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종찬 Sep 14. 2023

향기나는 도시

홍콩

#Jam있는중국이야기-908 “홍콩,향기 나는 도시” 중국,중국인


홍콩 이라는 도시 이름은

한자로 표기하면 향항(香港)이다.

향기가 나는 항구라는 뜻이다.


중국 보통화로 읽으면 “샹강 “인데

광동어 발음은 “호옹고옹”이 된다.

사투리가 아니고 완전히 외국어다.

그래서 그 영어식 표기로

홍콩이 널리 알려지게 됐다.


그럼 향기로운 항구 라는

이름이 어떻게 붙여졌을까?


홍콩은 명나라 때

근처 도시 였던 동완

이라는 곳에 속해있었다.


그 당시 동완에서 나는

향이 품질이 좋아서

황제에게 진상 되기도 했고

수출도 많이 됐다.


바로 이 향을 모으고

옮기기 위해서는 항구가 필요했고

지금의 홍콩이

그 역할을 했다는 것이다.


문화는 아는만큼 보이고

보이는 만큼 느끼며

느끼는 만큼 배웁니다.

작가의 이전글 원색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