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입맛 없을 때 고추장찌개 딱!

냉장고에 있는  재료들 모두 모여라

준비재료(식성에 맞춰 가감하세요)


까딱하면 입맛 잃기 쉬운 봄철에 진하면서도 얼큰한 고추장찌개 하나면 언제 그랬냐는 듯이 만족감이 차오릅니다.  고추장찌개는 냉장고에 흔히 상비하는 재료로도 충분히 푸짐하게 먹을 수 있는 썩 괜찮은 메뉴입니다.


돼지고기는 가격면에서도 착하고 영양도 풍부해서 피로를 회복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돼지고기와 고추장의 조합은 한국인 입맛에 호불호가 없을 정도로 인기가 있죠.  고추장에 버무린 돼지고기 주물럭은 언제 먹어도 질리지 않습니다.  제가 소개하는 고추장찌개는 만들기도 쉽고 만만한 레시피이니 저녁 찬거리가 없을 때 기억해 두셨다가 식탁에 올려보세요.  


저희 집은 기름기 적은 앞다리살로 했는데요, 삼겹살도 괜찮습니다.  재료 준비하시고 순서대로 볶고 끓이면 끝나는 간단한 메뉴입니다.  



*우리 집 고추장찌개 만드는 법

- 준비재료: 돼지 앞다리살(300g), 식용유, 마늘, 생강, 고춧가루, 고추장, 간장, 멸치액젓, 설탕, 새우젓, 식초, 대파, 청양고추, 감자, 양파, 두부, 애호박


1. 두꺼운 냄비에 식용유 한 바퀴 둘러 줍니다

2. 돼지고기 넣고 볶아주세요. 돼지기름이 나올 때까지요.(중불입니다)

3. 기름이 나오면 약불로 변경 후 마늘 1T, 생강 1T, 고춧가루 2T 넣고 볶습니다.

4. 대파랑 청양고추 넣고 다시 볶습니다

5. 간장 2T, 멸치액젓 1T, 새우젓 1T, 설탕 2T 넣고 볶습니다.

6. 주인공 고추장 4T 넣고 볶습니다

7. 물 1L 붓고 강불로 끓입니다

8. 대기하던 감자, 양파, 두부를 넣고 뚜껑 닫은 후 20분 강불에 끓여 줍니다

9. 마지막으로 애호박 넣고 10분 더 끓여줍니다

10. 마지막에 식초 1T 넣으면 끝

11. 식사 전 덜어 먹을 냄비에 담아 한 소 뜸 끓여 내놓으면 됩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