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탈모예방에 좋은 서리태두유

머리카락이 너무 많이 빠지네요

밤사이 불린 서리태 콩이 열심히 끓고 있네요


근래 머리를 감다 보면 부쩍 머리카락이 빠져 놀라곤 합니다.  머리카락으로 욕조구멍이 막힐 정도더군요.  건강한 사람들도 하루 100여 개는 빠진다고 하지만 제 경우는 정도가 심한 것 같아 슬슬 걱정이 들기 시작했습니다.  특단의 식단이 필요하단 자가 진단이 나오더군요.


서리태는 탈모예방에 좋다고 합니다.  잡곡밥에 서리태콩을 넣어 먹긴 하지만 그것으로는 부족하다는 판단에 서리태두유를 만들어 먹기로 했습니다.  개그우먼 이영자 씨가 머리숱 부자인데 알고 보니 서리태두유를 열심히 마시고 있다고 하더군요.  서리태는 탈모예방 외에도 골다공증 예방에도 효과적이고 강한 해독작용이 있다고 알려져 있어요.


서리태는 식물성 단백질 폭탄이라고 할 만큼 소고기이상으로 유용하답니다.  아무리 좋은 거라도 과다섭취는 안 좋다고 하죠.  자신의 몸무게 1kg당 1g이 적정선입니다.  즉 몸무게가 60kg이면 하루에 60g 정도의 단백질을 섭취하시면 적당합니다.  서리태콩물은 잘못 삶으면 콩 특유의 비린내가 나서 먹기 부담스럽다고 하는데 삶는 과정만 잘 숙지하시면 문제없이 해결 가능합니다.


오늘 아침에 즉석에서 갈아 마시니 고소한 콩맛 때문인지 왠지 효과를 볼 것 같은 느낌이 들어요!  잣을 같이 갈아서 그런지 몰라도 깊고 풍부한 맛이 정말 좋습니다.  포만감이 있습니다.


*서리태 두유 만드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1.  깨끗이 씻은 서리태콩을 2~3시간 뿔립니다.  물은 2배 이상 부으세요. (저는 하루전날 렸어요)

2.  물과 서리태콩을 그대로 냄비에 붇고 펄펄 끓입니다.

3.  끓으면 뭉쳐서 올라오는 거품을 걷어내고 중불로 바꿔 줍니다.

4.  콩이 하나둘 올라오면 대략 4~5분가량 방치하다 불을 끄세요. 

5.  블랜더에 서리태콩 다섯 스푼과 끓인 물(농도는 본인 취향)과 잣 두 스푼과 소금 약간을 넣고 갈아 줍니다.

6.  채반에 갈아 곱게 드셔도 좋고 그냥 걸쭉하게 마셔도 좋아요.


ps. 취향에 따라 잣 대신에 아몬드를 넣으셔도 좋을 것 같아요.  끓인 서리태콩물을 모두 갈아도 좋고 저처럼 그때그때 갈아 드셔도 습니다.



그냥 거친 맛이 좋아 채반에 거르지 않고 마셨어요




매거진의 이전글 집에서 만든 가심비 좋은 갈비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