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들의 학습 방법을 알아보자
의문을 가지실 수 있습니다. 지금 이 과정이 개에게 어떤 도움이 될까. 난 짖는 행동을 바꾸고 싶은데, 이 교육을 하면 도움이 될까? 눈이 소복이 쌓이던 날이었습니다. 차가운 바람이 제 살결을 스치자 몸이 떨렸죠. '이보다 더 추운 건 없을 거야.' 생각을 하며 교육을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존재했습니다. "선생님 정말 이 방법으로 우리 개가 달라지는 건가요?" 맙소사, 냉랭하게 차가운 말이었습니다.
이미 방문 교육을 여러 번 시도하셨다 보니 의심이 많으셨습니다. 이해합니다. 산책 때 흥분과 짖음으로 교육을 신청했는데, 산책 교육은 간단히 체크만 하고 집에서 주로 교육한다는 상황이 이해가 되지 않죠. 예상을 해도 마음이 아프네요.
저는 세상에서 가장 인자한 미소로 대답을 했습니다. "전에 받아봤던 교육과 다르다 보니 이해가 힘드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제 이야기를 들어 보시면 금방 이해가 되실 겁니다." 대답은 행동으로써 보여주셨습니다. 팔짱을 끼시고 차분히 끄덕이셨습니다. 손에 땀을 쥐는 대화가 시작되었고. 입술을 조용히 떼며 대화의 서두를 열었습니다. "강아지들의 교육과 학습은 뇌의 가소성을 이해하셔야 합니다."
다른 생각을 할 수 있게 해 주고, 새로운 것을 배우게 하는 것이 뇌의 가소성입니다. 이 개념은 행동을 선택할 수 있는 모든 동물들에게 존재합니다. 원리는 간단합니다. 어떠한 경험을 하면 뇌 속에서 새로운 신경 연결이 만들어집니다. 유아 시기 혹은 강아지처럼 어린 나이에는 모든 학습을 열심히 흡수를 하고 배웁니다. 사회성 시기라고 하죠.
이때 엄청나게 많은 신경이 연결됩니다. 학습이 곧 힘이죠! 다만 지금 배우는 모든 학습은 비포장도로입니다. 엄청 울퉁불퉁하고 길이 너무나도 엉켜 있습니다. 그래서 강아지들은 이 시기에 다양한 행동을 합니다. 엉뚱한 짓도 하죠. 이후 나이가 들면서 생기는 변화는 바로 고속도로를 만듭니다. 무언가를 성공한 연결망은 사용을 많이 하여 두껍고 빨라집니다. 다른 비슷한 연결망들은 실패를 경험하며 점점 약해집니다.
이 과정을 우리는 나이가 들면서 안전하고 익숙한 연결망을 사용합니다. 행동이 점점 빨라지고 일관되는 게 핵심이지요. 어릴 때 '짖음'을 통해서 얻는 경우가 많아진다면, 점점 짖는 연결망이 두꺼워집니다. 그럼 앞으로 어떤 일이 생겼을 때 빠르게 짖음이 나오게 됩니다. 이 과정을 통해서 뇌는 세상에 하나밖에 없는 뇌를 커스텀하게 됩니다.
앞서 내용을 말한 후, 정리를 했습니다. "새로운 행동을 만들고, 예전의 행동은 쓸모없게 만들어서 새로운 행동을 개들이 선택할 수 있게 하는 것입니다." 저의 화려한 언변을 들으신 보호자께서 질문을 하셨습니다. "확실히 새로운 부분이네요. 그래도 왜 산책에 집중하지 않는지 모르겠습니다. 나가서 열심히 반복하면 가능하지 않아요?" 이날 저는 생각했습니다. '하늘이 나에게 성장할 기회를 주셨구나..'
point.1
생각의 전환에는 단계가 필요합니다.
