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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배용열 Oct 04. 2021

엔트리를 활용한 코딩 교육(1)

오브젝트 설정과 상단 메뉴의 역할

지난번 글에서 엔트리 검색과 회원 가입 절차, 엔트리에서 가장 중요한 블록 꾸러미들의 역할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엔트리 회원 가입은 일반 웹사이트 회원 가입과 같기 때문에 누구나 쉽게 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블록 꾸러미들은 성격이 비슷한 블록들을 색깔로 구분하여 모아두었기 때문에, 각 블록 꾸러미의 역할을 안다면, 블록들이 어디에 있는지 외우고 있지 않아도 블록을 찾느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또한 각 블록의 역할이 무엇인지도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각각의 블록의 역할은 실제로 코딩을 해보면서 배우는 것이 효율적이라고 생각되기 때문에 따로 설명을 하지는 않겠습니다.

블록 꾸러미 설명에 이어서 오늘은 오브젝트를 추가하고 설정하는 방법과 엔트리 상단 메뉴의 역할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브젝트 생성 및 설정


오브젝트는 코딩을 할 대상을 의미하며, 오브젝트에 코딩을 하고 실행을 시켜봄으로써 코딩이 정확하게 이루어졌는지 판단할 수 있습니다.      

위 사진에서 빨간색으로 표시된 부분이 오브젝트가 실제로 생성되는 공간입니다. 오브젝트를 클릭하면 주변에 많은 점과 화살표, 동그라미가 나타납니다. 이 표시들은 오브젝트의 크기와 방향 등을 조절하는 도구입니다. 먼저 주변에 찍혀있는 사각형 모양의 8개의 점은 오브젝트의 크기를 조절해 줍니다. 각각의 점을 드래그하여 원하는 크기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오브젝트 크기 조절

그리고 가운데 있는 화살표는 오브젝트가 이동할 때 이동하는 방향을 설정해 줍니다. 화살표를 드래그하여 원하는 방향으로 설정하면 오브젝트가 설정된 방향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오브젝트 이동방향 설정


다음은 오브젝트 위에 있는 노란 동그라미와 화살표의 역할을 알아보겠습니다. 노란 동그라미와 화살표는 오브젝트의 각도를 설정하는데 쓰입니다. 노란 동그라미를 드래그하면 원하는 각도만큼 오브젝트가 회전하게 됩니다.      


오브젝트 회전

그리고 오브젝트의 위치는 오브젝트를 드래그하여 지정할 수 있습니다.      


오브젝트 위치 지정


위치 지정을 조금 더 정교하게 하고 싶을 때는 아래의 오브젝트 설정 영역에서 지정할 수 있습니다. 오브젝트 설정 영역에 대해서는 조금 뒤에 다루겠습니다.      



다음은 오브젝트 창 주변의 버튼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위쪽에 표시된 x y 좌표값은

마우스 포인트의 좌표값입니다.  오브젝트가 있는 공간은 x y 좌표값으로 위치를 표시하게 됩니다.

조금 더 정교하게 위치를 설정하기 위해서는 좌표값을 설정하여 오브젝트의 위치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빨간색으로 표시된 두 아이콘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격자 모양으로 되어 있는 아이콘은  오브젝트가 있는 공간에 눈금을 그려주는 역할을 합니다. 오브젝트 위치나 방향을 정교하게 조작하고 싶을 때 눈금을 설정하면 편리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오른쪽 테두리 모양의 아이콘은 오브젝트가 있는 화면을 크게 확대하여 실행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두 아이콘을 눌렀을 때의 모습은 아래와 같습니다.      




그리고 좌표값 왼쪽의 속도계처럼 보이는 아이콘에 대하여 설명하겠습니다.



코딩 결과를 알아보기 위해 오브젝트 창에서 실행을 하면 정확하게 작동하는 경우도 있고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 그렇지 않을 경우 어떤 부분이 문제가 있는지 파악해 보아야 하는데, 이때 속도계 아이콘을 클릭하고 실행 속도를 느리게 설정하면 오브젝트가 실행되는 속도가 느려 져 조금 더 자세하게 실행 모습을 볼 수 있고, 문제점을 찾을 수 있습니다.  

      



오브젝트 실행창 아래의 +표시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표시의 버튼은 다른 오브젝트나 배경을 추가할 때 사용합니다.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오브젝트나 배경을 이용할 수도 있고 이용자가 원하는 다른 사진을 첨부하여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버튼을 클릭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고, 검색을 통해 찾거나 왼쪽의 원하는 카테고리를 클릭하여  오브젝트를 찾아볼 수도 있습니다.      



원하는 오브젝트가 없을 경우에는 이용자가 업로드하여 오브젝트를 삽입할 수 있습니다.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다음은 오브젝트 실행창에 글자를 삽입하는 방법입니다.      



글씨체, 크기, 색깔, 굵기 등을 다양하게 설정할 수 있으며 이 글씨들도 오브젝트로 인식하기 때문에 위에서 다루었던 다양한 오브젝트 설정 방법이 모두 적용됩니다.

      



지금까지 오브젝트 실행 창의 기능과 역할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이어서 오브젝트 설정 창의 기능과 엔트리 상단 메뉴의 역할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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