에 고통과 방황의 시간을 보내고 있는 경험자들의 이야기를 귀담아 들어야 하는 이유이다.


우리의 삶은 끊임없이 변화한다. 변화의 모습이 보이기도 하고 보이지 않는 곳에서도 변한다. 다른 사람들은 변하는데 나만 변하지 않으면 안 된다. 나이가 들어가는 것도 문명의 발달로 주위 환경이 바뀌는 것도 변화이다. 관계하고 있는 인간 관계도 시대의 변화에 따라 달라지고 변한다.

이런 변화들에 대하여 어떻게 받아들이고 그 속에서 어떻게 성장하고 발전을 할 것인지에 대한 사고의 깊이를 더해야 한다. 변화는 어렵고 익숙하지 않음에 불편하다. 그렇다고 이런 변화에 대하여 두려워하고 회피할 수도 없다. 아니 피할 수는 있겠지만 성장과 발전을 할 수가 없다. 오히려 익숙함을 버리고 새로움에 대한 변화를 기회로 받아들이고 한 단계 더 나아갈 수 있는 단계로 삼아야 한다.


실패를 경험하고 좌절의 감정을 경험하면서 고통과 시련의 경험으로 자신을 더욱 공고히 하는 것은 성장으로 가는 지름길이다. 냇물이 흐르듯 멈추지 않는 변화의 노력은 우리를 대양으로 안내할 것이다.

살아있음을 증명해 보이는 것은 행동하는 것이다. 우리는 생존하기 위해 이 세상에 온 것이 아니라 살아가기 위하여 이 세상에 존재한다. 삶의 원동력은 성장과 발전하고자 하는 변화의 노력이라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성장과 발전에 필요한 좋은 말이나 용기를 부여하는 응원의 메시지는 많다. 하지만 진정으로 받아들이고 행동으로 실천할 수 있는 에너지를 발산하는 것은 변화를 위한 의지의 피력이다. 지금까지 잘해 왔듯 심호흡 한번 하고 다시 시작해 보는 것이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프롤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