고도로 발달한 과학은 마법과 구분할 수 없다는 말이 있습니다. 어떤 부품을 변경했을 때, 프로그램을 사용했을 때 마법처럼 바뀌는 모습은 참으로 신기하죠. 아쉽게도 생물체는 그런 일이 거의 없습니다. 예시를 보여드리기 위해 강아지를 만지자, 강아지는 열심히 뛰면서 저를 핥고 짖습니다. 그 모습을 보여 드리며 말했습니다.
"우리가 개를 만지면 흥분을 합니다. 열심히 뛰죠. 아마 뛰었을 때 원하는 결과가 나왔기에 가능합니다. 하지만 제가 여기서 만지지 않는다면?" 손을 다시 떼자, 개는 여전히 달려들려고 합니다.
"보시다시피 여전히 뜁니다. 그 이유는 생명체는 한 번에 달라질 수 있는 존재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전에 알고 있던 관점에서 변화에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앞으로는 앉고 있을 때만 만져준다면 개는 점점 좋아지기는 하겠지만 시간이 오래 걸리기에 그걸 단축하기 위해서는 2가지의 요소가 필요합니다. 바로 단계와 욕구입니다. "
개에게 맞는 단계를 설정하라.
배워야 하는 이유를 만들어줘라.
보호자께서 팔짱을 풀면서 물었습니다. "그러니깐 산책보다 쉬운 단계에서 진행을 해야 한다는 것이죠? 우리 개가하기에는 단계가 높으니깐?" 이 말을 들은 저는 참으로 행복했습니다. 도파민이 뿜어져 나오는 걸 느꼈죠. "맞습니다. 제가 집에서부터 차분하게 놀이를 하고, 새로운 학습을 진행하는 이유는 점진적으로 아이가 성장할 수 있게 하기 위함입니다. 만약 과하게 했을 시 생물은 반발감이 크게 생깁니다. 개구리와 냄비 이론에 부합하죠."
상황은 많이 풀렸지만 그럼에도 의문점들은 있으셨습니다. "그럼 명령어를 많이 사용하면 되는 게 아닐까요?" 그 말을 들은 저는 가방에서 초콜릿 2개를 꺼내 한 개를 드리고 저는 바로 입으로 넣었습니다. 제 뇌는 당을 필요로 합니다.
point.2
뇌의 가소성에 명령어를 쓰지 않는 이유.
크게 몇 가지의 이유가 있습니다. 처음에 말했던 연결망 문제입니다. 연결망이 약해지려면 스스로 행동을 하면서 경험을 하고 쓸모가 없다는 것을 이해해야 합니다. 하지만 명령어를 사용하면 행동에 제약이 걸리기에 자발적인 경험을 할 수 없습니다. 약해지기가 힘든 것이죠. '상반된 행동 교육법'의 단점입니다. 남자들은 모두 경험했을 겁니다.
초콜릿을 먹으며 대화를 이어 갔습니다. "군대에서 이불 개는 법을 훈련받고 명령을 통해서 항상 개던 사람이 왜 집에 오면 똑같아질까요? 물론 달라지는 사람은 있지만 모두가 알 듯 거의 소수입니다. 자발적인 선택이 아닌 '명령' 이기 때문입니다. 산책 때 흥분한다고 해서 밖에 나가 걸을 때마다 100번 앉아를 시킨다면 차분해 보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명령어를 내리지 않거나, 개 스스로 선택해야 할 상황이 온다면 어떨까요?. "
우리는 개가 표출하면서 실패를 경험하거나, 새로운 행동을 이해할 수 있게 선택지를 줘야 합니다. 명령어는 그것을 방해하고요.
이 이야기를 듣다가 피곤해진 강아지는 제 옆에서 자고 있고 보호자는 생각하고 있으셨습니다. 어느덧 제 손의 땀은 거의 말라갔죠. "어떤 과정인지 알 것 같아요. 좋은 말씀 감사해요." 드디어 만난 지 10분 만에 보호자께서 안면 근육이 펴지셨습니다. 덩달아 저도 마음에 안심이 생겨 농담을 던졌습니다. "사실은 추워서 나가지 않는 거예요:)" 순간 정적이 흐르고 "네?"라는 반응에 해명을 하는데 약간의 시간이 걸렸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